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4-1022:33:20 #3023482초보 174.***.7.68 4787
제목 그대로 60마일 이상에서 주행시 급브레이도 아니고 그냥 평범한 감속을 위해 브레이크 제동시 핸들이 많이 떨립니다. 집사람이 오래전부터 저에게 증상을 얘기했었는데 제가 주행을하면 거의 느끼지 못하였는데 오늘 하이웨이에서 계속 그러더군요.
그리고 비보호 좌회전같은 정도의 좌회전시 차량이 관성의법칙 방향으로 차량이 살짝 밀린다는 느낌을 받은적이 많다는데 이건 제가 아직 겪어보지 못했습니다.2014년 오딧세이 주행거리는 35000마일.
주행시 차량이 한쪽로 기울어 가는 느낌은 없고 공기압도 4짝다 차량에 적혀있는 기준으로 넣은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abs 잡히는 느낌하고도 다른것 같구요.
혹시 비슷한 증상으로 정비 받아보신 경험담이나 조언 부탁드립니다.혹시 타이어쪽 베어링같은 문제라면 워런티도 가능한 마일리지 인가요?
-
-
오딧세이 소유자로 경험상 로우터 문제 또는 휠얼라이먼트 문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
저도 똑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저도 맘 같아서는 딜러에 가서 점검 받고 싶지만 워낙 객관적으로 바로 잡아내기기 어려울 것 같아서 그냥 타고 있습니다 저희 지인 오딧세이도 같다고 하더라구요. 혹시 다른 분 정비 경험 공유해주시면 저도 감사하겠습니다
-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체크해보시구요~
타이어 휠발란스 및 휠 얼라이먼트 점검해 보시면 좋을듯요~
오딧세이가 밴이라 기벼우면서 길어서 밀린현상은 좀 이ㅛ는듯요~ ^^;
-
브레이크 문제는 바로 바로 고쳐야 합니다.
고속으로 달리다가 진짜 위급한 상황시 한 10 feet정도 더 밀리게 되면 생사가 갈리는 것이죠.
평상시 동네에서는 잘 모르지만 이런 위급한 상황에서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확인해야 할 사항
1. 브레이크 마모 상황
2. 브레이크 로우터 (디스크) 상태 및 두께 확인
3. 브레이크 액 확인 (간지 2년이 지났고 색깔이 어두우면 갈기를 권장 – 마스터 실린더 통째로 갈기전에)
4. 휠밸런스 및 얼라이먼트 마지막 조정이 언제인지 확인 후 오래 되었으면 정비
5. 타이어 상태 확인브레이크 디스크가 휘어도 이런 문제가 생깁니다. 그리고 두께가 너무 얇아져도 이런 문제가 나오는 데 Resurfacing은 왠만하면 하지 않는게 좋아요.
35k 밖에 안되지만 미니밴 상 잦은 브레이크 사용으로 의외로 빨리 브레이크 관련 부품들이 많이 마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정비 초보이신 것 같으니, 일단 딜러에 가서 돈을 좀 주고라도 정확하게 Diagnostic Service를 받아서 견적을 받아 보세요.
이 견적을 토대로 주변 동네 좀 괜찮은 정비소에서 가격을 흥정하면 됩니다.특히 아이들이 타는 차인데 미니밴 그냥 그러려니 하면서 타시는 분들…빨리 고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자가 정비를 하면 할 수록 자동차 구조를 알게 되고, 위급한 상황시 그 부품들이 어떻게 결과가 나오는 것을 알게 되니 더더욱 이런 부품들에는 돈은 아끼지 않게 됩니다.이래서 10년 워런티가 중요합니다. 이런경우 사실은 기아 세도나는 100% 커버될 확률이 매우 높아요. (단순한 마모가 아니기 때문에)
안전관련 문제이니 빨리 고치시길 바랍니다.
-
로우터 문제로, 같은 증상 경험했습니다.
급 브레이크 일때 더 심했고요. 핸들이 좌우로 휘청거리는 느낌..
그래서 꽉~ 잡고 있어야 했습니다.resurface로도 된다고 했지만, 그냥 브레이크 로우터 교환했습니다.
딜러아닌 동네 정비소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고속에서 주행도중 브레이크 밟을때 떨리면 십중팔구 로터와 브레이크의 편마모입니다. 맘편하게 로터 양쪽에 100불 잡고 브레이크 50불에 사셔서 집에 가라지에서 한가한 토요일날 노래틀어놓구 교체하시면 됩니다 🙂 유튜브 보시면 아주 자세히 설명해주는 동영상이 몇십개 될꺼구요. 대략 한시간에서 한시간 반 잡고 하시면 됩니다. 그게 싫으시다면 정비소 가져다주면 250불 이내로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
저와 같은 차를 가지고 계시군요. 2014 오디시. 4만마일.
증상은 똑같습니다. 60마일 이상에서 브레이크 밟을 때, 핸들 흔들림. 저는 좀 심해서, 동승자도 느낄 정도로 차가 흔들렸습니다.
RAYBESTOS 980738R 로터를 구입해서 직접 갈았습니다. 양쪽 모두 50불 들었구요. 브레이크 오일도 flushing 해줬구요.(5불)
로터 교환 후, 아주 많이 좋아졌지만, 종종 작은 흔들림이 있어서, 지난 주에 휠 얼라이먼트 잡아줬구요. firestone life time wheel alignment 150불짜리 구입했습니다.
차 상태는 아주 좋네요. -
네 로터가 1순위 점검 사항이고요. 이건 좀 이상했는데 타이어 새걸로 가는 것도 제동 성능과 진동에 영향이 많았습니다.
-
2007 Ody 10년 250k 경험자 입니다.
제 경우는 오른쪽 타이어를 받치는 ball joint 쿠션 역할을 하는 고무 부분이 약해졌다고 해서 교환하고 난 후, (15만키로 정도에서)
원글님이 설명하신 상황과 거의 비슷한 증상이 없어졌습니다.겨울 지나면서 pothole을 심하게 ‘쿵’ 하고 지나가고 생긴 일입니다.
(35k 면 워런티 기간에 정기 점검 받으시면서, 또는 엔진 오일 교환할때
브레이크나 로터 관련된 체크는 받으셨을거라고 생각해서
제 개인적인 경험 공유합니다.) -
브레이크 로터 resurface
-
오딧세이는 아니지만
저도 브레이크 밟으면 떨리는 상태로 한 3년 그냥탔거든요
근데 지난주에 브레이크 패드 교환하고 나서는 그 증상이 없어졌네요 -
저는 마찬가지 문제로 로터를 교체한적이 있는데요…
저는 새차 당시에 차를 깨끗하게 한다고 내부외부… 특히 외부의 경우 어디 다녀와서 지저분해지면 바퀴에 물로 쏴가면서 청소를 자주했었습니다.
차량 운행후에 시간이 얼마지나지 않아 바퀴부위를 물청소하게 되는 경우에 로터나 브레이크에 변형이 생겨, 주행중 제동시에 차체떨림이 생길 수 있다는 것으로 알게 되었는데요,
로터 교체후에는 직접 물로 바퀴청소는 하지 않고요, 지금은 로터 문제도 안 생기고 있습니다.
1-2만마일 때부터 문제는 생겼었던거 같고, – 저는 떨리는 상태로 좀 오래 탔었던 것 같습니다 – 3만대에 로터 교체하고 지금은 5만 중반대 타고 있습니다. -
그 세대 오디시의 유명한 고질병입니다. mdx에서도 같이 나타나고요. odyclub에 가시면 뜨거웠던 주젭니다. odyclub모르시면 거기가보셔요 그거 말고도 에어건 진동 등등 여러 공통적인 문제와 처치방법들이 있습니다. 제 경우는 딜러에서 굿윌로 디스크 리서페이싱 해주어서 해결..그러나 근본원인이 브레이크 자체가 크기+방열 문제인지라..돈들여서 사제를 쓰는 대신 트레이드인 하고 다음세대로 갈아탔습니다. 사족을 달자면 2015년식으로 갈아탔는데, 이 에대의 오디시는 더 골치아픈 문제가 널렸습니다. 연료통 리콜, 2열 시트 리콜, 앞 쇼바 노이즈 -생산시 기름에 오염-에 따른 무상교환, b필라 용접 불량에 따른 소음 무상 수리, 지붕 소나기때누수….
아뭏든 사제 디스크+패드로 가셔서 오래타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