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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이제 3년가까이 몰면서 여러 다른 전기료 schedule을 써본 경험입니다.
연비나 range는 EPA 산정치하고 비슷하게 나옵니다. 소위 “연비” 운전을 하면 더 잘 나오구요. 하지만 결론은 전기차는 연료값이 절약되지 않는다 입니다. 절약되어도 별로 많이 절약되지 않습니다. (저는 애초부터 연료값 절약하려고 산건 전혀 아닙니다.)
자 그럼 연비입니다. 연비는 1$로 가는 Mile (MP$)로 정의합니다. (Gas값은 $2.6로 가정합니다.)
——– 가정용 PGE schedule E1 으로 전기를 쓸 경우 ————-
(Tier 3, $0.25/kWh로 가정합니다. 보통 집이 가정용으로 130%이상 쓰지요? 그럼 추가적인 전기료는 Tier3가 됩니다.)Prius 50MPG combined, 50/2.6= 19.2 MP$
Leaf 114MPGe= 30kwh/100Mile = 3.33Mile/kWh, MP$=3.33/0.25= 13.32MP$
Tesla S (2014 85Kwh model) 89MPGe = 38kWh/100Mile, MP$=2.63/0.25= 10.5MP$
——– PGE schedule EV-A 으로 쓸경우, 심야전기는 $0.1이지만 peak hour 일때 $0.42로 일반 전기요금이 많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저의 실효통계치인 $0.17/kWh로 가정하고 계산합니다. ———————Prius 50MPG combined, 50/2.6= 19.2 MP$
Leaf 114MPGe= 30kwh/100Mile = 3.33Mile/kWh, MP$=3.33/0.17= 19.6MP$
Tesla S (2014 85Kwh model) 89MPGe = 38kWh/100Mile, MP$=2.63/0.17= 15.4MP$
결론…
기름값이 $2.6을 넘으면 Leaf가 가까스로 Prius보다 연료비가 좋다.
테슬라S가 연료비가 절약된다는 소리는 개한테나 얘기하는게 좋다.(이 계산은 개개인의 전기값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