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와 박사 연봉차이

  • #2256284
    ㅎㄷ 149.***.208.137 7961

    공대 박사과정 중입니다…

    학교 주변에 있는 회사에서 오퍼를 주려고 하는데, 박사 졸업을 언제 할 수 있는 지 궁금해 합니다.
    사실 빠르면 내년 8월인데, 9월까지 졸업할 수 있으면 박사 레벨로 오퍼를 주고, 그렇지 않으면 석사레벨로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석사 레벨로 졸업 전에 받고 빨리 회사로 와서 풀타임으로 일하라고 합니다. 박사는 충분히 시간을 할애해 줄테니 파트타임으로 하라네요.
    교수님은 졸업하고 가라고 하고, 더 좋은 회사 갈 수 있다라고 하구요… (교수님이 잡 주는 것도 아닌데 이런 말씀은 잘 납득이 안되네요..)

    석사와 박사 레벨의 오퍼가 연봉에서 얼마나 차이 있나요? 석사 학위 받은 지는 좀 됐습니다.
    박사 학위 중이고 석사 막 졸업한 사람이 아니면, 경력을 인정해 줘서 연봉이 올라가는 지, 아님 박사과정 경력은 인정 안해주고 그냥 석사/박사로 구분해서 연봉 주는 지 궁금합니다.
    그것도 아니면, 회사마다 다른가요.

    • ㄴㄴㄴ 130.***.251.129

      사실 빠르면 내년 8월인데, -> 이 말은 졸업이 요원하다는 말이죠. 마치고 안 가면 박사 못 마칩니다. ㅎㅎㅎ 백이면 백 석사됩니다. 교수가 잡 주는건데… ㅎㅎ 박사를 주잖아요. 아직 정신을 못차린 분이네요.

    • 오퍼는 있을때 가는게 199.***.246.231

      오퍼는 있을 때 가는게 났구요. 학위를 마치고 일을 시작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세요. 어쨌든 졸업전에 오퍼를 받은셈이니 다른 데도 일 시작전에 많이 지원하시고 오퍼 추가로 받으면 그때 카운터 오퍼를 하던지해서 몸 값도 올리고 하면 되겠네요. 한편으론 지도교수가 졸업을 질질 끌려는 걸 막는 방법이 될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말씀하신데로 지도교수가 취직시켜주는 것도 아닌데 더 좋은 데 갈 수 있다는건 걍 무시하시는게 본인에게 이로울 듯 하네요. 지도교수가 마치 더 좋은곳에 취직시켜줄것마냥 하는 말에 오라는 데 안갔다가 낙동강 오리알 된사람 봤습니다. 오퍼는 회사가 주는거고 취직은 본인이 하는거죠. 지도교수는 추천서에 좋은말 써줄 정도면 됩니다.

    • 오퍼 104.***.204.100

      시작하는 연봉은 차이가 있을지라도 석사로 2년 더 일찍 버는 걸 생각하면, 2년 후부터 박사 연봉 받는 걸 굳이 비교할 이유가 없죠. 연봉은 박사가 높지만 별 차이도 안나고 시간이 그 차이를 충분히 메움. 그러니 빨리 돈 벌고 싶으면 석사로 가시고, 박사 학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박사는 학교 다니면서 마치는 게 맞음. Candidate까지 수료하고 마지막에 학교를 떠나서 defense 준비한다고 간 사람들이 시간 엄청 걸리는 거 많이 봤음. 심지어는 그냥 그걸로 끝인 경우도 부지기수.

    • 련봉의기수 209.***.52.48

      어떤 업계의 어떤 자리냐에 따라 다르지요. 대부분의 업계에서는 포지션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이지, 학위에 따라 차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예전에 MS에 디벨로퍼로 들어간 애는 박사했다고 연 5k 더 받더군요. 10년도 더 된얘기지만요.

      그밖에 비자 조건, OPT 이런거 잘 따지세요. 어떤 경우는 하고 싶어도 이런거 때문에 안되는 것도 있으니.

    • .. 96.***.219.9

      박사 학위가 본인에게 왜 필요한지를 생각해보셔야 할 듯.. 학위 안 마치고 취직하는 건 학위 포기하는 거구..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박사레벨로 구직을 하면 취업하기는 더 어려워 질 겁니다.

    • 지나가다 50.***.58.223

      무슨과 전공인가요? 전공마다 회사마다 다르니, 일반화하기는 힘들어요.

    • 학위 114.***.151.194

      위에도 써있듯이 잘 못 꼬이면 학위 영영 못 받을 가능성 꽤 있습니다. 회사 다니면 그게 만만치 않습니다.

    • Gogo 136.***.1.107

      경험에서 말씀드립니다.

      석사와 박사 연봉차이 있습니다. 회사마다 다를수 있겠지만, 박사있으면 20-30% 정도는 더 받습니다. 하지만, 박사급이 회사에서 일할떄는… 연봉이 다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일할때는 별차이 안나는것 같은데, 승진하는것도 약간 다르고, 매니지먼트급 올라가면 많이 달라집니다. 회사가 크면클수록, 자리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박사학위는 플러스요소입니다.

      지금 무슨전공이고, 몇년째 공부하고 있는지 이런거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시작한지 1-2년미만이라면, 때려치고 좋은기회를 잡고 회사로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데 4-5년차… 즉, 퀄 시험, 프릴림 다 끝내고 저널도 한두개 내고 디펜스 날짜잡기 직전이라면… 이를 악물고 박사학위 끝내시기 바랍니다. 파트타임으로 흐지부지 돌려버리면 못끝냅니다. 진짜 힘들어요. 나중에 99% 후회하십니다.

      그리고… 어떤회사들은 (특히 박사급들이 많이가는…. 예: GE Global Research) 학위가 완전히 끝나야 (트랜스크립트에 degree awarded 라고 써있어야) 일을 시작할수 있다고 오퍼에 써있는경우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