제네시스 쿠페 3.8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bk님)

  • #3004537
    gc3.8 69.***.116.146 9929

    안녕하세요.

    세컨카(출퇴근, 주말용)로 젠쿱 3.8과 골프 gti 중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마음같아선 도요타86 수동으로 사고 싶은데, 와이프도 가끔 몰아야하기에 오토로 보고 있습니다.

    골프는 어느정도 파악되었으나, 젠쿱에 대한 궁금함은 아직 조금 남아있습니다. 2.0T 를 소유하고 계신 BK 님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3.8 모델을 건드리지 않고 순정상태로 타고자합니다. 8단 오토미션이 그럭저럭 괜찮다는 이야기에 수동의 아쉬움을 달래며 타협가능할거 같구요.

    그리고 트림은 적어도 가죽시트는 가고싶은데, R-Spec을 추천하시는지요? 브렘보 브레이크, 스포츠튠 서스 등이 따라오는데, 일바 서스와 차이가 좀 나는지 궁금합니다.

    13~15년식이 가격대가 적당해서 노려보고 있는데..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BK님께서는 3.8대신 2.0 T 과급엔진을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관심 107.***.75.118

      저도 젠쿱에 대해 궁금하네요.
      터보는 일반 V6보다 정비가 힘든지도 궁금하고요.
      아들녀석이 이 젠쿱에 빠져있는데 면허따면 중고로 사서 정비하는 것도 가르쳐주고 하려고 눈팅많이 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미국 고등학생들이 90년대처럼 시빅대용으로 사서 튜닝도 많이들 하나 봅니다.

      bk님의 답글을 저도 기대해 봅니다.

    • 123 107.***.92.86

      전 bk님은 아니지만.. r spec은 오토미션이 없지 않나요? 3.8 track인가 하는 최상위 트림에서는 브렘보+LSD+가죽시트+오토미션 조합이 가능할겁니다. 기본트림에서는 앞 두개가, r spec은 오토가 선택 안될거구요.

      신쿱 3.8은 GDI라서 ecu 리맵핑같은거 하기 좀 더 까다로울겁니다. 2.0에 올라간 터보차저 퀄리티도 나쁘지 않구요.
      브렘보 옵션 하시게 되면 패드는 순정 말고 다른걸로 바꾸세요.

      • gc3.8 69.***.116.146

        제가 모바일로 짬짬이 확인하다보니 놓친부분이 있을수도 있겠네요.
        다시 한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 bk 71.***.184.58

      음..뭐랄까 저는 지금갖고있는 제네시스쿠페가 3대째거든요..
      한국에서 타임어택카로 09년식을 갖고있었고 그뒤론 11년식, 지금은 14년식 타임어택카 로 사용하고있습니다.
      모두 2.0 터보 수동입니다. 3.8에대해서는 잘알지만 땡기지가않았어요.

      왜냐,, 가뜩이나 무거운차에 3.8은 더무거워지고 어짜피 저는 차를 stripdown 식으로 건드리기 때문에
      그런경우 2.0 이 3.8 보다 출력이 훨씬 잘나오거든요.
      그건 제 경우고.. 원글님이 순정으로 타실거면 3.8 사세요. 지금은 어짜피 신차급으로 구매하시려면 3.8 밖엔없고
      순정상태의 출력도 3.8이 월등하니까요. 게다가 관리도 3.8 이 더 쉽습니다. 엔진오일을 많이 넣어야된다 뿐이지.

      제가 지금 타는모델이 14년 알스펙인데, rspec 에 오토가 있었나요? 저는 다 수동인줄 알고있는데..

      알스펙 서스펜션이랑 일반서스펜션이랑 구분하자면 그냥 단단하게 밸빙됐다 정도이지 큰차이는 아닙니다.
      차이가 나는건 댐퍼라기보단 스웨이바가 좀더 두꺼워진정도?
      브렘보는 꼭 넣으시길 바랍니다. 시내주행에서는 별로 차이안나도 여름철 고속에서 빛을 보게될겁니다.
      있고 없고 차이는 글쎄요.. 차가 달라보이는정도? 트랙에서는 차이많이나고…

      마지막으로 반복되는 이야긴데
      3.8 이빠이 튜닝해봤자 400마력~420 마력 언저립니다. 과급기 안올리면 그이상은 무리에요.
      그마저 420 마력으로 올릴라면 거의 천만원정도 써야됩니다.
      2.0 은 순정이 274 마력인데 휠마력은 250 언저리 나올가 말깐데 여기서 딱 250만원만 쓰면 400마력넘습니다.
      그 차이입니다.

      뭐 결론적으로 저는 엔진까지 다 forged 로 교환했기때문에 별로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 9681 12.***.205.126

        Bullshit.

        WHP 2.0T – about 250? lol

        210 would be the best. it usually around 200.

        • bk 71.***.184.58

          my rspec made 242 stock dyno
          depends who does the tune and calibration

          • bk 71.***.184.58

            oh my bad yea 242 is without the secondary cats. everything else is stock.

          • 9681 12.***.205.126

            no offense.

            I also like Gen Coupe.

            242 with protune.

            stock is 200-210 is correct statement.

            • bk 71.***.184.58

              its not.
              most of the guys who come to BTR and Seoulful racing tuning event stock dynos and pull up around 230~
              your statement of 200 hp is nonsense.
              you are talking about some AT cars. I lived with this car for 8 years now. and I can straight up tell you youre wrong
              about 200hp on 13+ models.

            • 123 216.***.219.19

              아무리 자동미션이라도 휠마력이 70마력 차이나진 않습니다. 구쿱 2.0 자동미션이야 그랬을지 모르겠지만 신쿱 오토는 보통 WHP 210-220 정도 나와요. 물론 250나오진 않습니다만..

      • gc3.8 69.***.116.146

        BK님,

        경험에서 나오는 답변 감사합니다.
        사실 2.0T 도 고민 중이긴 한데, 그놈의 배기음이 뭔지 참.. 3.8이 땡기게 하네요.
        그리고 2.0T 도 현재 말많은 세타2 엔진 아닌가요? 이 부분에 대한 BK 님 의견도 궁금합니다.
        또한, 2013~2015년형 중 연식별 특별히 체크해봐야할 사항이나 추천해주실 연식이 있으신지요?

        말그대로 세컨카, 그리고 20대 초반에 한번쯤은 가슴에 품어봤던 차라 리세일벨류는 그닥 생각치 않고 있습니다.
        어차피 제가 타는 동안 보는 재미와 만족감을 위해 그 가치는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bk 71.***.184.58

          제네시스쿠페에 사용된 2.0 은 세타1베이스 TCI 엔진입니다.
          고로 직분사도 아니고 블럭은 비스무리한데 컨로드랑 피스톤쪽 부품이 바뀌었고
          밸브도 다르고 여러모로 1세대 제네시스쿠페나 NF 소나타때랑은 사뭇다릅니다.
          3.8 의 배기음은 아시는가 모르겠는데 페이크성이 짙어서.. 뭔가 만들어낸소리? 라서 저는 별로.
          그렇다고 4기통 스트레이트의 소리가 좋다는건 아닙니다… 제차도 무슨 방구뀌는 소리같음. 암튼 소리는 별로임.

          13~15년식중에서 고르라고하면 당연히 15년식인데 중고로 값떨어진걸 사시려면 14년식 사세요.
          제가 13년식 이랑 14년식 둘중에 고를수있었는데 13년식이 물론더 쌌거든요.
          근데 14년식 알스펙에 들어가는 가죽시트가 좀더 개선점이 보였고
          하부를 보시면 13년식에는 없는 사이드언더커버가 14년식부터 들어갔습니다.

          저도 한때는 순정으로 타볼까 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제가 그당시 갖고있던차에 일본산 엔진이들어갔는데
          하필이면 state ref 티켓을 먹는바람에 그때부터 프로젝트카를 바꿧네요.

    • bk 71.***.184.58

      제네시스 쿠페를 고려하시는 모든분들께 해당되는 이야긴데요,

      그놈의 리세일밸류 생각하시면 사지마세요.
      근데 솔직히 3만불도 안되는돈으로 제일 잘 구성된 패키지를 찾는다면 추천드립니다.
      한 3~4년 타시다가 지겨우면 튜닝하세요. 리빌딩 해보세요. 재밌어요
      제네시스쿠페만큼 튜닝쉬운차도없습니다.

      13년이상의 모델들은 엔진내부도 거의 단조로 들어가있고
      인터쿨러 코어도 굵직하니 오버히트 문제도없고
      솔직히 결함이라는게 다른 현대차보다 월등히 적습니다.

      저는 댐퍼를 제가 직접만들어서 타므로 나중에 가능하면 하나 만들어드립니다.
      그만큼 댐퍼 하나만 바꿔도 멍청한 제네시스가 완전 달라집니다.

    • 관심 107.***.75.118

      아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젠쿱이 그래도 튜닝이 좀 쉬운가 보네요. 독일차 DIY 경력이 짧진 않아서 완전 초보는 아닙니다. 중간정도 레벨?

      나중에 아들하고 같이 하나 하나 업그레이드하면서 운전도 가르치면 좋을것 같네요.
      가격도 중고는 착한 것 같습니다. 대부분 혼자타는 차이니 젠쿱이 진짜 딱이네요

      • bk 71.***.184.58

        네네
        그냥 다 뻔~~~~~~한 위치에 있습니다.
        최근모델들이 플라스틱 커버가 많아져서 그렇지 그거만 제거하면 진짜 뻔할뻔짜입니다.
        3.8은 카트리지식 오일필터다 정도…

        추후를 위해서 말씀드리면 우선 바꾸셔야할것
        휠(알스펙 순정 거의 30파운드 ㄷㄷ)
        타이어 (re050 은 희대의 쓰레기)
        서스펜션 (2웨이 코일오버 시스템으로 가셔야 바운스가 없어집니다)

    • zebra 12.***.114.90

      BK님 묻어가는 질문 하나 드립니다.

      13옵티마에 들어있는 2.0터보와 젠쿱 2.0터보엔진 차이가 큰가요?

      • bk 71.***.184.58

        제가 옵티마를 뜯어보지않아서 잘은 모르겠는데
        옵티마는 T-GDI 라서 직분사입니다. 쓰이는 터빈은 TD04 시리즈의 19T (트윈스크롤) 로 기억하는데
        이 터빈이 구린애가 아니에요. 터빈 성능만으로 따지면 EVO 에 쓰인 TD05-16G 보다 2% 부족한수준.
        원래 저엔진은 300~320 마력정도 나와줘도 괜찮은앤데 그러면 현다이 미션이 아작나겟져. 다들 오토를 살테니.

        젠쿱에 들어간건 14G 정도되는사이즈에 트윈스크롤인데 19 T 보단 풍량이 그저그렇습니다.
        고로 옵티마에 들어간 엔진이 좀 더 파워는 나올겁니다.
        다만, 한국에서 k5, 소나타 터보 튜닝한거보면 내부 업그레이드 없이 350 마력까지 올리기때문에 내구성이 안받쳐주는거죠.
        아 굳이 튜닝안해도 관리 소홀하면 TGDI 엔진 많이들 퍼지니까 관리 신경써주셔야함.

        • zebra 12.***.114.90

          답변 감사합니다.

          트윈 스크롤 터보로 저도 알고 있구요. 여기서 말씀 하시는 관리의 범주는 어디 까지 일까요?
          직분사 엔진 특성상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짧게 가져가야 한다고 해서 광유 3000마일 합성유 7000마일 주기로 교체 하고있습니다.
          시동 켜고 RPM1000언저리로 떨어질때 까지 기다리다가 출발하고 후열은 안해주고 있는데요. 또 다른 관리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 dk 172.***.4.50

      Bk2 13′ 2.0t rspec 튜너입니다.
      일단 차를 타보시고 결정하는게 좋을거같네요 위에서도 애기나왓지만 멀리보시면 2.0t가 튠빨은 더 잘받습니다
      스탁으로 타시면 3.8을 더추천해드리구싶네요.
      그리고 rspec은 브렘보캘리퍼에 스탁패드는 좀밀리면서 잡히는 느낌이지만 차량 느낌상 브레이크밟으면 팍 잡아주는거보다 그걸선호하는사람도잇는거같구요 브레이크 다쓰고 패드만 잘잡히는거 바꾸셔도되구요. 그리고 베이스모델보다 서스펜션이 좀더 딱딱하구요 그리고 크루즈모드가 없습니다. 저스트엔조이 드라이브 해라 느낌이죠
      2.0은 조금만 만지면 빨라지고 재밋어지는 차인거같습니다 특히 핸들링이 좋아서 코너가 즐기시면 재밋구요
      근데 사시는곳 날씨에따라 선택이갈라지겟네요 gti vs gc
      둘다 다른점으로 재밋는차같습니다

    • bk 104.***.175.62

      위에 튜너분, 차에 댐퍼 뭘로하셨습니까? 궁금

    • dk 172.***.4.50

      Isc coilover 10k/9k 씁니다 bk님은 어떤거쓰시나요

      • bk 71.***.184.58

        저는 STANCE USA 랑 계속 비지니스를 해와서 댐퍼 바디랑 브라켓 이런거만 받고
        제가 스프링레이트에 맞춰서 밸빙해논거 교환해가면서 탑니다. 한 10개종류로 때에따라..
        베이스가 되는모델명은 XR3 로, 3way 시스템이긴한데 2way 가 오히려 심플하니 편한듯.
        inverted mono 라서 그냥 브라켓은 한개만 가지고있고 댐퍼바디만 때에따라 바꿔주면서 탑니다.
        지금 셋팅은 8k 뒤 6k 인데 뒤가 좀더 스쿼트 되었으면해서 4k 로 가볼까도 생각중..
        스프링은 아시다시피 swift 꺼…

    • Dk 76.***.113.231

      강력하네요. 트랙에서 타임어택하시는건가요? 곧 몇가지세팅좀더하고 트랙한번타는게 이번년계획인데 혹시 어느지역에계시는지??

    • bk 71.***.184.58

      캘리입니다. 트랙뿐만아니라 달릴수있는데는 다 다닙니다.

      • gc3.8 69.***.116.146

        두 분 말씀 나누시는거 보니까, 매물 훨 많은 2.0T 모델사서 1~2년 타다가 질리면 mod해볼까 싶기도 하네요.
        저도 지역은 남가주입니다.

        터보모델이 소위 말하는 후빨이 살짝 떨어져서 그렇지 토크빨이 있어 일반 공도에서 운전시에는 별 차이가 없다는 의견이 많아서요.
        고민 중입니다.

        • gc3.8 69.***.116.146

          또한, 매물 보다보면 현대 딜러에서 파는 서티파이드 모델이 간간히 보이는데
          웃돈주고 구입할 가치가 있을까요..

    • bk 71.***.184.58

      그.. 터보모델 토크빨이란게 실제로 타보시면 알게되는데…
      on paper 에는 무슨 2000알피엠에서 풀스풀업된다는둥 그러는데
      실제로 다이노 올려보면 플랫토크라기보단 피크토크에요.
      알피엠 올려줘야 그나마 봐줄만 합니다.
      순정상태의 throttle response 는 스포츠카치곤 거의 좆망 수준입니다. 뭔가 시내주행에
      최적화된건지 뭔지 쓰로틀 부분봐도 vacuum 상태의 부분만 엄청 크고 실제로
      쓰로틀 자체가 좆망임… 이건 맵핑다시해야 그나마 탈만하구요

      중고매물에 관련해서인데, SOCAL 쪽 쿠페들보면 다들 막타다가 팔아버린게 상당히
      많아요. 가격대도 그렇고 후륜구동이다보니 어린애들이 도넛돌리다가 액슬나가고
      베어링나가서 고치기도싫고해서 팔아버린것들도 있고.. 그렇기때문에 이런차는
      신차를 권합니다만 중고를 사실거면 certified 가 좋지않을까 싶음….

      • gc3.8 69.***.116.146

        말씀하신 지역에 살고 있는데요….
        그나마 certified로 가야되겠네요.. 가격 차이가 조금 있는것도 이해가 되는군요 점점..

        말씀하신 브렘보 캘리퍼 들어간 모델 찾는데 잘 없네요.
        그냥 시트 가죽정도만 들어간 걸로 구매할까 싶습니다..

        연비는 쩜텁이나 쩜팔이나 거기서 거기네요. 생각했던거보다 차이가 없어 놀랐습니다 ㅎㅎ
        미국도 쿠페 보험이 일단 차량보다 조금 비싼가요?
        한국은 철저히 배기량과 스포츠카로 분류되면 확 뛰는데.. 미국은 어떨런지요.
        너무 기본적인 질문을 하는거 같아 죄송하네요

        • bk 71.***.184.58

          보험료는 제가 한달에 100불도 안냅니다 한 89불이었나.
          저보다 나이가많으시다면 (가정도있는걸로 보아) 더 저렴하게 되지않을까 싶고.
          연비는 그냥 고이 접어두십시오. 2.0 이라고 연비 절때 좋지않습니다.

          근데 사시려는 모델이 수동인가요 오토인가여
          오토면 브렘보랑 LSD 들어간 모델 멸종수준일텐데…

          • gc3.8 69.***.116.146

            마음은 수동인데, 가정의 평화를 위해 오토를 보고 있습니다..
            8단 미션이 나름 괜찮다고는 하던데, 그래도 수동 기어 손맛에 비할바는 아니겠죠.
            결혼을 좀 일찍해서 그렇지, 나이는 아직 30대 접어들지 않았구요ㅋㅋㅋ

            말씀하신대로 수동은 R-SPEC이 뒤지다보면 나오는데, 오토는 진짜.. 하늘에 별따기 수준이네요.

            • bk 71.***.184.58

              그럼 앗사리 저렴하게 베이스모델 구매하시고
              제가 브렘보캘리퍼 앞뒤셋트로 구해드립니다 한 1500불정도.
              젠쿱에 쓰인 캘리퍼 모노블럭이라 씰링만 다시해주면 중고든 신급이든 상관이없어요.
              차라리 그게 싸게먹힐듯.

            • gc3.8 69.***.116.146

              차 사면, 직접 한번 뵈어야겠네요 ㅋㅋ
              지금 보고 있는게 13년식인데 말씀하신 사이드 언더커버 유무가 큰 차이가 있을까요?

              젠쿱 타던 지인은 13년식 이후부터는 그냥.. 뭐 그놈이 그놈이라고는 하더라구요

            • bk 71.***.184.58

              어짜피 캘리포니아 눈도안오니까 크게 상관은없어요.
              13년식 요즘 매물이 얼마정도에 나오나요?

            • gc3.8 69.***.116.146

              13년식 3.8 27k 레더, navi(no brembo)까지만 들어가있는 매물 certified 인데, 2만불 부르네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bk 71.***.184.58

              오히려 네비같은건 별로 필요도없는데 베이스모델로 딜해보심이 어떨지

            • gc3.8 69.***.116.146

              잘 알겠습니다.
              base모델도 이번 주말에 잘 뒤져봐야겠네요..

              뭔가 시트는 가죽이 좋아서 레더로만하다보니 매물이 잘 없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