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progressive 자동차 보험 – 한국에서 들었던 보험 내역 인정 받음

  • #4021
    ryan 66.***.128.10 9312

    workingus에서 항상 도움만 받다가 제 경우가 혹 도움이 될까해서
    경험담을 조금 적어봅니다.

    저는 H1B로 SSN을 가지고 미국생활 시작한지 두달정도 지났구요.
    이번에 차를 사고 보험을 들었습니다. 아직 일리노이 면허는 없고 국제운전면허로 차와 보험을 처리했습니다.

    progressive, geico 등이 좀 싸다고 해서 이곳저곳 인터넷으로 알아보다가 그중 하나인 progressive agent (progressive homepage에 나와있는 주소지 근처 agent로 progressive와 mercury 보험을 같이 취급하는)와 연락하였습니다. agent에게 한국 운전경력 사항이 있으며 이를 입증하는 영문문서 – 한국 운전면허 회사에 요청하면 영문으로 보험 내역서, 무사고운전 증명서 등을 받을 수 있음 – 가 있고, international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고 말해두었습니다.
    agent가 알아보더니 international 라이센스는 대부분 가능하고, 한국 보험내역은 progressive에서 그걸 인정해줄 수 있다고 해서 영문보험 내역서 작년 내역서를 팩스로 보내주고 얼마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할인을 받았습니다. 이전 해에 한국에서 보험을 들었다.. 정도를 확인했으니 할인 내역이 그리 크지는 않은듯 합니다.

    – progressive는 무사고, 8년 보험 내역 다 필요없이, 바로 이전 보험내용(작년)중 liability limit만 묻고, 팩스로 보내라고 하더군요
    – mercury는 한국 운전경력인정 안해줬고, 제 상황이 인터네셔널 라이센스라서 1500불(6개월)정도인데, 일리노이 라이센스 따면 700불 정도로 낮아진다고 하더군요. 라이센스 따서 바로 신고하면 바로 낮아진다고…

    저도 AAA에 가서 한국 운전경력을 알아봤으나 시카고/일리노이에서는 인정 안해준다고해서 포기하고 있다가 우연히? 인정받은 케이스입니다.
    보험 agent나 브로커가 중간에 끼면 좀 비싸진다는 말도 들었지만, 저처럼 미국생활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는 많은 도움이 되었고, progressive의 경우 모든 quote나 제 Q&A 및 보험 내용 수정등을 agent를 통해서 하도록 되어있더군요.

    progressive(=driveinsurance.com=progressive.com)도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나, 밑져야 본전아니겠습니까? :-)

    저처럼 처음 미국생활 시작해서 좌충우돌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 uskarz.com 71.***.231.185

      브로커가 끼면 비싸진다는 생각을 많이 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면 브로커는 backend 로 커미션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 비용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단 쓸때 없는 옵션을 많이 넣으시면, 당연히 올라갑니다.저희 경험에 의하면, 한국은 옵션이 없는 상태에서 하나씩 더해가는 방식이지만, 미국은 말씀을 하시지 않으면, 모든 옵션을 넣은 상태에서 딜을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옵션을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 148.***.1.172

      역시 주마다 보험회사마다 에이전트마다 차이가 있군요.
      예전에 캘리포니아에서 파머스 (한인) 에이전트를 통해 보험 가입할 때, 한국 보험 가입 경력은 필요없고, 무사고 기록만 할인(good driver)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9년 이상(미국에서는 틴에이지때부터 운전을 하므로 9년이면 한 25살 정도 되겠지요?) 무사고 기록만 도움이 되었지요.
      이 서류는 경찰서에서도 뗄 수가 있고, 설사 사고 기록이 있더라도 그 이후부터 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기간이 9년이 넘어야 하지만)
      배우자의 경우 캘리포니아 면허가 없었지만, 3달 안에 면허를 따는(면허번호를 통보하는) 조건으로 같은 조건으로 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주마다 보험회사마다 에어전트마다 다르므로 참고만 하시고, 직접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처음 용어등이 생소할 때에는 먼저 한인 에이전트를 컨택해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이해한 다음 다른 곳이랑 비교해 보고 유리한 곳에서 하면 되지요.)
      그리고, 유사시를 대비해 한국어 서비스가 가능한지도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파머스에서는 광고까지 하더군요.
      사고시 한국인이 떠듬떠듬 거리면서 영어로 통화하는 것과 한국어로 편안하게 통화하는 것…

      h t t p://www.workingus.com/bbs/view.php?id=car&page=1&sn1=&divpage=1&sn=off&ss=on&sc=off&keyword=CA에서&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