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정비

  • #2337623
    DIY 198.***.99.162 2745

    안녕하세요.

    저는 이곳에서 정보를 많이 얻어 brake pad 및 rotors 정도는 자가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몇일 전 딜러 샵에서 정기 점검을 받았는데 앞쪽 low control arms을 모두 교체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견적은 $967가 나왔습니다.

    Youtube를 통해 교체 방법을 보니, 자가 정비가 가능해 보였는데요, 혹시 교체시 주의할 점이나 알아 둬야 하는 사항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제 차량은 2007년식 Nissan Altima고요 91,000 mile입니다.

    감사합니다.

    • DIY 66.***.93.98

      eBay 나 amazon 서 리뷰 좋은 제품 구해서 교체하면, 큰 문제 없을 겁니다.

      저는 로우어 컨트롤 암전체가 아니라, 러버부싱만 교체 합니다. 샵프레스 얼마 비싸지 않거든요.

      휠 베어링은 제일 좋은 제품(OEM, KOYO, TINKEN)으로 하고 쇽 업저버는 Monroe, KYB 등으로 하면 아주 오래 탈 수 있습니다.

    • 무슨차 209.***.168.34

      윗분 말씀대로 암 전체를 갈거는 아닌것 같습니다
      방지턱을 들이받고 올라타지 않는 이상….
      G점이나 A점 부싱을 한번 보세요
      크랙이 가있으면 교체 해야지요
      저는 그냥 교환을 할 때, 우레탄 부싱으로 갑니다

    • bk 198.***.193.154

      diy 라면 부싱을 교체하는것보다는 암 전체를 가는게 훨씬 쉽구요, 2007년 차의 부싱만 떼어내기란
      불로 지져서 떼어내야될수도있고 돈 더들듯;;;

      맥퍼슨 스트럿 차량은 너클이랑 연결되는 heim 부분이 나가면 그부분만 교체하기가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냥 앗사리 arm 전체를 갈아버리는게 수월합니다.

      ARM 을 다이하고 나서는 무조건 얼라이먼트봐야합니다. 필수.

      • ca 137.***.31.124

        님 말이 맞아요. 3년전 아우디 부싱 교체해야하는데 아우디 인디샵 (비교적 평좋은곳)에서도 암 전체 바꾸는게 부싱떼도 붙이고하느라 들이는 레이버보다 쌀거라고. 인터넷 리뷰 찾아보고 여기저기 견적보고 해서 싼데를 찾는게 더 나은 옵션

      • 무슨차 209.***.168.34

        부싱이…뜯기가 보통일이 아니더라구요…
        용접기로 지져서 뜽어봤는데 안됩니다…
        그냥 절단기로 내부를 잘라서 망치로 쳐냈습니다…

    • MM 207.***.93.60

      딜러 샵에서 정기 점검을 받았는데 앞쪽 low control arms을 모두 교체해야 한다고
      =====> 딜러 얘기가 부슁이 문제인지 볼조인트가 문제인지 알수 없군요.

      일단 Rockauto 에서는 Front부슁을 따로 팔지 않고요. Ball joint도 따로 팔지 않는거 보면,
      로워암 통째 ($67)로 갈아야 합니다. 2개에 쉬핑포함 $200쯤 되겠네요.
      http://www.rockauto.com/catalog/raframecatalog.php?carcode=1433472&parttype=10401

      만일 부슁2개와 볼조인트를 팔더라도, 값이 $20+20+20=$60 정도이므로 통째값과 별 차이 없고,
      부슁은 프레스로 잘 안 빠지면, 테두리 메탈을 컷하고 토치불로 녹여서 빼야 되는데 고무타는 연기에 노력에 시간에…
      볼조인트도 프레스로 평평하게 잘 눌러야 빠지고 끼워집니다. 프레스도 사려면 $50~$200 들어요.
      통째갈면 시간은 1시간, 부슁+볼조인트 갈면 DIY로 3시간~4시간.. 나도 몰라요. 그날 DIY 못 끝날수도.
      $960 –> $200 에 만족해야지 $960 –> $120 하려다가 인생고달파 집니다.
      결론은 통째로 가세요.

      교체시 주의할 점은,
      볼조인트를 먼저 넉클에서 뽑으려다가 잘 안 빠지는 경우일때,
      이유는 스트럿의 스프링이 눌러서 볼조인트의 각도가 구멍과 평형각도가 안되서 입니다.
      이떄 로터를 잭으로 받쳐 위로 올려 스프링은 압축하고, 피클포크를 끼우고 가랭이를 벌리려 망치로
      조져야 하는 수가 있는데,,, 이러지 않아도, 그냥 부슁쪽 로워암 볼트 2개를 다 뽑아 로워암 전체가 느슨해지면 볼조인트 각도가 헐렁해져 잘 빠질수 있음다. 끼울때도 구멍과의 삽입각도 매우 중요함.

    • 원글 198.***.99.162

      원글입니다.

      먼저 이렇게 정성껏 답변 달아 주시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MM님의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작업 난이도가 조금 있어 보여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만, 통채로 가는게 좋을 듯해 전체 교체로 진행해 보려합니다.

      좋은 글 감사드리고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아빠 146.***.133.136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요.
      딜러에서 $900 불 견적이 나왔는데,
      로컬 리뷰좋운데에서 한쪽 90불씩
      $180 내고 한적이 있어요.

      어려운 작업같기도 한데,
      로컬 리뷰 좋은데 한번더 알아보시죠. $200-$300 견적이 나오면 굳이 본인이 하지않아도 될듯한데요.

    • Gogo 174.***.250.187

      녹만 많이 슬지 않았다면 해볼만 합니다.
      보통 콘트롤 암 정도 건드려야하는 마일리지 연식이 되는차는 볼트넛트 빼는게 너무 힘들어 거기서 힘을 다 빼갑니다.
      그거만 아니라면 할만합니다.
      로워콘트롤 암을 빼려면 이거저거 서스펜션을 분해하셔야 하는데, 공구가 있냐없냐가 크게 좌우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