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하고 있나요? SE -> SQA(testing)

  • #165731
    123 173.***.80.94 3316

    엔지니어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서 QA로 전향하기로 했습니다. (영주권/여자)

    건강상의 문제로 올해 거의 반년 이상 쉬었구요 
    이제 QA로 슬슬 직장 찾으려고 합니다. 
    뭐 SE로의 경력은 있지만 딱히 QA로 경력은 없어서(전에 blackbox testing은 해봤습니다. 심심하긴 했지만 스트레스는 훨씬 적더라구요.)
    베이지역에 있는 QA학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딱히 많이 배우는건 없는데(뭐 조금은 배웁니다만…, 그리고 학원생들이 거의 non-engineering background 입니다) 학원 프로그램이 끝나면 인턴쉽을 바로 연결해준다고 해서(!!!) 그냥 재미없는 수업이지만 계속 가려고 노력중입니다. 계획은 automation쪽, white box testing 분야로 취업하는거구요. 

    이제 슬슬 레주메도 업데이트 해야되고 다시 직장들에 지원도 해야할거 같습니다. 
    다행이 제게 연락오는 리쿠르터들도 좀 있고 해서 약간의 희망도 있습니다. 
    뭐 바로 지금 지원해서 아무데도 안된다면 학원에서 연결해주는 인턴쉽에 가서 아주 약간이라도 경력 쌓고(심하면 무급, 많으면 10/hr ~ 20/hr, 2달정도??) 다시 지원하면 조금이나마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베이지역인데 QA라서 최악 50K정도 받을까봐 걱정이긴 한데(그보다 더 낮으면.. 완전 좌절) 50K로 싱글이면 혼자 “간신히” 먹고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긴 합니다. 나름 SE경력도 있고(100K정도 받았습니다) 그보다 조금은 더 받지 않을까 혼자 위로도 합니다. 
    저 잘 하고 있나요? 어떤 조언이라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 SW 199.***.131.152

      현명하신 판단을 하셨습니다.

      연봉 10만불에서 5만불로 반토막 나는게 문제가 아니고, 본인이 스트레스 받는 일은 피하셔야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쪽은 정말 적성에 맞아서 일 자체를 즐기면서 하는게 아니라면, 꾸역꾸역 매일 일 한다는 자체가 고역입니다.

    • ohno 66.***.72.64

      요즘 베이쪽에 QA엔지니어 쟙 많은데요. 경력도 있는데 그것도 개발쪽 경력있는데 일년에 50K 생각하시는건 너무 적구요. 저도 지금 알아보고 있는중인데 경력 있으면 10만은 대부분 넘는거 같아요. 어떤 분야신데요?

      안되면 6개월짜리 컨트랙트라도 잠깐 해 보시든가요. 그래도 한시간에 20불 생각하시는건 너무 적게 생각하시는거 같아요.

    • 원글 173.***.80.94

      제가 완전 소심한 성격이라 그냥 최악의 경우만 먼저 생각합니다. 엔지니어라 그런지도 .. ;;
      ohno님 제게 희망을 주시네요 ^^

    • skimmer 204.***.209.129

      저 또한 7년정도 SE 로 하다가 5년전부터 SQA 로 일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SE 보다 적은것 같습니다. Issue 를 지적하고 business requirement 에 맞는지 분석/테스트 하는 일이니, Issue 를 고치는 일보다는 Development team 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할수 있는게 매력적이라 계속 SQA 로 갈 예정이고요.
      SE background 가 있다가 보니, white box, back-end 쪽에도 관련될수 있는 장점이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요즘은 automation 경험이 있는 QA 를 선호하므로, 그쪽에도 많은 경험을 가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Script (Python, C 등등) 경력이 있으면 automation developer 로 가면 manual QA 보다 대접이 좋을겁니다.
      단, Dev 보다는 일반적으로 보수가 약간 낮을수 있는데, 그래도 최소 50k 는 넘지 않을 까 합니다. (Permanent 기준).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Dev 보다 더 많이 요하는거 같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 SQA 80.***.194.198

      SE 였다가 Automation QA 로 전향했습니다. 개발경험있는 QA 수요가 아주 큰데 비해 공급이 낮기 때문에 취업도 쉽고, 사실 보수도 낮지 않습니다. 제가 그런 케이스인데 지금 110k 받고 있습니다 (시니어). 50k 는 개발배경 전혀 없는 매뉴얼 테스터의 경우입니다.

    • ohno 66.***.72.64

      123님, 궁금한게 있어서요. 저는 네트웍 장비쪽 QA알아보고 있는데요. PERL이나 expect같은 오토메이션 혹시 QA로 단기로 배울수 있는데를 찾고 있는데 혹시 아시는데 있으세요? 예전에 C랑 자바는 꽤 사용해서 금방 배울거 같은데 급속으로 배울수 있는데 있으면 도움될거 같아서요. 혹시 아시면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QA 구인 24.***.54.216

      저희 신랑이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pre IPO 회사의 QA director 입니다. 요즘 QA engineer 뽑으려고 미친듯이 인터뷰 보고 있거든요. workingus에서 원글님 얘기를 했더니 개인 메일로 레쥬메를 한 번 보내달라고 하네요. chang01@gmail.com 입니다.

      QA는 거의 full automation으로 하는 것 같구요. SE나 프로그램에 대해서 잘 아는 QA를 뽑으려고 하는데 찾기가 정말 쉽지 않다고 하네요. 경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센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platform developer들이랑 싸워서 말빨에 밀리지 않으려면 어느 정도 프로그램 돌아가는 것도 잘 알아야 하구요. 봄부터 지금까지 30~40명은 인터뷰 한거 같은데 오퍼 받은 사람이 없는거 같더라구요. 대부분 프로그램을 잘 짜면 인성에 문제가 있거나, 인성이 좋고 성실하면 프로그램을 못짜거나 해서요. 둘 다 갖춘 사람이 아니면 인터뷰 통과 못한다고 하네요. 의외로 인성을 참 많이 본다고, 속된 우리말로 ‘싸가지가 없으면’ 아무리 똑똑하고 프로그램 잘 짜도 디렉터급에서 한 사람이라도 ‘비토’하면 통과가 안된다구.. ^^
      하여간 한국계 프로그래머들이 거의 지원을 안 해서 여기라도 알리는게 좋은 생각인거 같다고 하네요. 그럼 행운을 빕니다.

    • 123 173.***.80.94

      원글입니다, 그리고 질문입니다. 저는 automation을 공부하려고 selenium을 배우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찾아보니까 QTP 도 혼자 공부할 수 있을거 같네요. 혹시 특별히 자주 사용하는 automation tool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