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는 애리조나 피닉스에 IT회사가 몇개 있습니다. 그중 제일 크고 유명한 회사는 인텔이고요. 제 아들놈이 이제 곧 대학갈 나이가 되는데 자기 친구들 아빠들이 인텔 다니는 엔지니어가 많다면서 자기도 인텔에 가서 일하고 싶다고 합니다. 근데 이곳 애리조나 피닉스에는 대학이 애리조나 주립대 밖에 없는데 애리조나 주립대 공대를 가도 인텔에 들어가거나 나중에 승진 같은데 문제는 없을까요? 아니면 좀 무리를 해서라도 좀 더 좋은 대학을 보내는게 좋을까요?
제 아들은 다행히 공부를 잘합니다. 고등학교 내내 전교 3등밖을 벗어난 적이 없어요. 장학금까지는 몰라도 UC 버클리나 스탠포드에서 입학허가는 받을수 있을 것 같은데 졸업할때까지 드는 돈을 계산하니 최소 10만불 어쩌면 30만불 정도 들어가네요. 애리조나 주립대를 가면 집에서 다니니 거의 돈이 안 들어갈 것 같고요.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10만불 이상 투자해서 버클리 가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돈 안쓰고 지역 주립대를 보낼까요… 아들은 상관없다지만 웬지 좀더 유명한 대학을 가고 싶어 하는 눈치입니다. 전 여기서 학부 마치고 학점 관리 잘해서 대학원을 장학금받고 버클리나 스탠포드 가는게 좋을 것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뭐가 잘하는 짓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