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제가 얼마전 로컬 주행에서 앞차가 끼어드는 바람에 급제동했다가 다시 페달을 밟았는데,
그후 조금 급하게 가속페달을 밟았나봐요.
급가속 후 갑자기 엔진이 정지했고, 가던 속력이 있어서 다행히 근처 공터에 세울 수 있었습니다.배터리 문제인가해서, 차에 맞는 배터리를 사서 +- 대로 교체를 했는데, 전기계통은 문제없이 잘 작동하더군요.
(에어컨, 히터, 조명, 와이퍼 등등 문제없었습니다.)그 다음으로는 엔진오일을 체크했는데, 엔진오일은 6개월전에 갈았었고, 5W-30 Full-Synthetic으로 업체에서 교체하였습니다.
다만 걸리는게 6개월밖에 되지않았는데도, 엔진오일 체크를 해보니 체크 봉 밑바닥에서 놀더군요.
아마 오일이 샜던지, 엔진이 태워먹었는지 그부분은 걸리네요.
하지만 엔진오일이 없어서 멈출 경우는 엔진 파츠들이 과열되서 엄청난 소음을 발생한다더군요. 하지만 제 경우는 소음은 없었고, 그냥 엔진이 갑자기 꺼졌기때문에 엔진오일 문제는 아닐거라 생각은 합니다..
엔진오일은 그 후 2쿼터 정도만 보충하기는 했습니다.그래도 시동이 안걸려서 자주가는 repair shop에 토잉 후 주인 아저씨께 맡겨드렸는데,
엔진 스파크 플러그를 다빼고, 엔진 옆부분에 crankshaft 와 연결된 Flywheel을 돌려봐도 안돌아간다고 하시면서
엔진이 락업 된거같다고 하시더라구요. (백인인데, 정직하게 문제되는 부분만 짚어서 수리해주셔서 믿고 계속 가고 있었습니다.)
보통 일반 엔진은 Flywheel은 손 악력으로도 돌아가야 정상이라고 하는데, 제 차의 엔진은 아무리 힘을 줘도 안돌아간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 샵에서 내린 결론은 bad motor라 중고엔진 또는 폐차라고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2~3년은 충분히 더 달릴 차였어서, 좀 아쉽기도 하네요.
그래서 지금 새차를 사야하나, 아니면 이유라도 알고 폐차를 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혹, 위 증상으로 짐작갈만한 이유가 있다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정리는 했는데, 미리 시간들여 봐주심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