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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2616:04:03 #1502003혼다 아코드 96.***.103.35 4043
자동차 핸들이 5~10도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 졌는데, 왜 그런건가요? 바로 잡아야 하나요? 비용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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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el alignment 조정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타이어 편마모가 발생하고, 고속 주행시 미세한 핸들링 조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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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보신건가요? 아니면 본인 차량이 어느새 돌아가 있단 얘긴가요?
전자라면 핸들 꽂을 때에 잘못 끼운 것 같네요. 다시 잘 맞춰 꽂아야 함. -
steering wheel off center 원인 가능성:
1. 과거에 휠얼라인먼트할때 Front 바퀴의 Toe in / out 을 조정하면서 핸들이 흐트러짐.
–> 최근이라면 휠 얼라인먼트 한곳에 다시 가서 조정 해달라 하던가,
DIY로 하려면, 양쪽 타이어 뒤쪽에 있는 tie rod의 lock 너트를 느슨하게 하고, inner tie rod 축을 1/4 turn정도 돌려서
한쪽은 tie rod의 길이를 1/4 turn 짧게 만들고, 반대쪽은 1/4 turn 길게 만든후,
동네 골목에서 시험 운행해 보는식으로 하면 됨.
–> 신경 안 쓰면, 안 고쳐도 됨2. 과거에 스티어링핸들을 축에서 뽑았다가 다시 꼽을때 삐뚤게 꼽음.
–> 핸들을 다시 뽑았다가 원래 이빨에 꼽음
–> 신경 안 쓰면, 안 고쳐도 됨3. 큰 충격이나 충돌로 Toe관련 하체 스티어링 부품 (Tie rod)이 찌그러짐
–> 휠 얼라인먼트하면서 부품도 점검해야 함. -
MM님 감사합니다…
#3번인것 같습니다..
펩보이즈에 가서 물어보니 안쪽 tie rod하고 바깥쪽 tie rod이 찌그러졌다고 하면서 가는데 비용이 무려 500불이나 한다고 하네요..
그러고 나서 휠얼라이먼트 해야 한다고 하고요…얼라이먼트에는 90불정도 한다고 하고요..
그래서 일단은 비용이 너무 비싼것 같아 안하고 그냥 집에 왔습니다..
님이 보시기엔,
1) 운전석쪽만: tie tod안쪽, 바깥쪽 교체하는데 비용(파트+인건비)이 얼마정도 듭니까?
2) 핸들이 반시계방향으로 10도 정도 비뚤어져 있는게 tie rod이 찌그러져 그런건가요? 아니면 얼라인먼트가 틀어져 그런건가요?
3) 만약 tie rod때문이라면, 얼라인먼트는 안해도 되나요? 아니면 꼭 해줘야 하나요?
(전에 왼쪽 앞 범퍼를 어디에 부딪히면서 아마도 그 때 그 충격으로 tie rod이 손상을 입은것 같구요) -
1) 운전석쪽만: tie tod안쪽, 바깥쪽 교체하는데 비용(파트+인건비)이 얼마정도 듭니까?
if 2010 Accord 2.4L 의 경우 예를 들면, 아래 링크를 보면 가격을 알수있는데
http://www.rockauto.com/catalog/x,carcode,1444945,parttype,74281. Front inner 1개
2. 고무 Boot 1개
3. Front Left Outer 1개 가 필요한데,http://repairguide.autozone.com/znetrgs/repair_guide_content/en_us/images/0996b43f/80/e4/31/79/medium/0996b43f80e43179.gif
1. BECK/ARNLEY Part # 1015651 Front Inner $17.151. + 2. BECK/ARNLEY Part # 1017780 Tie Rod End & Boot Kit (Only 10 Remaining) $20.79
3. MOOG Part # ES800460 Front Left Outer $12.24
정도이고, 총 shipping 대략 $10~30 추가 해야 합니다. 정확한건 본인 차량 년도와 엔진 국가에 맞는 걸로 찾아 보시고
부품 교체 작업시간은 1시간 정도이고, DIY하려면 기본 공구 외에
inner tie rod 는 http://www.amazon.com/Alltrade-648607-Inner-Remover-Tool/dp/B0028QGTKE $60 를
outer tie rod는 http://www.amazon.com/OEM-25202-Ball-Joint-Separator/dp/B000CMJHCI $12 를
사야 가능합니다.
부품 사서 들고 다니면서 물어보면 $100 ~150 정도면 해줄거 같습니다.
그리고 나서 휠얼라인먼트 아무데서나 ($60~90) 보면 됩니다.2) 핸들이 반시계방향으로 10도 정도 비뚤어져 있는게 tie rod이 찌그러져 그런건가요? 아니면 얼라인먼트가 틀어져 그런건가요?
–> 핸들을 돌리면 tie rod가 좌우로 움직이며 타이어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tie rod가 휘면, 길이가 짧아져서 타이어가 방향이 틀어집니다. (그 상태에서 타이어 방향을 똑바로 하려면 핸들이 틀어지죠)
현재 타이어 앞쪽 두개가 toe out 되 있는 상태일겁니다. 사람이 다리(발) 벌리고 앞으로 걷는 그런 형상이죠.
http://repairguide.autozone.com/znetrgs/repair_guide_content/en_us/images/0900c152/80/25/fa/4c/medium/0900c1528025fa4c.gif3) 만약 tie rod때문이라면, 얼라인먼트는 안해도 되나요? 아니면 꼭 해줘야 하나요?
–> 꼭 tie rod 갈고, 얼라인먼트 해줘야 합니다. 안하면 타이어 이상 마모와 함께 조향이 불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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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생각해 보니까
tie rod가 휘었다고 해서 반드시 교체하고 얼라인먼트 해야 되는건 아닌듯 합니다.휜 부품이 동작하는데 문제가 없고 단순히 약간 휘기만 했다면
부품 교체 없이, 그냥 얼라인먼트만 다시 하면 될거 같아요.휜 정도를 사진이나 눈으로 보지 않고는 확신할수 없지만,
tie rod의 outer와 inner 가 만나는 볼트 길이를 조절 (얼라인먼트 toe in/out) 하면 괜찮을거 같아요.
단, 볼트 조절 부분이 많이 휘어서 얼라인먼트 시 돌릴수가 없다면 inner를 교체 해야 할겁니다.
inner를 교체하다 보면 outer도 교체하고 싶어지는데… 차량 연식이 어느정도인지 모르니 깝깝하네요몇년식이고 엔진은 몇L 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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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식 2.4L입니다..10만마일
차를 들어 올린후 운전석쪽 타이어를 두손으로 움직이면 좌우로 좀 흔들립니다…그리고 안쪽이 찌그러졌고, 바깥쪽은 쪼끔 찌르러졌다고 하더군요…처음에는 안쪽만 갈아도 된다고 하다가 나중에는 둘다 갈아야 한다고 하고요…
핸들이 좀 비뜰어져서 그렇지 지금도 운전하는데는 크게 지장은 없읍니다…
얼라이먼트만 일단 해볼까요?
아니면, 안쪽 타이 랏 갈고 얼라이먼트할까요? -
2010년 식 2.4L입니다..10만마일
——> 우연히 맞췄네요차를 들어 올린후 운전석쪽 타이어를 두손으로 움직이면 좌우로 좀 흔들립니다…
——> 유격이 생긴겁니다.
outer tie rod의 ball joint 부분이 그리스가 마르고 ball이 닳으면 흔들리고(보통 고무부트가 찢어지고 그리스가 샙니다) ,
inner tie rod의 ball joint가 그럴수도 있고요. 그 흔들리는 만큼 핸들 조정이 흔들리면서 타는 겁니다.
흔들리는 ball 이 더 많이 많이 닳으면, “최악”의 경우는 ball joint에서 ball 이 쏙 빠지고
타이어가 훽 돌아가 버려 바퀴축이 부러져 주저 앉을겁니다.그리고 안쪽이 찌그러졌고, 바깥쪽은 쪼끔 찌르러졌다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안쪽만 갈아도 된다고 하다가 나중에는 둘다 갈아야 한다고 하고요…핸들이 좀 비뜰어져서 그렇지 지금도 운전하는데는 크게 지장은 없읍니다…
——> 핸들이 비뚤어진건 휘면서 휜만큼 정도의 절반정도가 핸들각도에 반영되었고,
타이어 앞부분이 벌어진 상태일겁니다. (toe out)
toe가 벌어진 정도가 그 차량의 정상범위에 있는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네요.
타이어가 조금 더 빨리 닳을 테고, 연비는 조금 나빠질텐데, 그 정도는 잘 모르겠어요.. 1~2% 정도???얼라이먼트만 일단 해볼까요?
—> 타이어가 손으로 3시9시방향 좌우로 흔들리면 (또는 12시 6시방향 위 아래 흔들리면 lower ball joint불량),
얼라인먼트 기계가 현재 얼라인먼트 상태 측정할때 교정을 거부할겁니다..
흔들리면 측정값이 안나와서요. 따라서 흔들림 수리전에는 얼라인먼트 불가능 할 겁니다.아니면, 안쪽 타이 랏 갈고 얼라이먼트할까요?
—-> 흔들리게 하는 원인을 고쳐야 얼라인먼트 가능합니다. inner 이든 outer 이든 ball joint 가 덜렁 거리는 부분.
타이어 좌우 흔들면서 타이어 안쪽 tie rod를 눈으로 보면, 흔들리는게 inner인지 outer인지 보일겁니다.
outer만 문제라면 outer만 갈지만, inner를 간다면, 기왕에 outer도 같이 가는게 좋습니다.결론은,
얼라인먼트가 조금 틀어진것과 핸들이 좀 돌아간건 타이어마모와 연비에 나쁜편으로 탈수 있더라도
타이어가 좌우로 흔들리는건 한 두달안에 고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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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님 해박한 기술과 조언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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