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2-1515:19:29 #2541464미국변리사시험을 앞두고 199.***.103.56 8930
30대 후반에 한국을 떠나 이제 40대 중반입니다.
진로를 바꾸기 위해 Patent Bar (미국 변리사)시험을 다음주 코 앞에 두고 있습니다. 한국과 달리 특허법 하나만 시험봅니다.
모의 고사를 풀어보면 70점 합격선인데 50-60점 정도 나오네요.
그런제 문제를 풀이해보면 틀린문제 반 이상이 독해가 제대로 안돼서 틀린 문제입니다.
문제 하나에 지문이 반페이지 이상이라 영어 독해가 문제라면 어째 단기간에 해결될것 같지가 않네요.
지난 몇개월간 나름 열심히 했는데 불안하고 초조합니다. 회사일을 많이 소홀히 하고 한거라 이번에 떨어지면 좀 개인적으로 타격이 있고 심적으로도 많이 위축 될것 같네요.외국에서 살아간다는게, 첨 1-2년때는 상대방이 내말 알아듣고 들리는것만 해도 내 자신이 대견했습니다.
3-4년때는 떠듬떠듬 영어로 업무를 보는 제가 자랑스러웠습니다.
그런데 5년이 지나도 영어때문에 고민하는 제 자신이 왠지 자신없고 초라해 보입니다.
처음 외국 나왔을땐 5년만 지나면 Native 가 되 있겠지 했는데 역시 너무나 어려운 거였네요.하지만 한국이였다면 40대중반에 전문적인 진로를 바꾸는게 쉽지 않을것입니다. 미국이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라는 벽이 있지만 미국이라는 기회가 있습니다.
40대 중반 한국에서도 그렇고 미국에서도 그렇고 가장 고민 많은 나이인것 같습니다.지금 이순간 자신을 위해 가정을 위해 고전분투하는 40대중반,
미국에 있는 저의 동년배들을 응원합니다.
-
-
도움이 안되 죄송한대요.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공유 좀 해주실래요?
realkoni@naver.com입니다.-
다음주 시험보고 정리해서 메일 드릴께요. 온라인 prep 과정을 기본으로 듣는게 좋은것 같고 특허쪽에 경력이 없으면 한국 특허청에서 발간하는 미국법 자료들을 많이 읽어 특허법과 용어에 먼저 익숙해지는게 좋은것 같아요. 용어가 너무 신선한게 많아 몇줄읽다가 멘붕옵니다. 여하튼 만약에라도 합격하면 자료 몽땅 다 드릴걸 약속합니다. ^^
-
감사합니다.
저도 준비해 볼려고 알아보고 있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일단 개념만 좀 잡으려고 이해영 저 “미국특허법”을 보고 있습니다.
아마 제가 가진 자료는 별 도움이 안될 수 있지만,
제가 특허쪽 분들을 아는 분들이 있어서
제가 가진 네트웍은 혹시 도움이 될 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시험 결과와 관계없이 혹시라도 계속 관심과 도전을 해 볼 분야라 생각하시면 꼭 연락주세요.
-
-
-
용기 내셨네요.
저도 GMAT공부하고 시험보다 기절하는 줄 알았네요.
GRE는 20대에 보았었는데 영어는 역시 힘드네요.좋은 점은 한국사람들은 시험보는데 이력이 나서 생각보다 점수 잘 나옵니다. 꾸준히 북클럽이나 평소 독서로 어휘량을 늘리세요.
제 경우 킨들이 정말 좋더라구요. 단어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어서. 건축사라 계약서 많이 보는 편인데 조금 단어량 늘리면 많이 좋아집니다. 용기 내세요.
-
궁금해서 여쭙니다…그럼 미국 특허 변호사 하실건가요? 따면 무슨 큰 장점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
맞습니다. 자격증이 뭐 큰 장점이 바로 오진 않죠. 하지만 자동차 경주 레이서가 되려 하더라도 운전 면허증부터 있어야 하는 것처럼 특허분야에서 Patent bar 는 운전 면허증 이라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요. 특허법은 잘 안바뀌기 때문에 개발 업무보다는 오래 일할수 있다는 장점과 미국 특허는 반드시 특허 대리인을 통해 출원되야 하고 비용이 너무 비싸니까 은퇴후에도 한국 중소기업을 위해 도와줄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시작합니다. 저도 미래가 어찌될지 모릅니다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
오년동안 영어해서 네이티브가 되면 걱정할사람 없습니다…예전에 미국 남자가 한국여자랑 살았는데 오년되니깐 퍼팩한 영어 한다고 했는데 자기가 자기 마누라에게 한국말은 듣지도 쓰지도 못하게하고 독하게 트레이닝 시킨거라는데 한국말을 집에서 쓰냐 안쓰냐도 엄청 중요합니다….
-
그러게요.. 울 와이프와 아이는 한국말을 엄청 좋아해요. 월요일 되면 영어가 버버벅거려요 아직도..
-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시험 잘 준비하시길 바라구요, 시험 끝나시면 저에게도 시험공부 어떻게 하셨는지 정보 공유좀 부탁드리겠습니다. cloudfish7@naver.com 그리고 영어는 매일하시겠지만 눈뜨고 일어나서 잠잘때까지 눈과 귀에서 놓치 말아야 합니다. 더욱이나 시험공부에서 어휘의 뜻이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에 “글쓴이님”이 시험문제에서 독해가 제대로 되지 않나 추측을 해봅니다. 결국은 시험문제를 많이 접해보고, 영어어휘를 시험출제용어에 맞게 해석을 하셔야 하는데 시험용어 맞지않게 해석을 하게 되면 독해의 오류가 생기지 않나 추측을 해봅니다. 죄송하지만 지금 어떤일 하시는지 여쭤봐도 되나요? 말씀해주시 어려우시면 메일로라도..!? 그리고 늦은 나이에 진로변경해서 일할수 있는것은 미국등 선진국에서나 가능한 일이겠지요, 감히 한국에서는 힘들지 않나 생각해보면서 요즘 미국으로 이민가려는 사람들이 많더구요, 글쓴이님이 30대후반에 가셨다고 하니 대단하신것 같구요, 저 또한 즘 이민에 대한생각과 함께 어떤게 조금더 나은 삶을 위한 방법인지 고민중입니다. 그런데 결정이 쉽지가 않네요~!!!
-
-
-
같은 40대에 미국 진출을 꿈꾸고 있는 사람으로서,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응원합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즐겁게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많은 분들이 답글 달아주셨고
저는 님이 시험 붙을거라고 확신합니다.
한국사람이 언제 시험 떨어지는거 봤습니까?
시험공부만 잘한다고 핀잔까지 듣는데요 뭘.
붙고나서가 고민이지 시험공부하는 기간은 한국사람에게는 제일 행복하고 속편한 순간이 아닌가 합니다.
-
30대 후반에 미국에 가신것도 놀라운데 진로를 바꾸시려 한다니 더 놀랍네요.
시험 꼭 붙으시길 바라겠습니다.ㅎㅎ
궁금한 것이 있는데 Pantent bar 시험만 하시는건가요? 아니면 이미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bar 시험 치르시고 특허변호사로 활동하시려고 하시는건가요~?
저도 Patent bar 시험 관심이 많은데 자격증을 따서 어떤일을 계획 하시는지 궁금해서요!^^-
많은 분들이 응원해 주셔서 마음이 많이 Depress 되있었는데 힘이 납니다. 이번엔 좀 어려울수도 있겠지만 다음번에는 꼭 붙을거라 생각합니다. 포기하지 말고 계속 가야죠. 68살의 미국 Patent agent 가 Law firm 에서 Contractor 로 일하는걸 보니 아직 20년은 일할수 있을것 같아 급한 마음 침착하게 가져봅니다. 일단 Patent bar 에 대해 여쭤보시는 분들이 많아 간략히 적어봅니다.
1) 미국 특허 대리인 자격
Patent Agent : 이공계를 졸업 + Patent Bar 통과한 경우
Patent Attorney : 이공계 졸업 + Law school 졸업+ General Bar 통과 + Patent Bar 통과한 경우
2) 역할
Patent Agent : Utility patent, Plant, Design Patent 의 출원 업무및 출원후 각종 거절 항소등의 OA(Office Action) 지원. 그러나 상표및 Litigation 업무수행 할수 없음. (실질적으로 업무 자체는 수행가능하나 Court 에서 변론은 할수 없음)
Patnet Attorney : Patent Agent 업무 + Court 업무
* 참고로 한국 변리사 법도 유사한데 최근에 이공대를 나온 로스쿨 졸업생때문에 논란이 많지요. 미국과 같이 한국에서도 법정 소송권은 절대 변리사한테 안줄거고 그러면 이공대 출신 변호사들이 시장을 리드할것 같습니다.
3) 어떤 업무가 있을까 ? (자료에 따르면…)
(1) 특허 출원 업무 (prosecution).
(2) Litigation 지원.
(3) Patenct Search.
(4) Infringement 분석 – Reverse Engineering 이 포함됩니다.
(5) Patent 의 Value 분석, Patent 매매 분석, 지원
(6) 회사 Patnet Portfolio 구축, 분석
(7) USPTO 소속이라면 심사업무4) 전형적인 진로
엔지니어 (석,박사) —> Patent bar —> 특허청(USPTO) or 기업체 특허팀 or IP Law firm. –> Law school (선택사항)
5) 기회
특허쪽도 법률쪽이라 사실 외국인에게는 무척 어려운 분야입니다. 하지만 특허 쪽은 기술 분석및 이해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해당 전공 실력도 꽤나 중요하고 기술에 대한 호기심도 매우 중요한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 회사들과의 소송전도 심심찮게 일어나므로 한국어를 하는것도 경우에 따라 유리합니다.그렇지만 우리 와이프왈,,,,, 그냥 엔지니어 하다가 60되면 은퇴해. 머하러 이고생을 해….. 맘 편하게 살어…..
생소한 분야에서 아웃사이더로 버벅 거리느니 내가 하던 분야에서 최대한 잘하는게 정답이겠죠..지역 대학교 도서관에서 공부하던중 우연히 미국 이민 한인 100년사라는 책을 보았습니다. 사탕수수밭, 탄광등에서 너무나 고생 많으셨던 반세기전 한인 1세대들을 보며 지금의 우리는 정말 많이 행복하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도 내가 왜 이 낯선땅이 있는가 고민하시는분들 화이팅입니다.
-
자세히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한국에서 patent office 에서 근무했었는데, 미국와서 진로가 막혀,,(외국인으로 솔직히 저 시험을 통과할 자신이 없고, 절차도 잘 모르겠더라고요..저는 patent attorney 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습니다). 어쩔수 없이(?) 전공살려서 일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patent 업무 참 매력있는거 같아요. 매번 신기술을 다루는 일이라 지루하지도 않고, office 업무 여서 깔끔하고,,저는 너무 좋았습니다. 열심히 하셔서 꼭 원하는거 이루시길 바랄께요.
-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미국변리사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데 정보가 많지 않아 정보를 얻는게 쉽지 않습니다!!
저에게도 공부 과정 및 방법 및 교재에 대해서 자료 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llforlove@hanmail.net입니다!좋은정보 미리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어제 시험을 잘치루었습니다. 일단 시험을 치루고 보니 이렇게 해야 겠다는 전략이 팍 들어오네요.
일단 영어가 문제되는 시험은 아니네요. 처음 공부할때만 이게 영어가 넘 어렵지만 하다보니 맨 하는말이 똑같아서 시험문제중에 독해문제가 있었던 문제는 1~2 문제정도. 이건 미국인들도 문제 의도를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영어문제가 아닌 그냥 특허에 관한 지식문제입니다.1) 7시간 30분동안의 긴 시험이라 마지막 1-2시간엔 정신이 몽롱합니다. 전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2) MPEP PDF 파일을 검색할수 있으나 Chapter 별로 나뉘어 있어 해당 문제가 어느 chapter 어느부분에 존재하는지 모르면 시간 낭비만 하고 별 소득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공부하면서 항상 MPEP 와 mapping 하는 연습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3) AIA 문제가 30% 이상 나온것 같고 기존 기출 문제를 보면 나오는 2000년 이전 문제는 하나도 못보았습니다.
4) 10% 문제가 Pilot 문제라 최악의 경우 80점을 맞아야 하므로 모의고사에서 반드시 80점을 넘도록 해야합니다.지난해 합격률은 42% 이고 첫번째시험 합격률은 20% 이하입니다. 3번 시험볼경우 합격률이 가장 높네요.
시험 응시생은 다음의 카테고리인데요. 누군가 권장하는 적정 공부량이라네요. 하루 3시간씩..
1) Law School 재학생, 졸업생 : Patnet 쪽 생각하는 학생들은 보통 IP 관련 과목을 4-6개 이상 이수합니다.
이미 공부량이 상당히 많죠. (3 ~6 개월)
2) Law firm prosecution 관련 엔지니어 : Patent Process 에 대한 실무경력이 많으신 분들. (3~6개월)
3) 사내 Patent 팀, 특허 분석과련 업무 : 특허 출원에 대해서는 경험이 적지만 소송관련 지식. (6~12개월)
4) 특허외 엔지니어 : 정체적인 용어가 생소하여 많은 공부량 필요. (1년 이상)Patent Bar 관련 그리고 Lsat 관련 온라인 Study 모임을 관심있으신분 있으면 하고자 합니다.
관심있으신분은 연락 부탁드립니다. patentbar99@gmail.com -
안녕하세요
우연히 늦었지만 글을 읽게 되서
저도 patent bar exam에 관련해서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터라
댓글들을 여러번 읽고 또 읽었네요. 몇개월 지난 글이지만
현재 어떻게 하고 계신지도 궁굼하고
혹시라도 다음에 우연히 이 글을 다시 보게 되시면
시험관련해서 자료라던지 정보라던지 공유해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ajkhcls61@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