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이너와 프로젝트를 많이 해보신 분께 조언 구합니다.

  • #2857832
    인터넷 70.***.227.96 992

    웹사이트 프로젝트를 몇번 했지만, 항상 백엔드여서 회사 로고 외에는 개발자가 모두 레이아웃을 잡았습니다.
    즉 웹디자이너가 웹페이지에 전혀 개입되지 않았죠.

    은퇴 이후의 일거리 준비하는 차원에서 웹사이트를 만들려고 합니다.
    웹디자니어에게 당장 보수를 지급할 여력이 없기 때문에,
    혼자 레이아웃 잡고, 최대한 이쁜 색상으로 꾸며야 할텐데…

    ASPX in C# 도 cs 와 aspx 로 나눠져 있기는 하지만,
    완벽히 웹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분리되는 것 같지는 않더군요,
    왜냐하면, 디자이너가 작업헌 파일에는 아직도 개발자의 손길이 필요하는 것 같아서요.

    나중에 웹디자이너를 고용할 수 있는 시점이 되었을 때,
    어떻게 소스 코드의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을까요?

    웹디자이너와 협업을 많이 해 보신 분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PPP 65.***.41.33

      제가 생각 할때 웹은 개발자의 영역이라기 보다는 UI나 UX 영역이 큽니다.
      개발 아무리 잘해놔도 UI/UX에서 안되면 골치 아픕니다.
      그리고 요즘 웹은 UI/UX에서 백엔드 까지 control 이 다 됩니다.

      즉, 굳이 백엔드가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본인이 UI/UX를 하실 마음이 없으시다면,
      은퇴용으로는 생각을 다시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지나가다… 173.***.160.43

      현직 UI / Web 쪽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감히 한 말씀을 드리자면, 기본적인 line 에서 지키시라고 밖에는 말씀을 못드리는것이, 경험상 UI/WEB design 쪽에 지식이 없으신 분들이 site 혹은 개발을 하셨을때, 차후에 애로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게 비단 UI 쪽만이 그런것이 아니라 web 쪽도 그런 문제가 상당합니다…design을 좋게 함에 있어서 사용해야 하는 js나 json or 기타등등이 있는데, 개발자분들이 처음부터 그 부분을 designer 와 협업없이 본인의 편의대로만 만들었을때, 관련 lib 나 func 가 이미 다른쪽에 사용되어서, 차후에 그런 문제점을 고치거나 돌리기가 상당히 애로사항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이 디자이너들의 실력차도 천차만별이기에 딱히 A-B-C 이런식으로 만들어놓으시면 편하십니다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좀 힘든 부분입니다.

      그리고, 저처럼 WEB/Visual 쪽을 하다가 UI/WEB으로 넘어오는 디자이너들을 보면, 많은 분들이 웹사이트 제작시 특수한 목적의 웹사이트 제외하고는 programmer와 굳이 협업할 필요를 느끼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디자이너 실력이 틀리지만, 저처럼 design base에 program쪽까지 학위가 있거나 공부한 사람들도 좀 있는 편이라서요 (물론 개발자 분들 보다는 못합니다..^^)

      참고로 현직장생활말고도 부업으로 중소기업사이트들 제작및 관리를 경력만큼 해왔는데요..그러다보니 주변 업체들하고도 연락이 되어서, 그쪽이 designer가 없거나, 일손이 모자르거나 , 대형 pr 등일때마다, 같이 작업해온 경험에서 보자면, 업체 분들이 가장 머리아파하는 것이 바로 design 입니다. 그분들도 web dev가 구하기 어렵고 돈을 적게 주면 있지를 않는다는것을 인정하시는데, design쪽도 마찬가지라는것을 인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뭐 이게 비단 한국기업만 그런것이 아니라 미국기업들중에도 그런 업체들이 좀 있습니다..ㅎㅎ

      그리고, 업체 사장님분중, 글쓰신 분처럼.. 직접 개발하시는 분들도 좀 있는데, 그럴경우, pr 자체가 크면 상관없지만, pr 이 작아서 예산 자체가 작을 경우, 아니면, web site는 그냥 덤일경우, design에 돈을 투자할수가 없으시 거든요..

      하지만, 저같은 경우, 혼자서 마젠토부터 full html shopping site 까지 서버 연동해서도 만들수가 있으니 고객입장에서는 그 업체에 줄돈의 2/3 혹은 절반가격에 만들수 있는것을 굳이, 특수목적의 웹사이트나 POS연동 혹은 대형규모가 아닐때가 아니면 업체한테 맡길이유가 없다는 것이죠..

      즉, 본인이 design 이 안되신다면, 웹 관련한 상품을 개발하심에 있어서 웹 or UI 디자이너 를 고용하셔서 해야하는 일을 하실때 상당히 애로점이 많으실듯합니다. 더군다나 미래에 고용하시고 같이 일을 해야할 designer들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도 판단이 안되실수도 있구요….. 하다못해 design 관련 수업을 좀 들으셔서 concept을 잡으신다음 개발자의 입장에서 개발하시면 design부분도 어느정도 스스로 적용하실수 있을테고, 협업이 필요할때에도 적절한 사람을 잘 구 하실수 있지 않을까요?

      • 인터넷 70.***.227.96

        말씀 감사합니다. 경험에서 나오는 말씀이 구구절절 마음에 와닿네요.

        은퇴 이후의 일거리로 이미 하나는 제작해서 운영하고 있구요.
        그 사이트를 만들 때, 여기 게시판에서 알게된 버튼 이미지 만드는 사이트를 통해서 버튼을 이쁘게 만들었습니다.
        혼자서는 절대 못했을 그런 버튼들이 아주 쉽게 만들어지더군요.

        지금 생각하는 사이트는 레이아웃이 좀 그럴싸하게 나와줘야 하는데…
        개발 외에는 재주가 없어서 걱정입니다.

        우선은 플레인하게 가야겠죠. 결국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