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 오퍼 수락할때.

  • #163049
    204.***.224.106 10419

    안녕하세요. 이제  학교를 떠나 첫 직장을 잡았습니다!!! yeah!!!
    오퍼 수락을 해야될것 같은데, 원래 오퍼레터엔 비자 서포트 얘기는 없나요?

    1. 수락하면서, opt든 h1b든 해야하냐고 물어보면 되나요? 아니면, 한 email에 “오퍼 수락한다”와 “비자”얘기를 한꺼번에 하면 예의에 어긋나나요??

    2. HR누나가 오퍼레터 아래에 싸인되있던 vice president, 저 인터뷰 심사위원중 한분인 technical vp, 그리고 저에게 이 이메일(OFFER LETTER)를 보냈습니다. 그럼. accept한다고 할때 여기 보든 사람들에게 cc해서 보내야 되나요?? 아직 boss(project manager)는 안정해졌고, 프로젝트 베이스로 바뀔거라고 하네요.

    3. 원래 수락이 먼저인가요? 네고가 먼저인가요? relocation도 지원해 주냐는등의 질문은 오퍼 수락후 해야되나요? 아니면 오퍼 수락전에 해야되나요?  이것도 1번의 경우처럼 offer수락한다는 메일을 보내면서 같이 적어서 보내면 되나요? (cc하면 vp까지 같이 보개될것 같아서 그런것도 좀 두렵네요.)

    솔직히 오퍼준것만으로도 정말 감사히~ 받아야 되는심정인데, 극심한 취업난에, 동료들 아직 아무도 좝을 못잡고있어서요. 휴, 첫 사회생활인데, 정말 한치의 오차없이 잘 하고 싶은 마음에, 이런 질문 올립니다. 읽어주신분들, 그리고 답변해주신 분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추가. 아, 죄송합니다, 제가 한가지 빼먹었네요 .인터뷰할때는 자기네 회사에서 비자 서포트 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저한테도 필요하냐고 물어봤었습니다. 그런데 오퍼레터에는 그거에 관한 이야기는 하나도 없네요.

    • 204.***.224.106

      한가지 추가할께요. 일방적으로 연봉이 나와있네요. 이런것도 nego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신입일때는 그냥 주는대로 받는게 일방적인가요? 웹에서 연봉 얼마 받는지 보니, 한 20명정도 다 저랑 비슷한 금액이던데 +-2000불이였습니다. 그런경우, nego가 안된다고 보면 되는건가요?

    • 궁금한게 64.***.168.10

      비자 상태도 안물어보고 인터뷰며 오퍼를 줬다는 건가요? 혹시 어플리케이션 작성할때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 할 수 있냐는 질문에 Yes를 했나요?

      • 204.***.224.106

        아, 죄송합니다, 제가 한가지 빼먹었네요 .인터뷰할때는 자기네 회사에서 비자 서포트 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저한테도 필요하냐고 물어봤었습니다. 그런데 오퍼레터에는 그거에 관한 이야기는 하나도 없네요.

    • .. 198.***.56.5

      영주권이면 몰라도 오퍼를 준다는 의미는 비자 서포트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로 나갔겠죠. 이미 인터뷰 때 물어 보았다면. 그것도 없이 한다면 HR 자격이 의심스럽네요.
      네고는 아직 사인 안 했으면 한번쯤 이야기 해 볼만 합니다. relocation 등도 미리 이야기 하고 가능하면 모든 내용을 offer letter에 넣어 달라고 이야기 하세요. 회사 크기에 따라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부분도 있어서 규모가 크면 네고의 여지가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축하 66.***.140.211

      일단 이 경기에 입사를 축하드립니다.
      오퍼레터에 사인하면 네고는 하실수 없어요.. 연봉을 네고 하고 싶으시면, 이 시점에 하셔야 하고…
      구두로 비자 서포트 얘기를 들었지만, 그것도 문서화 하고 싶으면 이 시점에 오퍼레텅에 넣어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1번 질문 –> 예의에 어긋날것이야 없지만, 궁금하니까 물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2번 –> 저라면 다 cc를 해서 답장을 보내겠습니다(수락하면). 연봉 네고 하고 싶으시면 HR누나한테만 보내서, 연봉을 얼만큼 올려달라, 비자 서포트 얘기도 넣어달라 요청하겠습니다…

      비자 서포트는 한다고 하고 안해주는 회사는 못봤으니까(최소 제대로 된 직장이라면) 저는 오퍼레터에 안넣어도 상관은 안할것 같아요.
      연봉네고는, up to you~! 고작 몇천불 올리실것 같으면, 사실 세금 떼고(single이실테니 거의 40-50%는 나가실텐데) 뭐하고 하면 payperiod당 추가로 들어오는 돈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만, 득과 실을 잘 따져보셔서 신중하게 하세요…~

    • .net 63.***.104.178

      이미 오퍼레터에 연봉이 기입돼어 있다면.. 연봉 네고는 하지 마시구요… 이미 늦었습니다.
      이미 레터에 연봉 나왔는데.. 네고하려들면 과정이 복잡해 질 수 있습니다.. 더구나 엔트리 레벨인데.. 그리고 비자는 꼭 물어보시구요…

    • 204.***.226.36

      위에 답글 달아주신 분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인터넷서 검색해보니, relocation package란, 주로 executive레벨로 갈수록 크다고 하네요. 그리고 신입은 집이 있는것도 아니고 그전 직장이 있는것도 아니라 잘 안준다고 들하네요. (물론, 대기업에선 주더군요.) Would I be offered an relocation package?이런 식으로 물어본다고 오퍼 취소하진 않겠죠?

      한가지 더 추가질문을 해도 될가요? 이건 visa란에 다시 올리겠지만, Visa 써포트 해준다고 물어보고 오퍼레터에 써달라고 하셨는데, 여기서 Visa 써포트란 무슨말인가요? H1B를 뜻하는건가요?사실 졸업후 OPT로 일하다가 h1b로 갈아타고, h1b상태에서 green card를 신청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만, (OPT는 회사 서포트 없이도 저혼자 신청이 가능하고요.) 여기서 위에 답변해주신분들이 말씀하신 비자 써포트는.. (OPT로 일하는 기간동안) H1B를 지원할때 써포트 해줄수 있냐는걸 오퍼레터에 명시해서 다시 보내줄수 있냐고 물어보는건가요?

    • 닭다리 72.***.187.184

      비자서포트는 H1 을 말하는 겁니다. OPT 가 있든 말든 신경 쓰지마시고 입사와 동시에 최대한 빨리 진행하세요. 괜히 회사에 OPT 가 있어서 앞으로 1년은 괜찮다 뭐 그런 얘기하지 마시구요 걍 입사하면 바로 H1B 진행하세요. OPT 다 쓰고 그때가서 H1B 를 하다가 잘못 되서 신분이 오도가도 못하게 될 수도 있고 그래봐야 님만 녹색카드 손에 넣는날만 연장하는 꼴입니다. 녹색카드는 아마 바로 진행해주지는 않을것 같네요 글을 보아하니 느낌상. H1B 나오면 열심히 일하고 눈치봐서 녹색카드 이야기를 꺼내셔야합니다. 일한지 6개월내지 1년 내에 이야기를 꺼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줘야겠지요.

The forum ‘Job & Work Life’ is closed to new topics and repl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