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바의 교환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 #19864
    최성국 69.***.253.66 16837
    Strut 또는 Shock이라고 불리우는 쇼바는 소모품인가요?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불가능 한가요? 마치 브레이크 패드와 같이 주기적으로 갈아 주어야 하는지요?
     
    그리고, 보통 몇 마일마다 한번씩 갈아야 하나요? 갈때는 4개 모두를 바꾸어야 하는지요?
     
    쇼바를 교환 할때 같이 갈아야 하는 것들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스프링등을 같이 갈아야 하는지요.
     
    쇼바 교환을 안 하고 차를 오래 타면 차에 문제가 생기는 지요.
     
    그리고 쇼바를 교환을 하고 난후에는 휠얼라인먼트를 해 주어야 하나요?
    • MM 207.***.93.60

      승차감에만 영향을 주는 서스펜션 부품도 있고,
      소음이 나다가 주변부품까지 망가트릴 부품도 있고
      여러가집니다. 정확한 부품 이름이 무엇인지 얼마인지 알아보세요.

    • 쇼바 108.***.157.247

      1. 보통 몇 마일마다 한번씩 갈아야 하나요? – 쇼바가 나가면 순정품으로 할 경우 터진것 그것만 교환 하면 됩니다.
      2. 갈때는 4개 모두를 바꾸어야 하는지요? – 순정품은 터진것만 교환 하면 되고 먼로나 가야바 같은 더 단단한 쇼바로 교환 할때는 4개 모두 똑같이 교환 하고 이후 문제된 쇼바만 교환 하면 됩니다.

      3. 쇼바를 교환 할때 같이 갈아야 하는 것들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쇼바윗쪽에 스프링을 홀드하는것도 같이 교환 하는것이 좋습니다. 쇼바만 교환 하면 나중에 스프링과 쇼바가 맞물린 윗촉 베어링이 닳아서 소리가나면 또 수리 해야 합니다. 그 부품은 얼마 하지 않으나 나중에 교환하면 공임만 100불정도 주어야합니다.

      4. 스프링등을 같이 갈아야 하는지요. – 튜닝 스프링을 하지 않을경우는 갈 필요 없읍니다.

      5. 쇼바 교환을 안 하고 차를 오래 타면 차에 문제가 생기는 지요. – 터진것은 반드시 교환 해야 합니다. 단단한 쇼바는 코너링이 좋아지고 핸들링이 정확해집니다. 달리다 쇼바가 터지면 고속에서 차가 전복됩니다.
      단단한 쇼바가 좋지만 차에 비하여 너무 단단하면 스프링이 눌러지지않아 덜덜거리고 소리가 납니다.

      6. 그리고 쇼바를 교환을 하고 난후에는 휠얼라인먼트를 해 주어야 하나요 – 하면 좋지만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아마존에서 먼로 쇼바는 스프링을 포함해 전체가 일체로 함께 나오는 것이 있는데 차와 궁합이 잘 안맞는게 흠 이지만 차에 관심이 잇는 사람은 저렴하게 교환 할 수 있지요.

      왼쪽 1개만 가야바 쇼바이고 오른쪽은 먼로인데 가야바가 더 단단 하다고 하는데 큰 차이는 모르겠읍니다. 나머지는 그유명한 센사트랙 먼로인데 좋은줄 모르겠읍니다.
      캠리에 넣었는데 인터넷에 보니 한결 같이 교환 후 달그락 소리가 난다고 하는데 저도 그소리가 시끄럽게 납니다.
      하지만 급커브길도 캠리로 bmw처럼 브레이크 밟지 않고 50-60마일로 뒤틀어도 타이어가 비명을 지르지만 전여 쏠리거나 트랙을 이탈하지 않고 커브길을 잘 돌아갑니다.
      순정쇼바로는 좀 부담스럽지요 ?
      순정 쇼바 터지면 차 장난 아닙니다.
      순정쇼바는 오일쇼바일 경우가 많고 터지면 상황은 비참하게 끝날 수 있읍니다.
      개스쇼바는 터져도 오일 쇼바많큼은 아닙니다.
      쇼바 꼭 개스쇼바로 또 더 단단한것으로 교환 하기를 권합니다.

    • MM 207.***.93.60

      불량한 스트럿…
      저속으로 짧은 거리만 다닌다면 ok 이지만 교환하는게 좋답니다.

      http://answers.yahoo.com/question/index?qid=20071120042624AAskC3Z
      http://answers.yahoo.com/question/index?qid=20081031134317AAlwCLm
      http://answers.yahoo.com/question/index?qid=20070605142600AAVAJ5k

      그런데, 현 상황이 뭔가요? 진짜 불량한가요? 어떻게 판단햇죠?

      만일 미케닉이 교환하라 권했다면
      약간의 oil leak 때문에 예방차원인지
      실제로 상하 바운싱이 되는 상태인지 그 중간인지..
      http://cdn.tundraheadquarters.com/blog/wp-content/uploads/2010/10/strut-replacement-guide.jpg
      http://www.justanswer.com/cadillac/3ri6y-2005-deville-oil-leak-coming-right-rear-suspension.html
      http://autos.yahoo.com/maintain/repairqa/steering_suspension/ques102_2.html

      현재 스트럿 상태는 본인이 관심있게 타다 보면 느낄겁니다.
      간단한 테스트로,
      바퀴위쪽 차체를 눌럿다 놧을때, 올라오는 상태가, 다른쪽과 달리 바운싱 하는지 아닌지 등등.
      타이어가 불규칙적으로 닳는지. 차체가 범프를 지나고 여러번 바운싱하는지 등등.
      http://ca.askmen.com/top_10/cars/top-10-mechanic-scams_3.html

    • 정답 158.***.198.4

      제가 아는 바로는 strut이던지 shock absorber이던지 항상 pair로 가는 것이 좋은 것이 기왕 차 올리고 공임이 비슷하기에 앞 2이나 뒷 2둘을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샥이 나가면 차를 올려서 strut/shock에 기름이 샌 흔적이 있으면 이미 나간 것입니다.
      샥을 교체하지 않고 오래타면 타이어가 scalloping이라고 울퉁불퉁 마모되어 승차감이 안좋고 타이어도 제수명을 다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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