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한때는 같은 입장으로서 늘 마음이 가는 좋은 포스팅에 늘 도움을 받기만 하는 1인입니다.
최근에 저의 큰녀석으로 인해 고민하던 차에 도움을 받고자 글을 올립니다.
제 상황을 간단히 설명 드리면 가족들을 데리고 미국에서 H1B로 일하다가 여하한 상황으로 귀국한 후 한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아들과 딸 하나인데 이녀석들이 잘 적응을 하지못해 아내와 아이들을 미국에서 공부하게 되었는데 순식간에 세월이 흘러 큰녀석이 4학년 1학기를 마치고 2018년 10월에 입대하여 지난주에 전역하였습니다.이녀석이 학부를 한학기를 남겨놓고 입대하였고, 입대 전 휴학을 요청하였으나 학교측의 이야기로는 2년간은 휴학 처리가 안되다고 해서 전역후 재입학 신청하면 4학년 2학기로 처리해 준다고 하였는데 아마도 학사 이력이 남아있으니 재입학하면 바로 다음 학기로 처리된다는 뜻으로 이해됩니다.
고민은 큰 녀석의 기존 F-1 VISA 사용 가능성 건인데, 학생 비자는 2022년까지 되어있고, 현재 I-20진행중이며 학교측 이야기로는 I-20만 발급 받으면 미국입국에는 기존 학생비자로 입국해도 문제가 되지않는다고 했는데, 조금 더 확인해보니 비자를 받아야 될 듯하다고 재 회신이 왔습니다.
문제는 이번 가을학기에 등록하고 학교를 마쳐야 하는데 코로나19로 대사관의 비자 처리가 빨라야 10월이나 될듯하며, 학생비자가 있다해도 학교에서 Termination(이민국에 리포트 되었는지는 모르나) 했을테니 법리적으로 비자를 다시 받는것이 맞을 듯 합니다만 여러모로 답답한 마음인데 기존 발급된 F-1 VISA과 신규로 발급받을 I-20로 입국을 한다면 문제 될까요?
이에 관한 경험담이나 조언이 있으시면 간곡히 부탁 드리오며, 코로나19 및 경찰진압등의 문제로 미국의 사정이 어지럽지만 관련한 모든분들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들에 밝은 빛이 들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