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스포츠 엔진오일

  • #3735689
    Santa Fe 140.***.194.252 4164

    안녕하세요.
    2017년 싼타페 스포츠 베이스 모델을 몰고 있습니다.
    2.4L이고 이제 12만 마일을 탔네요.
    그동안은 별 생각없이 타고 다니다가 얼마전부터 엔진오일 점검을 해봤는데
    교체시기 훨씬 전부터 엔진오일이 많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알게됐네요.
    합성유로만 사용을 했고 주로 하이웨이 운전이기 때문에
    상태가 괜찮을줄 알았는데 스틱을 확인해보니
    오일 색깔이 까맣고 양도 low 밑으로 찍히네요. ㅡㅡ;;
    얼핏 듣기로 현대 차 일부 엔진이 엔진오일을 태운다고 들었던거 같은데
    이 엔진에 해당되나 싶기도 하고요.
    아직은 차를 바꿀 형편이 되지 않아 한동안은 더 타야하는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보통은 full synthetic oil로 교체하고 1만 마일 정도 타고 있습니다.
    하이웨이 위주라서 시간보다느 마일수가 걸려서 1만 마일 되면 갈아주고 있거든요.
    그런데 엔진오일이 이렇게 계속 타면 그냥 일반 엔진오일을 넣고 양이 줄어들면 바꿔야할지
    여전히 합성유를 넣고 부족할때마다 조금씩 보충을 해줘야할지 모르겠네요.
    차량 고수님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합성 199.***.33.14

      두가지 경우입니다.
      1. 엔진오일을 먹는중이다
      2. 엔진오일이 새고있다
      1의 경우라면 그냥 타면서 보충해주면 됩니다. 다른방법으로는 엔진오일 점도를 한단계 높여도 괜찮습니다 가령 0w-30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0w-40으로 올려보시는것도 괜찮습니다. 연비에는 좀 안좋을수 있지만 어짜피 고속도로 주행이 많으시다고 하니 점도 하나 높이는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높은 점도가 엔진 보호에 더 유리할수도 있고요.
      2의 경우라면 엔진 가스켓쪽에 문제가 생긴 경우 입니다. 엔진 오일이 줄어드는 주기로 심각성을 예상해 볼수 있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어디선가 오일이 빠져 나가고 있습니다. 조금씩 세어나오는거야 뭐 그냥 타도 상관없지만, 이게 언제 터질지 모르는 거지요. 일반 정비소에 가서 차 띄워놓고 엔진쪽으로 점검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본넷 열어보시고, 엔진쪽에 기름이 덮혀있는지 (묻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육안으로도 엔진에 기름이 보인다면 차 띄워서 한번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 Santa Fe 140.***.194.252

        정성 가득한 답변 감사합니다.
        차를 오래 세워뒀을때 땅바닥을 보면 딱히 흔적이 없는 걸로 봐서는 오일이 세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혹시 모르니 엔진에 기름이 뭍어 있는지 확인하겠습니다.
        오일을 보충하는건 그냥 엔진오일 캡을 열고 엔진오일 사다가 부어주면 되는지요…?

    • rv 73.***.98.103

      https://www.cars.com/research/hyundai-santa_fe-2017/recalls/

      일단 님의 차는 엔진오일리콜대상이 아닌 것 같습니다. 정확한 것은 현대자동차에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혹시 무료리콜이 있을 지도 모릅니다.

      윗 분이 잘 설명하셨는데요. 엔진이 오일을 잡아먹지 않는 경우라면, 어디서 질질 샌다는 말입니다. 일단 오일교환부터 하세요. 그리고 오일교환시에 위의 증상을 설명하시면, 잘 점검해줄겁니다. 그리고 오일색깔은 교환후 조금 지나면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그건 별로 문제가 아닙니다.

    • ck 24.***.145.21

      오일이 새는 여러이유 중의 하나가 gasket 노후 혹은 PCV밸브 이상으로 인한 높은 압력으로 valve cover gasket에서 누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valve cover 주위로 오일이 묻어나는지 확인해보세요. 높은 위치에서 새는 거라서 오일 바닥에까지 흐르지는 않고 그냥 파트 주위로만 흐르다가 맙니다.

      만일 오버히트 등으로 실린더 변형이 일어나면 cylinder head gasket에서 새기도 하는데 이 경우 거꾸로 부동액이 엔진오일과 섞여 오히려 오일량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이 head gasket은 수리비가 엄청나므로 잔존가치가 얼마남지 않은 오래된 차의 경우 그냥 수리를 포기하고 폐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 오일팬 주위의 gasket에서 새기도 하는데 이 경우 새는 오일이 바닥에 떨어져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anta Fe 140.***.194.252

      윗 두분 의견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복잡한 원인일수도 있겠네요. ㅡㅡ;;
      누유의 흔적이 있는지 엔진룸을 더 자세히 들여다봐야겠네요.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타지마할 172.***.78.155

      그정도 누유면 본인이나
      정비사 눈에 보이죠
      누유가 아니라 엔진에서
      먹는거일 겁니다
      만마일 운행중 오일 몇통을 넣냐에 따라
      심각성이 정해지죠
      앤잔오일 캡 뚜껑 안쪽을 보세요
      렌진에서 타서 먹을경우
      오일캡안 에 이물질이 보일겁니다

    • NN 198.***.146.203

      1만마일 보다 자주 (5~7천쯤.) 갈면 되겠네요.
      색깔도 연해지고
      많이 줄어들기 전에 Max 로 됩니다.

      3천쯤에 low 로 된다면 , max 까지 한번 보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