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백그라운드 체크가 통과하기 이렇게 빡빡한것인가요?

  • #170827
    백그라운드 108.***.209.24 13406

    제가 카투사 근무를했어서 그때 2년복무한것을 US Army에서 2년 보급병으로 근무했다고 이력서에 썼거든요.(인터뷰볼때는 면접관한테 한국군인데 미군부대에 속해서 2년 일해서 병장으로 제대했다고 이야기했어요) 일단 잡 인터뷰는 통과를해서 이제 백그라운드 체크한지 2주됬습니다. 처음에 미군에서 복무했다는 증명서를 달라길래 카투사 시스템 설명하고 한국군 영문전역증명서랑 미군에서 받은 진급상장,2개 awards 를 첨부해서 보냈거든요 award 에는 제 복무기간이랑 뭐했는지 다 영어로 써있구요. 암튼 그런데 그걸로 안된다고 하길래(왜 안되는지 모르겠어요..무슨 경찰 조사하는것도아니고..;;) 진짜 힘들게 용산 미군 제가 복무했던곳 미군 중대장이랑 연락해서 letter of employment를 받았거든요.. 근데 오늘 또 보이스 메일이 왔는데 그 letter of employment때문에 연락했다고 전화하라하더군요.. 전화하니까 퇴근했어요 ..;;  암튼 회사이름이 “Garda”라는 백그라운드 체크하는 회사인데 원래 이렇게 백그라운드 체크가 빡빡한가요.. 진짜 힘들게 얻은 이직 기회인데 백그라운드때문에 날려버리면 말도안될거같은데.. 다른분들은 어떠셨는지요.

    • 지나가다2 173.***.242.45

      저는 카투가 경력을 뺐습니다. 용산에서 근무하셨나 보네요…

    • 백그라운드 108.***.209.24

      네 용산에서 근무했었습니다. 제가 실제로 했던일들만 기입했고 기간 계급 등등 모두 정확하게 기입했는데도. 자꾸 백그라운드 체크하는 회사에서 골치아프게하네요…이직하려는 회사 리크루팅 메니저한테 이야기 해봐도 될 사안일까요? 백그라운드 체크하는 여자담당자가 완전 x가지 없게 말하고 범죄자 취급을 하거든요… 제말 듣지도 않고 무조건 이거아니면 안된다 그러니까 이거 해와라 이런식으로 이야기 합니다.

    • 백그라운드 108.***.209.24

      제가 한국군 소속인데 미군부대에서 풀타임으로 서비스했다고 그래서 미군소속이아니라 한국군 소속이다 그래서 한국군 전역증명서와 미군에서 받은 상장이랑 진급장을 주겠다 했더니 그여자가 ” I understand your situation but I need a letter of employment from US army not from Korean Army.” 그래서 제가 내가 미국군 소속이아닌데 어떻게 미군 재직 증명서를 받냐니까 ” I don’t know how but you will have to get it from them somehow.” 이러더라구요.. 아무튼 어찌어찌 미군한테도 재직증명서 받아서 줬는데도 또 뭐가 잘못됬다고 하니 평일에 연락해서 물어봐야 겠네요. 지금 가려는곳이 오일업계 2위정도의 좋은 회사이거든요 혹시나 무슨 이상이라도 생길까봐 별 말대꾸안하고 하라는 대로하는데 진짜 짜증나네요.

    • 지나가다2 173.***.242.45

      미군 중대장이랑 아직까지 연락되는 것으로 봐서 최근에 전역하셨나 보네요.
      저는 80년대 말에 용산에서 근무했었는데…
      카투사 시스템이 미육군 내에서 흔한 것도 아니고…
      미군에서 근무했다니 정말 G.I.로 취급해서 그에 준하는 백그라운드 첵을 하려고 하니 당연히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회사 HR에 잘 연락해서 레주메에 있는 군 경력은 한국군 경력이니
      백그라운드 첵을 한국에서 해야 한다고 하는 편이 낳을 것 같습니다.

      저같으면 카투사고 뭐고 구분하지 않고 그냥 대한한국 청년이면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대한민국 육군 현역으로서 국방의 의무를 했다고 Garda와 지원하는 회사의 HR에 말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아마도 백그라운드 첵 항목에서 제외될 수 있지 않을까요?

      카투사 경력이 한국 내에서는 플러스가 될 지 모르지만 이곳 미국에서 백그라운드 첵의 목적은 과거 범죄 기록이나 아니면 학력 또는 경력 위조를 찾아내는 것으로 압니다. 즉, 손해를 보느냐 안 보느냐의 문제지 득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니 굳이 해만 줄 수 있는 카투사 경력은 레주메에서 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indeed 24.***.59.227

      ‘US Army에서 2년 보급병으로 근무했다고 이력서에 썼거든요’ 이렇게 썼으면 당연히 미군에서 근무했다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인터뷰시에 말씀했다고 하더라도 그 인터뷰어가 그 말을 기억하고 HR이나 백그라운드 첵을 하는 회사에 말을 했는지도 알 수 없고 그 백그라운드 첵을 하는 회사에서는 적힌대로 첵을 하는 거겠죠. 그럼 당연히 미군에서 복무한 기록을 첵크를 하는 거고 그 내용을 증명할 수 없는 님이 더 이상하게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은데요. 오히려 레쥬메에 그 내용을 안 넣으시는게 더 나을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HR에 미리 전화하셔서 이야기를 해 보시는게 더 나을 것 같네요. 그 백그라운드 첵을 하는 회사에서 기계적으로 조회한 다음 거짓 정보라고 회사에 통보하기 전에요.

      • 닭다리 68.***.204.114

        위의 indeed 님 말처럼 본인이 “US Army 에서 2년 보급병으로 근무했다”라고 말했으니 당연 근무 확인은 US Army 에서 해줘야한다고 생각하겠지요. 카투사는 US Army 가 아닙니다. Korean Army 입니다. 실수라고 보여지네요. Us Army 소속이면 2년만 근무한거 자체가 굉장히 어색하고 veteran 도 아닐테고, 회사에서도 veteran 우대해줘야하는데….. 카투사는 한국군이라고 정정하세요. http://www.mma.go.kr/kor/n_mobyung/mojib/mojib03/mojib0301/mojib030105/mojib03010501/index.html 미군소속이 아닙니다. 미군에서 상장 백개줘도 아무 상관 없어요. 미군하고 같이 일했어도 소용없어요. 마치 미국에서 공부하고 노벨상 받고 학위수여 미국대학에서해도 ‘소속’은 문서 (즉, 여권)으로 판결납니다. 한국여권 가지고 있으면 한국사람이죠 서류상으로. 한국군 영문전역증명서를 제출하셨다는건 한국군 소속이었다는 증거겠죠. 회사측에 한국군 소속이었다고 최대한 빨리 정정해서 이야기하세요. 회사에서는 님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백그라운드 108.***.209.24

      문제는 지금 미군한테 letter of employment 받아서 냈는데도 또 그것때문에 할말이 있다고 하니 암튼 낼모래 연락해 봐야 겠네요. 진짜 아무생각도없이 일한곳이 미군부대 안이라 그렇게 썼는데 골치아프네요. 별생각없이 썼거든요 ㅠㅠ

    • 지나가다 68.***.185.238

      오일업계 2위라서 백그라운드 체크를 그렇게 하는건 아닌거같구요. 백그라운드 체크는 회사 사이즈에 상관없이 그사람이 이력서에 말한것이 사실인지여부를 체크하는것이죠. 카투사가 미국군인도 아난데 us army있었다고 말한거 자체가 일단 거짓말이죠. 의도 했건아니건.. 그 사람들이 보는건 그거짓으로 인해 어떤이득을 지원자가 원해서 했는지 그것을 봅니다. 결국에 그 사람들이 원하는 사실증명서를 못내면 그대로 보고를 HR 에 할거고 판단은 HR 에서 할겁니다. 좋은 경험일거 같습니다. 어쨌든 좋은 결과있기를 ……

    • 백그라운드 108.***.209.24

      정확히는 US Army 라고 썼고 Korean soldier assigned to the US Army 라고 설명란에 썼어요.암튼 2일날 전화해보고 후기 남기겠습니다. 아무튼 거짓말을 쓴건 아니기 때문에 큰문제는 없을꺼 같은데 백그라운드 담당자가 너무 자기말만 하고 빡빡하게 하니까 걱정이 먼저 앞서네요. 2주 됬는데 아직 레퍼런스는 전화도 안돌렸더라구요. 연말이라 일안해서그런가

    • 61.***.5.83

      사진 도움 안될까요

    • 미국인 65.***.23.15

      KATUSA-Korean Augmentation to the US Army 라고 설명하시고 한국군이지만 미군에 자대배치받아서 근무했다하면 될건데요.

      카투사는 미군도 아니고 미군소속도 아닙니다. 군법에 회부되거나 징계도 미군이 아닌 한국군에 의해 이루어지고요.

      미군에서 일했다고 하기보단 미군과 일했다고 해야하는게 더 맞는 표현인데.

      설명 잘하시면 상대도 이해할겁니다. 미군과 일했다는거 자체만으로도 좋게 작용할수있을꺼에요.

    • mj 182.***.246.150

      카투사에 대해 아주 favorable하게 잘 나와있네요.
      http://warisschlep.blogspot.jp/2013/10/katusa.html?m=1

      우선 us veteran 은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이야기하고,
      HR과 채용 메니저, Garda 담당자에게 성실히 설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Garda 담당자가 싸가지 없게 굴어도 담당자를 우선적으로 존중해야 합니다. 정 안 통할 것 같으면 채용 메니저에게 상담해 보시고요.

      Pride를 가지시고 혹시라도 오해가 있었다면 고의가 아니었다는 식으로 잘 처신하시기를.

    • 백그라운드 108.***.209.24

      미국인/ 그거 다 설명했는데 다 무시하고 그여자가 한말이 ” I understand your situation but I need a letter of employment from US army not from Korean Army.” 그래서 제가 내가 미국군 소속이아닌데 어떻게 미군 재직 증명서를 받냐니까 ” I don’t know how but you will have to get it from them somehow.” 이러더라구요 ㅋㅋㅋ 암튼 사진도 다줬어요 미군군복 입고있고 미군들이랑 찍은거랑 상장 진급증명서 한국군 전역증명서 미군중대장한테 letter of employment 도 받아서 줬구요. 제생각인데 US ARMY 본사같은데서 받은 증명서를 요구할거 같은데.. 암튼 자세한건 연락해봐야 알겠네요.. 제가 무슨말만 하면 딱 짤라서 자기할말만하고 말을 엄청빨리 자기할말만 하고 이해했냐고 그거 보내라고 하고 그냥 전화 끊고 이런식이에요.. 해외에서 산지 5년 좀 안됬는데 이런 사람 오랫만에 만나보네요..;; 무슨 경찰이 범죄자 심문하듯이 대해요..;; 그래도 아쉬운건 저라 별탈없이 넘어가면 좋겠네요..ㅠㅠ

      • 미국인 65.***.23.15

        미군 중대장한테서 받은 loe가 무슨 문제가 있는지를 물어보세요. 그걸로 왜 안되는지 알아야 대처를 하죠.

        어쨌건 제 생각에는 님은 미군에의해 고용되었던게 아니기 때문에 모순이 있는거 같아요. 생각해보요, 미군소속이 아니었는데 어떻게 미군 loe를 받을수있는지.

        제가보기에는 미군loe를 정식적으로 받으면 백그라운드 확인하기가 수월하기때문일거 같은데요.

        그쪽에서 어떻게든 자꾸우기면 저라면 한국군 재직증명서를 영문화해서 보낼거 같은데. 보내면서 나는 한국군에 근무하면서 미군과같이 일했다고 명시하시면 그쪽에서도 이해하지않을까요.

        가끔 말귀못알아 먹는분들은 서류로보여주면 아하!합니다.

    • 173.***.137.249

      A 회사에서 B 회사로 파견 나갔다고 B 회사 직원은 아니고 경력도 B 회사 소속이 아닌 A 회사 소속으로 쌓은 것입니다.

      카츄사는 한국군이고 미군에 파견나가 근무하고 제대할때 한국군으로 제대를 하게 되고 US army 소속은 아닌점을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 double 31.***.30.4

      듣고 있자니 좋은 기회였다 생각하고 이번엔 짤리는게 님한테 좋을것 같네요. 솔직히 말해보소 어떻게든 좋게 보일려고 레쥬메에 US Army라고 거짓말 했다가 (US Army라 적혀있으면 아무래도 면접관이 관심있게 볼 확률이 놓아지겠죠) 막상 인터뷰가 잡히니 면접관에겐 대충 설명해야겠고 그래도 HR한텐 끝까지 US Army였다고 우기곤 싶고… 아직 늦지 않았으니 이제와서라도 실수였다고 말하시고 Korean Army여서 재직 증명서는 Korean Army에서 나온다고 설명 다시 하세요. HR은 자기 할일 하고 있는겁니다 범죄자 심문하는게 아니라. 미군들이랑 찍은 사진을 evidence라고 할순 없지요. 자기들한테도 Acceptable document라는게 있는것이고 US Army에 있었다고 하는 사람에겐 당연히 letter of employment from US Army를 받는게 원칙이겠지요.

    • 정직 173.***.254.144

      백그라운드 조사하는 업체사람과 말할 사항이 아니고, 지금은 인사부 채용담당자와 정직하게 말하심이….

    • ISP 72.***.136.50

      거참 백그라운드 체크 하는 회사 직원 엄청나게 깐깐하군요.
      그리고 답 달아 주시는 분들도 빡빡 하시구요.

      위에 어떤분이 말씀 하셨듯이 회사 HR에 님의 담당 직원한테 말씀 하십시요.
      KATUSA 가 무엇 인지에 대해서. 그리고 님이 받으셨다는 중대장한테 온 레러 forward 하시고
      연락처 보내 주시지요.

      회사에서 background check을 하는건 기간내의 경력에 대해서 verification이 필요 한거지
      범죄자 색출 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description이 좀 다를 뿐이지, 님이 거짓을 얘기 한게 아니고, remediate 이 가능한 상황 입니다.

      물론 님의 고용 사항이 veteran 우대 혹은 군대 경력이 required 한 상황이면 반드시 그 사항이 필요 할 겁니다. 그런데 그런 경우는 아닌듯 하니, 회사 담당 hr 한테 상황 설명을 하시면,

      백그라운드 첵 하는 회사이 빡빡한 직원 상대 안하셔도 될겁니다.

    • 백그라운드 108.***.209.24

      Double- 얼굴 안보이는 웹상이라도 말함부로 하지 마시죠. 지금 회사 잘다니고 있고 이직하려고 하는거라 지금 회사에선 짤릴 일도 없고 제가 한국군인이었는데 미군부대에서 일했던거 사실이고 인터뷰어랑 채용 매니저도 알고 있습니다. 다만 백그라운드 체크하는곳에서 사실이아니라고 리포트가 갈경우 불이익이 갈수도 있기때문에 걱정하는것이구요. 어떻게든 좋게 보이려는게 아니라 실제 미군들하고 똑같이 생활하면서 훈련 모두 받았고 열심히해서 표창장도 많이 받았습니다. 인생이 얼마나 꼬이고 안풀리기에 얼굴도 모르는 사람한테 그렇게 말하시는지 안봐도 훤하네요..

    • 백그라운드 108.***.209.24

      A 회사에서 B 회사로 파견 나갔다고 B 회사 직원은 아니고 경력도 B 회사 소속이 아닌 A 회사 소속으로 쌓은 것입니다.

      카츄사는 한국군이고 미군에 파견나가 근무하고 제대할때 한국군으로 제대를 하게 되고 US army 소속은 아닌점을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님 제가 그건몰랐네요. 여기서 처음 직업잡았을때 풀타임으로 A회사에서 일했는데 B회사 소속이었거든요..근데 B회사는 그냥 staffing company 라서 제가 레주메에 경력 쓸때는 A회사에서 일했다고 하고 B회사 소속이었다고 설명했거든요 여태까지.. 그럼 제가 그부분도 고쳐야겠네요.

    • 지나가다2 173.***.242.45

      댓글 중에 약간의 오해가 있는 것 같아서 몇 자 남기고 갑니다.

      제가 근무할 당시 상급자로부터 들은 말은 카투사는 근무시간 중에는 미군군법을 따르고 근무시간 이외에는 대한민국 군법을 따라야 한다였습니다. 그러므로 근무시간 중에는 거의 미군과 동일한 처우를 받고 근무 형태도 미군과 같습니다. 실제로 chain of command를 외워야 했었는데 가장 높은 상급자는 미국 대통령이었습니다. 그리고 근무시간 중에 법을 어기면 미군 군법에 따라 일단 처리하되 결국에 가서는 한미행정협정에 따라 처리가 되지요.

      하지만 KATUSA는 미군은 아니고 대한민국 군인입니다.
      다만 U.S. Army에 배속된, U.S. Army에서 근무하는 한국 군인인 것입니다.
      이것은 U.S. Army에 파견된 한국 군인과는 다릅니다. 간혹 U.S. Army에 파견된
      한국 군인을 볼 수 있지만 이들은 KATUSA와는 완전히 다르고 chain of command도 완전히 한국 군인의 것입니다. 그리고 미군 군법에 아무런 저촉을 받지 않지요.

      그러므로 원글님이 U.S. Army에서 근무했다는 표현은 틀린 말이 아니지요.
      문제는 백그라운드 첵 회사가 자꾸 미국 군인 신분으로서의 군경력을 요구하는 점이고
      더욱이 담당자가 원글님의 상황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제가 보기에 원글님의 상황이 크게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괜히 이리저리 시간 끌다가
      잘 못해서 Hiring manager의 마음이 변하는 것이 가장 큰 걱정이지요.

      HR이던가 아니면 일단 hire하기로 결정한 hiring manager의 도움을 받아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관건인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일이 잘 풀리기를 바랍니다.

      • 미국인 65.***.23.15

        >>>카투사는 근무시간 중에는 미군군법을 따르고 근무시간 이외에는 대한민국 군법을 따라야 한다였습니다.

        아닌데요.

        http://mirror.enha.kr/wiki/%EC%B9%B4%ED%88%AC%EC%82%AC

        카투사는 한국군이구요. 한국을 위해서 미군과 같이 일하는 한국군입니다. 징계나 인사 그밖의 모든 일도 다 한국군을 통합니다. 각 미 대대마다 카투사 지원대장 (상사급)이 관리합니다. 여단부터는 한국군 소령이 관리하고요. 합참 군작전 편의상 일반적으로 미군의 지휘를 받지만 카투사의 근본은 한국육군이 관리합니다.

        하므로, 카투사는 미군의 지원병, 즉 미군과함께 일하는 한국군 육군입니다. 미군과 함께 (worked with the US Army) 근무했다는 표현은 맞지만 미군’에서’ (worked in the US Army) 근무했다고 하면 당연히 미군이였던것으로 인식하겠죠. 아마 원글님의 표현이 여기서 잘못되지않았을까요?

    • 백그라운드 108.***.209.24

      ISP- 레터 포워드해서 보냈구요 레터에 전화번호 써있고 일했던경력 확인이 필요하면 전화하라고 전화번호 다써있거든요. 한국이라 제가 어떻게 전화하는지 메일에 같이 써서 포워드해줬어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오일회사라 군경력은 그냥 참고만 되는거고 직접적인 연관은 없어요.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제가 팀 리더인데 젊고 그래서 새로 가려는 회사에서 관심을 보이는것 같더라구요.

    • 백그라운드 108.***.209.24

      지나가다2 – 제가 인터뷰 볼때 인터뷰어랑 하이어링 매니저 모두 만났는데 확실하게 미군아니었고 한국군인데 미군에서 풀타임으로 2년 근무했다고 이야기 했었거든요..그리고 똑같은 말을 백그라운드 담당자한테 했는데 이여자는 제말을 전혀 듣지 않는게 문제에요.. 처음 그여자한테 전화왔을때 중요한일을 하던중이라 신경써서 못받았거든요. 일하면서 전화받은거라 자꾸 다시물어보고 한국군인데 미군에서 일한거 였다고 5번은 말했는데도 그여자가 알겠으니까 미군한테서 서류받아서 최대한 빨리보내라하고 그냥 끊더라구요.. 굉장히 짜증나는 말투로.. 암튼 제가 더이상 받을수 있는 서류는 없고 할수있는 것도 없으니 더이상의 서류를 요구하던가 하면 회사 hiring manager 한테 제가 받은 서류 모두첨부해서 설명하고 넘어가야 할거같습니다… 제가 거짓말을 한것이 아니기에 잘못될일은 희박하겠지만 hiring process 가 처음부터 매끄럽지 않게 가는것 같은 느낌을 주기 싫어서 그러는것 뿐이에요…

      답변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다음부터는 확실하게 이력서 고쳐서 오해없이 해야겠습니다. 좋은것 배웠네요.

      • 지나가다2 173.***.242.45

        아마도 그 여자는 기계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싶고 이렇게 특이한 경우 하나하나에 신경쓰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업무 자체가 사람들에게 나이스하게 하기 힘든 것일 수 있으니 그냥 명확하게 “나는 미군이 아니어서 미군으로부터 서류를 받을 수 없다고” 잘라 말하시고 회사와 잘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살다보면 별 애매한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회사에서도 일해보면 모든일이 항상 매끄럽지 않지요. 하지만 이때 처신을 잘 해서 잘 넘기면 아마도 hiring manager에게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거라 봅니다.

    • 2nd to none 175.***.118.214

      카투사는 대한민국 육군 1111부대 소속입니다.

    • 백그라운드 108.***.209.24

      미국인님 제이력서에 일한곳 US Army 라고 썼고 설명에 Korean soldier assigned to the US Army 라고 했기때문에 제가 미군이 아니었던것은 이력서보면 바로 알수 있어요. 그리고 제생각엔 worked with 나 worked in the US Army 라고 했어도 as a Korean soldier 라고 설명 했다면 오해의 여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한국에 있는 US army military base 에서 미군들학 일한 한국군 이기 때문에 worked in the US army 라고해도 이상한건 아닌거같아요. 실제로 한국에 미군부대에 테크니션들이 계신데 그분들도 이메일에 자기 소개하고 그럴때 work in the US Army 라고 쓰는걸 많이 봤거든요.

    • 121.***.21.21

      미군의 경력은 employment에서 경우에 따라 혜택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다른 경력과는 다르게 미군 경력에 대해서는 특별히 신경쓰는 employer는 당연히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원글님의 주장과는 다르게 employer 입장에서는 특별히 관심 가질만한 사안으로 여겨,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도, 군 관련 career에 대해 verify를 바라는 입장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의든 타의든 오해의 여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명확하게 이멜로라도 us army와는 공식적으로 관련 없음을 송부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career가 부풀려진 것으로 오해 받을 경우, integrity에 의심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그런 경우 더 골치 아파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 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석유 회사 같은 경우는 it 회사 등 보다 상대적으로 분위기도 더 conventional/conservative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veterans에 대한 예우와 관심이 더 있을 수도 있고 또한 integrity도 더 따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백그라운드 108.***.209.24

      방금 그 여자한테 전화했습니다. 제가 미군중대장한테 Certificate of Employment 라는 Memorandom 을 받아서 보냈거든요 제가 일한 근무 기간이랑 무슨일 했는지 다 써있어요 그 메모렌덤에 그리고 질문있으면 전화하라고도 다 되있거든요 중대장이 설명해준다고. 근데 그여자가 이건 Letter of Employment 가 아니라고 안된다네요.. 못참고 싸웠습니다. 한국군이었는데 미군부대에서 일한거라고..그래서 미군 ID가없고 그렇기 때문에 미군한테 LOE 못받는다고. 이여자 메모렌덤에 써있는 전화번호로는 전화도 안해보고 그냥 계속 제말 듣지도 않고 그냥 무조건 US아미에서 letter of employment 를 받아오라고만 컴퓨터처럼 반복하더라구요. 제가 설명하고 언성을 높였더니 그럼 전화해서 확인해보겠다네요..완전 미친여자에요..진짜 돌아버리겠네요. 오늘 리쿠르팅 매니저한테 제가 받아온 서류 모두 첨부해서 이메일 보내야겠네요. 진짜 돌겠습니다.

    • 흔히 171.***.193.20

      국내에서도 흔히 삼성 파견 직원들이 많이 저지르는 실수죠. ㅎㅎ 삼성 아니라 듣도잡 회사에 파견나가면 거기 다녔다고 했겠습니까.

      가려는 직장에 매니저들이 알건 말건.. 그 백그라운체크 회사로선 건 수 잡은거고 크게 번질수도 있어요. 그 중대장이란 사람이 원래 employment 레터도 써주면 안되는데 월권 행위 한 것이고요. 여기서 잘 접는 것을 최대한 잘 생각해보시고, 어차피 백그라운첵 회사에선 미군에서 서류가 올 때까지는 납득을 안 할 것이고 fraudulent하다거나 검증이 안된다고 리포틀 할 것입니다. 그럼 익셉션 해서 채용은 되겠지만 이게 향후에도 문제의 소지가 있죠.

      최소한 garda란 회사 레코드에는 남을 것이고요, 대개 업계마다 백그라운 첵 하는 회사가 거기서 거기이고, 인수 합병을 통해서 딴 회사랑 정보 공유가 되기도 하고 삼 사년에 한번씩 서로 데이타베이스를 바꿉니다. 그렇게 되면 님이 딴 회사 이동할때마다 문제가 되는거죠. 이름 바꾸기전엔 해결이 안되요. 이름 바꾸면 바꾸었다 해야 되니까 그게 그것인고요. 참~ 이런 걸 소탐대실이라 하나요…암튼 딱하게 되었습니다..그 여자 직원은 상받겠네요.

      • ISP 160.***.20.253

        님 말씀처럼 그런일 없습니다.

        HR에서는 background check 회사로 부터 verification 못받은 부분에
        대해서만 날아 옵니다. HR 에서는 verification 못받은 부분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employee와 verification 작업을 거칩니다.

        그리고 hiring manager 에게 이런부분때문에 delay 되고 있다고 연락 옵니다.

        거기서 hiring manager가 더 요구 할 수 있고, compliance 와 문제가 안된다면

        그냥 무시할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 첵 회사가 기록을 오랫동안 가지고 있을수 없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terminate 해야 합니다. fraudulent 라는 말은 사기지 verification이 안된걸 fraudulent라 하지 않습니다.

        • 백그라운드 108.***.209.24

          ISP- 제가 먼저 리크루팅 매니저한테 이야기를 하는게 나을까요? 아님 기다렸다가 회사에서 연락이 오면 그때 관련 서류를 제공하면 될까요?

          • ISP 160.***.20.253

            당연히 리크루팅 매니져 한테 얘기를 해야지요.

            현재 상황을 설명 하시고 어떻게 하면 좋겠냐구요.

            그에 따라서 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background check은 verification 되었다 안되었다만 보고 합니다.

            리크루팅 매니져한테 현재 원하는대로 확인해 주려 하는데, 그쪽에서 자꾸 말도 안되는 us army employment verification을 원하는데 us army 소속이 아닌 korean army 로써 미군에 일했었고 그에 관한 상사의 letter를 받아 놨다 라고 얘기 하면 그쪽에서 뭐라 하겠지요.

      • 백그라운드 108.***.209.24

        지금 한국군을 듣보잡 회사라고 보시고 미군을 삼성으로 보시는건가요? 제정신이세요? 지금 백그라운드 첵 하는 회사에 CEO라도 되시나 보죠?ㅋㅋ 어떻게 데이타 베이스를 바꾸는 지는 아시고 나참 웃겨서 ㅋㅋ 기분 꿀꿀했는데 웃고 갑니다. 일기는 일기장에다 쓰시고.. 밥은 먹고 다니시나 궁금하네요.

    • 별거아닐듯 70.***.73.58

      채용과정에서 US Veteran 특혜같은거 안 받았다면 결국 우여곡절은 있겠지만 채용이 번복될
      일은 없을 것 같네요.

      그냥 악플러 열폭에는 별 신경쓰지 마세요.

      • 백그라운드 108.***.209.24

        지금 모든 이런 복잡한 일들이 그여자가 제 중대장한테 전화하기 귀찮아서 안한걸로 시작된거같아요.. 왜냐하면 현지시간 7~8PM에 한국에 전화해야 연결이 가능한데 그럼 퇴근시간이랑 안맞고 그러니까 그런듯하네요. 제가 그여자한테 미군부대에 전화 해서 확인하라니까 third party한테 US아미는 verify 안해준다고 계속 똑같은 말만 반복하네요..제가 커맨더랑 통화도 했고 그 커맨더가 전화오면 verify 해준다고 했는데도요..

        진짜 xx한 담당자 만나서 지금 뗘온서류만 4가지는되네요…ㅡㅡ;;;; 암튼 곧 해결될것 같긴한데 진짜 어이없네요..

        • .. 76.***.174.53

          백그라운드 체크는 해 본 적(당해 본 적) 없긴 한데 기본적으로 미국애들, 미국이 아닌 경력/학력에 대해선 뭘 어찌해야 할 지 아주 무지합니다. 물론 국가별 시스템 차이 그런 거 관심 없고 그냥 자기 하던 대로 하는 routine에서 벗어나면 싫어하죠.

          그 담당자는 직업이 직업이니만큼 좀 더 잘 알아야 할 것 같긴 하지만 제가 보기에도 그냥 편하게만 일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그 여자 머리에 일단 US army라고 입력이 돼 버린 이상 그걸 수정하고 싶어하지 않는 것 같구요. 그리고 보통 잘 모르는 사람들이 쉬운 일을 어렵게 만듭니다. 모르긴 해도 그 여자 외국군대 백그라운드 체크하는 거 첨일 겁니다.
          백그라운드 체크가 뭐 별거라고 하면서 무심히 넘기다 댓글이 30개를 넘어가길래 읽어 봤더니만… 그 여자가 별 거 아닌 걸 별거로 만들었네요.

          담당자가 xx한 거 맞구요, 회사 입장에서도 귀찮은 과정 다 거치고 어렵게 뽑은 적임자 놓치고 싶어하진 않을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좋은 회사 입사하신 것 같은 데 축하드립니다.

          • cheat 37.***.161.235

            이 원글님이 잘 몰라서 실수 연발인거에요. 담당자는 그냥 하는 일 원칙대로 할 뿐이고, 아래 같은 이야기는 무슨 말에요. 말이에요 막걸리에요. 스태핑 회사소속이지 일 나간 B 회사가면 그 B 회사 직원이라는 이야긴 첨 듣네요. 그냥 소심하게 이력서 뻥튀기하다 꼼꼼하지도 않은 그냥 직원에게 걸린거에요.

            겁 안주면 거짓말 살살하는 우리하고, 그냥 평소에 있는 대로 말하는 미국의 윤리의식이 충돌하는 단면을 보여주는 거죠. 솔직히 미국와서 학교 다니고 아니면 일 이년 일해보면 사람들한테 누누히 듣는 이야긴데 이렇게 어이없는 일도 있으니 사람들이 그렇게 이야기 하는 거였네요. 어리석은….


            …님 제가 그건몰랐네요. 여기서 처음 직업잡았을때 풀타임으로 A회사에서 일했는데 B회사 소속이었거든요..근데 B회사는 그냥 staffing company 라서 제가 레주메에 경력 쓸때는 A회사에서 일했다고 하고 B회사 소속이었다고 설명했거든요 여태까지.. 그럼 제가 그부분도 고쳐야겠네요.

            • 백그라운드 108.***.209.24

              전화해서 Garda 매니저랑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근무지 US Army 라고 한것 전혀 문제 없다고했구요 제가 Korean soldier assigned to the US army 라고 설명했기때문에 제가 거짓말을 한게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했던것처럼 A회사에서 일했다고 이력서에 쓰고 B회사(staffing company)의 소속이라고 하면 문제없다고 확인 받았습니다. 아는척할려면 제대로하세요.

    • ㅇㅊㄴㄱ 185.***.45.83

      윗 분 말씀대로 Database에 올라갑니다. 아마 바꾸는게 아니라 서로 공유하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아요. 이쪽 백그라운첵 회사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서 굉장히 성장을 많이 했는데, 일을 딸때 이런 DB가 있는지 없는지 등등 다른 쪽에 비해서 얼마나 더 잘 잡아내는지 숫자로 마케팅합니다. 원칙적으로야 백그라운 첵이 끝나면 데이타 파기하고 없어지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다들 회사마다 그들만의 DB가 존재하고 회사들이 소규모이다보니 누가 회사를 이동할때 담아서 가지고 가서 또 그회사에서 쓰죠. 그래서 한번 올라가면 지우기 쉽지 않죠.

      이런 Db들이 불법은 아닙니다. 최근에 리테일쪽에 세일즈 하는 사람들(고객이 아니라 직원) 중에 물건 훔쳤거나 훔칠 것 갈은 employee DB가 있는데, 이건 회사마다 백화점마다 서로 각각들 가지고 있고 서로 공유해서 사용도 하고 그럽니다. 근데 여기 올라가서 회사 취직이 안되서 law suit하고 그러는 사람들 있었죠. 근데 연방정부에서 주의만 주었지, 액션을 안 취했어요. 이 존재 자체가 불법은 아닌 모양입니다.

      문제는 크레딧 리포트면 뽑아보고 정정이라도 요구하지, 이런 DB들은 비밀이고 존재자체를 인정안하기 땜에 문제가 되죠.

      윗 분들 말대로 이번 취직은 회사쪽에서 예외 처리해서 넘어가더라도, 미군에서 그 편지가 안 온다면 기록은 남을 것이고, 향후 얼마나 윤리 의식이 필요한 직업 군에 계실 것인가가 문제가 되겠네요.

      그냥 나가리 시키는게 현명해보이네요.

      • 백그라운드 108.***.209.24

        첩보영화 같은걸 너무 많이 보신것 같은데 상식적으로 범죄경력도 아닌 레퍼런스체크 같은게 회사끼리 공유된다는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런 DB이 비밀이고 존재 자체를 인정 안하는데 어떻게 그사람들이 공유하고 그런것을 아시는지요?ㅋㅋㅋ 혹시 우주만물의 비밀을 관리하는 비밀 첩보 기관같은데서 일하시는 분이라면 죄송합니다..;; DB가 불법이 아닌게 맞죠 그러나 제가 허락하지않는한 그 데이타를 공유하는건 불법이죠. 좀 말이 되는 소리를 하세요.

    • 백그라운드 108.***.209.24

      지금 그여자한테 말고 Garda 회사로 전화해서 상황설명 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니 그담당자년 때문에 여태까지 일처리 안됬던거 맞네요.제가 12월 16일날 미군 중대장한테 받은 서류 확인도 안했고 저랑 오전에 전화통화할때 저한테 분명히 자기가 16일날 받은 메일 확인했고 그 서류로 안된다고 해놓고 지금와서 그서류면 충분하니까 다른 도움 필요하면 연락하겠다네요. 일을 뭐 이렇게 개떡같이 하는 xx가 있는지 그여자때매 2주넘게 똑같은 문제로 시달렸거든요..;; 일 다끝나고 정리되면 본사로 컴플레인 레터 보내고 전화해서 확인사살 해야될거같네요…여태 무슨일 겪던 나도 회사원이고 실수할수 있으니 왠만하면 넘어갔는데 이번엔 확실히 집고 넘어가야겠네요. 전화할때마다 무시하는 말투로 자기할말만 빨리하고 끊어버리고 자료확인도 안하고 계속 헛소리하고;;암튼 악몽같은 2주였네요. 답변 주신분들 감사합니다.

    • 백그라운드 108.***.209.24

      혹시 카투사 전역하신 분들중 같은일로 고민하시는 분들 계실까봐 답글 달아요.

      오늘 백그라운드 체크하는곳 메인오피스에 전화해서 매니저랑 이야기 해봤습니다. 카투사에 복무 하셧던 분들은 미군 부대에서 근무한게 맞구요 근무당시 한국군 소속이었다는것만 밝혀주시면 됩니다.
      미군부대에서 일했던 경력인정 되구요 취직시 미군이 받은 혜택이나 그런것은 당연히 안되니 미군복무 경험에 없다고 체크하면 되요. 여기서 알지도 못하고 이상한 댓글 다는 사람들 말 듣지 마시고 만약에 경력증명서를 원하면 복무했던 부대의 중대장이나 대대장한테 letter of employment 메모렌덤 받아서 주면 경력 인정됩니다. 좋은 답글 달아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smith 72.***.239.48

        수고 많은셨습니다. 2주동안 애쓰신 내용을 보니 무슨일이든 확실하게 마무리하시는 분같아 보기가 좋군요. 어느회사를 가시더라도 능력인정받는 분이 될것이라 확신합니다.

        수고스럽더라도, 원글님에게 잠시나마 곤란을 주었던 그 백그라운첵 회사의 무능력하고 뻔뻔스러운 여자에 대한 리포트는 꼭좀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런 사람들의 업무태만이나 무능력을 보고하는것은 마치, 길가에 널부러져 있는 쓸데없는 바위돌 치우내는것과 같은 좋은일이라 생각들고요. 저도 이런경우엔 비교적 잊지않고 문제원인을 제공한 사람들 보스에게 대부분 리포트 합니다. (청소를 않하고는 좀 불편한 성격이라서)

        그리고, 이곳 게시판에 저도 10년이상 들라닥 거려왔는데, 최근 몇년사이에 상당히 질떨어지는 사람들이 (마치 백그라운드첵 회사의 그 무능력한 여자와 같은) 질떨어지는 댓글들을 달아대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누구말대로 예전처럼 양질의 고급인력들이 더이상 미국으로 이민오지 않게되어서 그런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나름대로 이게시판이 유명세를 타게되니 흔히 발생하는 온라인상의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현상인지 모르겠지만, 앞뒤 연결도 없이 부정적 댓글다는 질낮은 인간들은 그냥 무시하는게 상책인듯 합니다.

        하여튼 수고 많으셨고, 겪어내신 좋은정보 쉐어 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는 좋은일만 있어으면 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