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덕후 EunDuk] #2 은퇴 준비 수퍼 아이템 HSA(Health Savings Account)

  • #3340212
    은퇴 덕후 98.***.160.69 1701

    오늘은 은퇴 준비 수퍼 아이템 HSA에 대해서 설명 드리 겠습니다. HSA 저축하는 금액이 소득 공제 되는 것은 물론 의료 비용으로 사용시 tax-free 인출할 수 있는 최고의 세금 혜택을 제공하는 수퍼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부부가 죽을 때까지 사용할 의료 비용은 HSA 저축해 두시면 됩니다^^

    HSA(Health Savings Account)란?

    HSA는 의료 비용뿐만아니라 은퇴 자금 저축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세금 혜택입니다. 2019년에는 가족당 $7,000(개인은 $3,500)까지 pre-tax/tax-deductible로 저축할 수 있고, HSA에 저축된 금액은 tax free로 직접적인 의료 비용 뿐만 아니라 의료 관련 비용(qualified medical expenses)으로 폭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비로 사용하고 남은 금액은 401K 처럼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HSA 가입 자격은?

    HDHP(High-Deductible Health Plan) 보험을 갖고 있어야하며 동시에 다른 보험은 없어야 합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중에 HDHP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있다면 HDHP가 본인에게 더 유리한지 현재의 보험 플랜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

    HSA 4가지 세금 혜택

    – HSA contributions are pre-tax/tax-deductible
    – the money grows tax-free
    – the money can come out tax free
    – FICA(Social Security and Medicare) tax 7.65% 면제(Paycheck deduction only)

    HSA가 회사 매칭 없는 401K나 IRA보다 좋은 이유는 401K나 IRA는 인출시 세금을 내지만 HSA는 의료비로 사용시 인출할때도 tax free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401K는 FICA tax 7.65%가 면제되지 않지만 HSA는 면제됩니다.

    HSA로 401K나 IRA 처럼 은퇴 저축&투자 가능

    의료비로 사용되고 남은 금액은 Flexible Spending Account처럼 사라지는 것(use it or Lose it)이 아니라 영원히 남아 있습니다. 남은 금액이 401K나 IRA 같은 은퇴 계좌에 저축되어 투자 되고 있는 개념입니다. 이렇게 HSA가 은퇴 저축 툴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HSA가 회사 매칭 없는 401K나 IRA보다 더 좋은 은퇴 저축 수단이 되는 것입니다.

    HSA를 은퇴 저축 계좌로 이용하기?

    그외 세부 사항들..

    – 55세 이상이면 Catch up contribution으로 매년 $1,000 추가 할 수 있음
    –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s) 없어 Income planning 이 유연함
    – 65세 이전에 의료비 이외의 용도로 인출하면 20% 페널티 있음
    – Paycheck에서 빠져 나가는 것과 별도로 개인이 HSA 직접 저축할 수 도 있음
    – 회사에서 일정 금액을 HSA 저축해 주기도하니 확인 필요
    – self-employed 상태라도 HSA 저축 가능
    – 캘리포나아와 뉴저지 state tax 경우 HSA가 소득 공제 대상이 아님

    HSA 계좌가 없으신가요? 다음해 보험 결정하실 때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중에 HDHP(High-Deductible Health Plan) 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있다면 HDHP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명이 더 필요한 부분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 KoreanBard 204.***.13.25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수퍼스윗 184.***.6.171

      회사에서 옛날에 구식 보험 플랜에 더해 high deductible을 시작했을 때, Health Fund acct에 매년 수천불씩 넣어주며 롤오버도 해줘서 전혀 신경쓰지 않고 살았습니다. 그러다가 몇년전 이런게 없어지고 플랜 라인업이 바뀌면서 HSA를 뒤늦게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회사에서 1:1 매치해서 넣어주고 있고 회사를 옮기거나 은퇴후에도 쓸 수 있으며 tax를 안낸다고 해서요. 그런데 FICA까지 면제되는 줄을 몰랐네요.

    • Hsa 73.***.179.30

      HSA를 선택하면 모든 의료비를 자기가 부담하고 HSA로 지불하는 건가요?

      • 수퍼스윗 184.***.6.171

        보험 처리 후에 자신이 내야할 액수를 HSA로 낼 수 있는겁니다. 보험 커버리지 자체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저는 지금 당장은 어차피 의료비가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거의 쓰지 않고 있고, 나중을 위해 의료비 저축하는 용도로 불입하고 있습니다.

        • 은퇴 덕후 98.***.160.69

          HSA는 HDHP(High-Deductible Health Plan) 보험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HDHP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deductible 이 높습니다. 저의 가족의 경우는 deductible $3,000 이구요. 이런 경우 일단 $3,000까지의 병원비는 HSA 계좌에서 내가 직접 지불하고, $3,000 이상부터는 보험회사와 나누어서 지불(저의 플랜은 보험회사에서 80% 제가 20% 부담) 합니다. 또 out of pocket maximum(저의 가족의 경우 $6,000)이 있어 그 이상은 모두 보험회사에서 지불합니다.

    • EAD 169.***.2.14

      HSA 컴퍼니에서 VISA 카드를 줍니다. 저는 이카드로 지불을 하지 않지요.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지불하는게 좋아요. 신용카드로 병원비를 지불하면 각종 point (예를 들면 2% 현금 환급) 을 받고요.
      그리고, HSA에서 해당 금액을 계좌 이체로 내 개인계좌로 보내면 됩니다.

      • 은퇴 덕후 98.***.160.69

        오, 그런 방법도 가능 하겠네요^^ 그럼, HSA에서 해당 금액을 개인 계좌로 보낼때 의료 비용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하나요? 영수증 같은 것을 스캔해서 보내야 하나요? 아니면 영수증은 그냥 보관하고 있으면 되는 건가요?
        그리고, 의료 비용으로 사용한 해당 금액을 개인 계좌로 보내지 않고 그대로 HSA 계좌에 남겨 투자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글에 링크된 ‘HSA를 은퇴 저축 계좌로 이용하기?’ 를 살펴 보십시요.

    • 은퇴 덕후 98.***.160.69

      좋은 경험 공유해 주신 수퍼스윗님과 EAD님 감사 합니다^^ 댓글 남겨 주신 KoreanBard님과 HSA님께도 감사 드리고요.
      모두 즐거운 메모리얼 할리데이 보내시기 바랍니다~

    • 굿굿 70.***.161.253

      오 저도 현재 HDHP(High-Deductible Health Plan) 을 쓰고있습니다. HSA는 활용을 잘 못했는데 알아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여전히 여러 plans을 고민중이 있습니다. HDHP는 병원을 자주 안가는 경우에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크게 다치거나 엄청난 병원비가 나오면 파산?은 막아주는 것 같아요. 그런데 가족중에 어린 자녀가 있거나 혹은 누군가 병원을 자주가게된다면 HDHP가 좋은 옵션인지는 여전히 궁금하네요.

      • 은퇴 덕후 98.***.160.69

        보통 의료 비용이 높을 것 같으면 PPO, 그렇지 않으면 HDHP가 좋다고 하지만 어느 것이 유리한지는 잘 계산해 봐야 합니다. 저의 경우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family plan이 HDHP가 PPO보다 보험료가 $1,500 이상 저렴했던 것 같고, 회사에서도 HDHP를 선택하면 $1,000 지원해 주고, PPO를 했었을 경우 코페이 $20과 $200 디덕터블이 있어서 일년에 $1,000 정도 들었었습니다. 결국 HDHP가 $3,500 정도 저렴하니(그리고, 은퇴 저축으로도 사용 가능하고) 디덕터블 $3,000 다 내도 괜찮을 것 같더라구요. 디덕터블 $3,000 낸 후부터는 보험이 커버 되니 까요. 단 out of pocket maximum이 얼마 인지 확인해 보시구요. 의료 비용을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어 out of pocket maximum까지 사용할 수도 있다면 기존의 플랜이 더 좋을 거구요. 그리고, 어느 것이 유리한지 예메한 경우는 한 번 시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보시면 확실히 어느 것이 본인의 상황에서 유리한지 확실히 감을 잡을 수 있을 겁니다^^

    • FSA 75.***.22.236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제 보험은 HSA 가 아니고, FSA 가 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7천불이 아니고, 2.7천불이 초고네요.
      내년 보험은 어떻게 HSA 로 바꿀수 있는지 알아봐야겠네요.

    • 파파 8.***.167.250

      오가는 답글에서 궁금한 점을 다 해결했네요. 모두 감사합니다.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