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포 랑 리즈널

  • #3744246
    어디로 76.***.7.185 1199

    제가 내년 봄에 회계 대학원 졸업 예정인 워킹맘 입니다. 애들 아직 어리고요. 시험은 합격한 상태 입니다.
    오퍼를 빅포중 한곳과 바로 리즈널 펌 탑인 곳에서 두곳 오퍼를 받았습니다.
    근데 제가 걱정이 되는게, 빅포는 너무 사람에게 야박하게 느껴 져요. 말도 민하게 하는 사람도 많고, 솔직히
    전혀 커넥션을 못 느끼겠습니다. 그리고 친해진 사람도 한명이 없어요. 그대신 트레이닝롸 리소스 뭐든면에서 대단하고요.

    리즈널 펌 탑인 곳은 인턴 할때 너무 좋았어요. 인턴들 하고도 사이가 너무 좋고요. 위에 메니저들도 배려를 너무 잘 해주더라고요. 제가 네이티브 아니라서, 빅포에서 일 할때 솔직히 너무 스트레스 받고 안 좋아서, 제가 나이도 어리지 않고, 해서 곧 도태 될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빅포 에서 하는 평가 시스템도 너무 숨막히더라고요.늘 일을 구걸 하듯히 해야 하고요. 워낙 새로운 사람들이 많이 오고 가니,일 시켜 보고 맘에 안 들면 그냥 안면몰수 하더라고요. 길게는 일 못하고, 너무 자존감도 떨어지고.
    이벨류에이션 하는데 꼭 그걸로 사람 자를것 같고. ㅜㅜ
    이런 일에 대한 스트레스 받으며 일 할수 있나 싶기도하고, 이러다 빅포 가서 괜히 일 못해서 짤리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그대신 리즈널 펌 사람들과는 너무 잘 지냈어요. 일보다 제가 좀 영어가 부족해도 이해 하면서 가자는 분위기??

    어떤 곳에 가야 할지 조언 해주세요. ㅡㅡ

    • 234 4.***.49.78

      빅펌 10년차때 나와서 로컬에서 근무중입니다,
      신분 문제가 없으신거 같은데 어카운팅 쪽으로 높이올라가서 꼭 빅펌 파트너나 fortune 500 기업들 Chief Accounting Officer 등에 도달하는 목표가 있으신게 아니라면 regional로 가세요, 개인이 스트레스 덜 받고 일하는게 최고입니다.

      • ddd 4.***.244.162

        실례가 안된다면 빅펌에서 근무하시다 로컬로 옮기신 이유가 있을까요?
        로컬에서 빅펌 혹은 빅펌에서 나와 본인 오피스를 오픈하는 경우는 많이 봤는데, 234님처럼 빅펌에서 로컬로 옮긴 케이스는 거의 못봐서 혹시 특별한 이유가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이제 일 시작한지 몇년되지 않아(3년차) 앞으로 커리어에 대해 다양한 길을 알아보고 싶습니다.

        • 234 172.***.178.211

          세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워라벨 2워라벨 3워라벨이요 ㅎㅎ 저도 사실 로컬로 옮길 계획은 없었지만 이전에 같은 빅펌에서 근무하던 지인이 옮기고 난후 재직하고 있는 로컬펌 문화가 너무 맘에들고 워라벨도 좋다길래 사실 반신반의하면서 옮겼는데 대만족중입니다

          • 11 76.***.50.32

            아 저도 빅포 10년차인데 일을 너무 노예처럼 하고 있는 중이라 오늘 로컬? 직원 700명규모 어카운팅 펌하고 인터뷰했어요. 반갑네요. 근데 빅포에서 로컬로 옮길때 타이틀 올려서 가셨나요. 예를 들어 managing director 나 파트너요.

    • ddd 4.***.244.162

      윗분말에 동의합니다
      요즘은 빅4랑 연봉차이도 크지 않은거같은데 외벌이가 아니라면 현 상황에선 Regional firm이 낫지 않을까요?
      애들도 어리신데 빅4에서 스트레스받으면서 일하시는거보다 마음편히 일하시는게 더 좋을거같아요
      저도 top regional firm근무중입니다

    • cc 199.***.13.134

      객관적으론 당연히 빅4지만, 글쓴분의 성향을 고려해봤을때는 regional이 나을거 같습니다.

      저는 학부 후 쪽 빅4에 있어서 정확하게 차이점을 설명드릴순 없습니다만, 결국 일이란게 사람대 사람이 만나서 하는것이다 보니 마음이 더 편한곳으로 가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향후의 비전, upward mobility 혹은 다른 부서로(컨설팅/M&A)의 트랜스퍼 이런것들을 고려하시면 주저없이 빅4지만 내 개인 삶을 희생해서 커리어에 포커스 하실게 아니면 윗분들과 동의합니다.

    • 00 38.***.241.66

      듣지마세요. 무조건 빅포로 가세요. 빅포에서 리즈널 언제든지 가능하고 빅포에서 다른 상장사 가기 아주 수월합니다.
      리즈널에서 다른곳은 본인을 증명해야해요. 좀 몇년 빡빡하게 살아본다 생각하고 빅포가세요. 갈수 있다면.

    • 택스 38.***.106.169

      빅포 8년 인더스트리 7년 주로 business tax services 경력인데요. 전 씨녀매니져하다 나왔는데요. 워라벨, 연봉 둘다 아주 만족하면서 다닙니다. 전 빅4 추천이요. 어카닝펌 일이라는게 사람대 사람보다는 일의 양에 좌우된다고 봅니다. 특히 스탭부터 디렉터/파트너 되기 전까지는요. 전 대학원 졸업하자마자 빡세게 빅4서 일하고 편하고 돈 많이 주는 인더스트리 가는게 목표였습니다. 학부 한국서 나왔고 직장도 다니고 와서 영어가 완벽하지 않았지만 데드라인 미리 맞추고 일 정확하게 해내는거에 리뷰 잘 받았습니다. 본인이 빅4 가셔서 어느정도 일로써 자신이 있으시면 빅4 가세요. 빅4 타이틀은 cpa 커리어상 은퇴할 때까지 따라갑니다. 한 5년 버티시면 매니져 다실텐데, 그 때 인터스트리 나가시면 더 확실히 좋습니다. 윗 댓글에서 언급된거 같이 빅4 클라이언트들이 non-빅4 클라이언트과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빅4 클라이언트들은 빅4 출신을 더 선호하지요. 클라이언트 규모의 차이가 있다보니 일의 깊이나 scope에서 빅4가 훨 낫습니다. 그리고 기왕 cpa 하시기로 했으니 일이 많더라도 재미를 찾으시는거에 초점을 맞추시길..일하다보면 금방이에요! 화이팅!

    • 어디로 76.***.7.185

      감사합니다. 모두 모두 잘 참고해 보겠습니다. 화이팅 !

    • 지나가다2 24.***.137.145

      무조건 빅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