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행사는 언제 합니까?

  • #3878220
    스타트업 172.***.192.55 360

    제가 스타트업에 다니고 있는데 이번에 시리즈A 들어갑니다. 주식옵션이 있는데, vesting 한다고 회사에서 연락이 왔어요. 기간은 제가 알기론 10년인가 안에만 하면 되는것으로 들었습니다 (회사나가면 90일전에 해야하고). 그러나 스타트업 이라는게 현제는 잘나가도 사실 어찌될지는 모르는데 어느정도 보고 행사를 해야하나 생각중입니다. 게다가 제가 초기멤버라서 주식옵션도 많아서 행사 하자면 몇만불 듭니다.

    보통 어느정도 단계에서 옵션행사를 하나요? 혹시 잘되면 상장을 하고 옵션행사를 하기도 합니까? 그리고 옵션행사를 빨리할수록 tax가 유리하다고 하는데 왜죠? 주식 옵션만 가지고 그게 인컴에 잡히나요? 해보신분 답변 감사드립니다.

    • JSTA 73.***.63.210

      만약 잘나가는 회사라면 그리고 언젠가 옵션을 행사할거라면 가능한 빨리 옵션행사를 하는게 좋습니다. 옵션 행사시 내가 옵션을 사는 행사가격이 있고, 옵션 행사하는 당시에 시장가격이란게 있습니다. 여기서 상장되지 않은 회사는 시장가격을 모르기에 주식을 밸류에이션 해서 이 가격을 시장가격으로 대체 합니다. 예를 들어 시리즈 A 에 행사하는 경우 투자 회사가 주당 $10불로 밸류에이션 하고 들어 옵니다. 그러나 나중에 시리즈 B 를 진행하면 주당 $100불에 밸류에이션을 하게 됩니다. 만약 내 주식 행사가격이 $1불 이라고 하면, 시리즈 A 에서 옵션을 행사시 “시장가격 – 행사가격”은 $9불 이고, 시리즈 B에서 행사를 하게 되면 $99불 입니다.

      주식은 팔지 않으면 capital gain 이 생기지 않아서 세금을 안낸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RSU 일 때 얘기고 스탁옵션인 경우 행사하는 순간 AMT 부과 대상입니다. 즉, 시리즈 A 에서 옵션을 행사하면 소득 $9불이 생겼다고 가정하고 AMT 를 계산해서 내야하고, 시리즈 B 에서 옵션을 행사하면 소득 $99불이 생겼다고 가정한 뒤에 AMT를 계산해서 내야 합니다. 만약 시리즈 C 뒤에 행사하 면 $999불이 생겼다고 가정한 뒤 AMT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초기 투자자는 받은 옵션이 많을테니 AMT 도 이에따라 많이 생기는데 이때 주식을 판게 아니라서 실제 캐쉬가 주머니에 있는것도 아닌 상황에서 내가 저축한 돈을 빼서 AMT를 내야 합니다. 초기 투자자가 회사가 이미 성장한 뒤에 옵션을 행사하면 주식을 팔지 않은 상태에서 AMT 만 몇 $100K – $M 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AMT 를 작게 내기 위해서 가능한 초기에 행사하는게 좋다는게 맞는 얘기 입니다. 참조로 2018년 이후 텍스법이 바꾸어 옵션 숫자가 몇개 안되면 AMT 를 안낼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말씀하신 것 처럼 초기 투자자는 워낙 주식이 많아서 내셔야 할 가능성이 99%라고 보시면 됩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K 192.***.222.250

      이제 시리즈A 라면, 좋게 봐서 10개 중 1개 성공할 수 있는 상황인데 일반적으로 확률상 안하는 게 나을 듯 싶습니다.
      불확실한 미래의 큰세금을 아껴보려고 확실한 작은세금을 지금 내자는 거잖아요.
      잘 될 거라 확신이 있으시면 올인으로 베팅이면 굳이 베스팅 되기 기다릴 필요도없이 얼리 엑서사이즈를 하셔도 되고요.
      이 것도 엑시트 시점이 가까이 왔다는 확신이 있을 때 해야 의미가 있겠죠.

    • 1 24.***.41.219

      저도 최근에 옵션을 행사 했네요. 옵션을 일찍 행사하는 경우는 두 가지 이유로 나뉘었습니다.
      1. 향후에 현금화 될때 tax를 줄이기 위해서
      2. 옵션 때문에 회사에 발이 묶이는 상황을 방지 하기 위해서

      Series A전이라면 Fmv 가격이 충분히 낮아서 몇만불 들여서 옵션을 행사해도 세금을 거의 내지 않을꺼에요. B나 C단계로 넘어가면서 Fmv가격이 올라가게되면 가격차가 생겨서 세금이 올라갈 확률이 커집니다. 위에서 다른분이 말씀하신 AMT세금이 이와 관련있죠.
      또핰, series A 이전에 행사하면 QSBS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향후에 벌어들인 수익금의 세금을 전혀 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님과 비슷한 경우인데, 옵션 행사를 미루다가 결국 앞으로 몇년은 이회사에 더 있다고 판단해서 AMT 아래로 옵션을 최대한 행사했네요

      • JSTA 73.***.63.210

        QSBS 를 말씀 하셨는데 처음 옵션을 grant 받았을 때 만약 83(b) 를 선택해 놨으면 옵션을 언제 행사하는지는 문제가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원글 172.***.196.67

      답변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