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스타트업 연봉인상 문제

  • #3401106
    atgc 65.***.16.38 1412

    오랫동안 공부를 하고 아주 작은 스타트업에서 일한지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규모는 10명 안팎의 seed 단계 회사인데 series A를 따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힘들수도 있겠다 싶어 보입니다.

    회사에서 하는 일은 재밌고 사람들도 다 좋아서 문제없이 즐겁게 다니고 있습니다.

    다만 궁금한게 회사 사정이 좋지 않다 보니까 1년이 지나도 연봉 인상 얘기가 없어서 아쉬운데 보통 미국 회사에서 연봉인상이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사장은 제가 보기에는 투명하고 나쁜 사람은 아니라서 자금줄이 몇 개월 남았다는 걸 항시 알려주고 떠날 때가 되면 자기가 먼저 알려주겠으니 아직 다른 잡을 구하진 말아다오 라고 까지 얘기를 해서 떠날 땐 떠나더라도 서로 맘 상하는 일은 없게 하고 싶습니다.

    원래 이 정도 규모의 회사에서 매년 꼬박꼬박 연봉협상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건지 회사 사정과 별개로 연봉인상을 요구하는 것이 정당한 (법적으로, 도의적으로) 일인지 직장 초년생이 질문드립니다.

    • 직장 199.***.169.97

      상식적으로 생각하세요. 회사가 내년에 살아 남을지 모르는 상태라면 연봉 인상을 얼마나 줄 수 있을까요? 아주 중요한 핵심인물이라면 사장이 빚을 내서라도 붙잡아 두기 위해 연봉을 높이 올려 주겠지만 그 정도 위치인가는 자신이 더 잘 알겠지요.

    • 수퍼스윗 184.***.6.171

      Funding 미래가 불확실한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보통 단기간의 연봉 인상에 큰 기대를 하지는 않을겁니다. 그런 사람들은 연봉 액수 자체만이 아니라 다른 요소들을 보고 거기서 일하는거니까요. 중요한 멤버라면 옴션같은 아직 materialize되지 않은걸 더 받을 수 있을 수는 있겠지요. 물론 회사가 fold하면 아무 의미 없는거지만요.

    • 1 108.***.104.224

      회사가 성공하려면
      1.사장 돈따오는 능력(경험상으로 가장 중요)
      2.기술(면접때 직원들 눈빛 ㅎㅎ 질문수준, 이력)
      3.운(중박이상 성공 하려면 타이밍 입니다.)

    • atgc 65.***.16.38

      답변들 감사합니다. 살짝 아쉬운 연봉이지만 equity를 많이 받고 들어오긴 했는데 미래가 불투명하다 보니까 현금 생각도 나고 혹시 너무 바보같이 아무말도 안하고 가만히 있는건가 싶어서 질문했습니다. 역시 상식선에서 생각하면 되겠군요.

    • 스타트업 199.***.212.126

      오늘 내일 닫을지 모르는 회사에선 연봉상승이 어렵겠죠. 열정으로 프로덕트 개발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지만 회사의 상황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판단하세요. 스타트업이 잘 성장하고 있다면 인재 관리 할테고 인재들이 떠나지 않을만큼만(그 이상 주진 않아요) 회사에선 연봉을 주게 될겁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는 성장을 꾸준히 해서 연봉 아직까진 매해 15-30%씩 올려줬어요.

    • 64.***.145.95

      연봉이 문제가 아니라 사장이 실제로 저런말을 한다면 ….. 내년에 님에 잡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연봉인상이 지금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스타트업은 연봉보단 quilty 를 보고 들어오는 것이고 같이 희생을 하고 키워야 하는것이죠. 그러나 사실 회사가 잘만 크면 연봉인상은 대기업보다 훨씬 유연합니다. 바로 위에 매년 15-30프로는 대기업에선 택도 없습니다. 저희회사는 프로모션을 해도 그렇게 안올려 줍니다. 그러니 회사가 어려운 해는 좀 참고, 다음해에 고비좀 넘기면 연봉올려달라고 하실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