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계약선지를 알아야 문제가 될지 알될지 알듯..
보통 처음 보자마자 계약서부터 들이밀지는 않아요.. 설사 그렇더라도 앞으로는 계약서같은건 신중히 싸인하세요…
그 계약서에 계약 파기 조항이 없다면 나중에 더 좋은 리얼터 만나면 파기하세요.
리얼터만나서 관계를 잘 만들면 나중에 집 팔때 리베잇이나 커미션을 낮춰주기도합니다.
살때는 리베이트 보통 없어요
사실 집살때 융자회사나 타이틀 컴퍼니가 다 알아서 해주는데 76.***.34.622019-09-0420:42:42
왜 리얼터랑 브로커에게 집파는 사람이 돈을 줘야 하는지. 곧 리얼터없이 파는 집의 세이퍼티 점검한 서류제출하고 타이틀 컴퍼니에서 린이 걸려있지 않다는 서류첨부하면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세상이 올것입니다. 아마존에서는 안파는것이 없죠. 아마존 친구들아 이런것좀 인터넷상에서 판매될지좀 알아봐라.
제가 미국와서 처음 집을 살때, 리얼터가 저에게 exclusive contract를 하자고 하더군요.
자신이 최고의 서비스를 해주는 대신 저는 집을 사는 것을 그 리얼터만을 갖고 한다는 계약인데, 한마디로 바이어를 구속시키는 아주 나쁜 계약이더라구요.
거절하고 다음 집을 볼 때는 그 리얼터를 사용하지 않았었습니다.
셀러인 경우는 광고도 하고 여러가지로 할 일이 많으니 그런 독점계약을 맺지만, 바이어인 경우는 절대 그런 계약 맺을 필요가 없습니다.
집을 볼 때, 그 리얼터가 바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게끔 되겠더라구요.
잘 읽어보시고 혹시 독점 계약이면 절대로 하지 마세요.
지금 생각하면 미국에 온지 얼마되지 않고 어리숙하니 그런 식으로 엮을려고 한 부도덕한 리얼터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대 입장에서 보면..집 보여달라고해서 여러군데 보여줬는데..나중에 다른데서 계약하면 리얼터는 황당하겠져? 이를 방지하기 위한거니…처음에 만나서 이야기해서
믿음이 가면 사인하고 하셔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부동산 법상 a리얼터랑 본 집은 커미션이 a로 가요..b를 통해서 하더라도…그러니 처음 선택을 잘 하시기 바랍니다
집을 보러 다니면서 바이어 리얼터가 아주 좋으면 그런 컨트랙없어도 집을 살때는 당연히 그분과 하게 됩니다.
만일 그런 독점계약을 맺었는데, 그 리얼터가 동시에 여러 사람을 집을 보여줘야하는 등, 비즈니스에서 일을 처리하는 우선순위가 생겼을 때, 독점 계약한 사람을 우선으로 해 줄까요?
그럼 상관없지만, 독점 고객은 무조건 자기랑 해야만 하니, 독점 계약하지 않은 고객을 우선으로 처리한다면 바이어는 고생깨나 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