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출신이면, 한국에서 사세요. 한국에서 서울대 메리트가 엄청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그냥 외국인에 불과하죠. 서울대 메리트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미국에서 유학 후 한국으로 가면 안정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보장되는것이 아무것도 없고, 외롭죠.
그래서, 서울대 출신들이 미국에 의외로 별로 없는것 입니다. 한국에서 누릴수 있는 메리트가 전혀 없어요. 공대의 경우에는, 미국에서 몇년 경력 쌓고, 능력이 있다면 취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학과는 잘 모르겠네요. 교회를 가봐도, 주변에 많은 분들이 공대 쪽입니다.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이라면, 미국에서 유학 후 한국리턴에 한표!, 아참, 뉴저지 어디서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이 세탁소 한다는 소리를 들은적 있습니다. 서울대 경제학과 나와서 세탁소를 하는것은 너무 아깝지요.
한국에 가서, 교수님 소리 들으세요. 예전에 뉴욕에 있을 때 주변에 서울대 미생물학과 나오신 장로님께서 계셨는데, 학교에서 포닥하고 계셨어요. 연봉 5만불 정도로요. 물론 그분의 자식들은 의대를 가서, 모두 잘 되었지만, 서울대 미생물학과 나와서 포닥하고 있다는것이 너무 안타깝지요. 시카고 대학에서 공부하시고, 한국 리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