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에 관한 질문드립니다.

  • #392490
    이민 169.***.4.21 14797
    심사숙고(쉽지 않은 결정이었습니다) 끝에 내년 여름 이민을 가기로 했습니다.

    한국인이 너무 많다는 생각도 있었지만 그래도 의지도 되고 정보도 구할수도 있을것 같아서 버지니아 쪽으로 갈려구요. 

     

    아이가 내년에 11학년으로 가야 하는데 버지니아 공립이 수준이 워낙 높아 걱정이네요.  공부를 아주 잘하는 뛰어난 건 아니고  평범한 편이라… 지금 현재 10학년으로 아주 작은규모의 사립에서 공부중입니다.  한국에서 보다 지금 미국에서의 학교생활을 훨씬 편안해하고 잘적응하고는 있습니다만.. 

     

    Fairfax County  나 Arlington 쪽으로 보고 있습니다.   Mclean high school, Yoktown hight school, 이런 고등학교와 그 지역에 대한 정보나 도움말씀 한번 부탁드려봅니다. 학교 규모가 제일 적당한, 그 유명한 George Mason 은 렌트를 구하기도 어렵거니와 워낙 뛰어난 아이들이 모여있는 곳에서 저희아인 뭐 감히 들어가서 버텨낼수도 없을것 같구요, 위의 학교도 사실 랭킹에 거론도 되거니와 워낙 우수하다고들 해서 여전히 걱정은 됩니다.

     

    어떤 의견이라도 주시면 정착하는데 많은 도움 될것 같습니다. 지역이나 학교등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현지인 121.***.208.58

      아마도 fair fax가 가장 좋습니다. 한국 마켓도 많고 처음 미국에 가시는 거면 페어팩스가 제일 나요 교육수준도 높고 안좋은 점은 대중 교통이 한국 같이 좋지않아서 자동차를 구입하셔야 할것입니다. 한국 카센타들도 많지만 사기꾼들이 많습니다. fairfax 29번 선상 쪽에 아시아라는 메카닉 샵이 있는데 그곳은 절대 가지 마세요. 완전 사기꾼 소굴입니다. 직원들도 사기꾼이라고 귀뜸 을 하더라구요. 공기좋고 깨끗하고 사는데는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현지인으로 당부드리는데 교회에 한인교회에 꼭 나가시면 현지적응의 정보가 많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큰 한인교회들도 많이 있어요. 그럼 미국현지에서 잘 되시기를 바랍니다.

    • vav 38.***.20.163

      이 사이트 하나면 거의 왠만한 궁금한 정보는 다 얻을수 있을겁니다.

      http://www.city-data.com/county/Fairfax_County-VA.html

    • 이민 169.***.4.21

      조언해주신 두분 다 감사드립니다. 구체적으로 피해야 할곳도 알려주셔서 넘 고맙습니다. 그런데 공립학교를 서치해보니 정말 아시안이 엄청나네요. 거의 2-30% 인곳도 있고… 카페를 통해 거기 살고 있는 엄마 두분하고 통화를 해봤는데.. 정말 돈이 많이 든다고, 상상이상으로.. 그분은 그래도 경제력이 있으셔서 집도 바로 사고 걱정없는 분이었는데도 굉장하다고 하시더군요. 씀씀이의 레벨이, 텍스나 집 관리비/유지비 등등. 아이들 공부도 그냥 우습게 볼건 아니다, 경쟁이 치열해서 튜터, 과외할동등 그곳도 장난 아니라고. 전 직장을 구해서 (이것도 사실 뭐 현지 미국인들도 jobless 상황인데 제가 언감생신인듯) 현상유지를 해야하는데 어쩜 몇푼안되는 제 퇴직금 순식간에 다 까먹을것 같은 위기감이 드네요. 오늘 아침 지하철을 타고 오면서 키작은 할머니 한분이 까치발을 하시고 선반위 신문들을 모으고 있길래 제가 도와드리면서 불현듯 그림이 휙 지나갔어요. 몇년후 제가 위싱턴 메트로에서 신문을 걷고 있지나 않을까 하는… 아이고.

      위에 사이트는 정말 유용한 정보가 많네요. 다시한번 고민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페어펙스 69.***.45.59

      Fairfax쪽으로 처음 미국에와서 이곳에서 고등학교를 나와 이동네에서 대학 그리고 지금은 박사과정중에 있는한사람입니다. 윗 현지인말씀처럼 차가 필요하실것입니다. 아이들 교육으로보면 Fairfax county 에 공립학교들은 아시안이 많아도 확실히 좋습니다. 웬만한 아이들은 다 좋은대학으로 진학합니다. 실력은되는데 경제형편상안되서 이곳 2년제로 일단진학 그리고 후에 좋은4년제로 편입하는 사람들도 많이있습니다. 특히 버지니아주의 2년제 학교시스템이 잘되있어서 특히 버지니아주의 명문대들은 학점이 어느정도유지가되면 Guaranteed 편입이 가능합니다. 물론그렇게할경우 4년제로 바로가는것보다 학비가 쌉니다. 아이들 교육을 생각하시면 추천합니다. 꼭 Fairfax city 가아니더라도 Fairfax county public school학군 내의 도시면 괜찮다봅니다. 일단 한국분들 많이 사시는곳이 보통 Mclean, Springfield, Fairfax, Centreville, Annandale정도가 아니지 싶네요. 대략적인것은 DC쪽으로 가까워질수록 집값 렌트비 등등이 비싸진다고 보시면됩니다. 뭐 다 그렇진않지만 보편적으로 그렇습니다. 그리고 가까워질수록 고층건물들이 많은 도시적 분위기가 나고요.

      “정말 돈이 많이 든다고, 상상이상으로..” 맞는말이긴한데 일단 집이 있으신분들이 오히려 나갈데가 더 많지요. 처음오셔서 어느정도 자리잡을때까지 아파트나 콘도같은데 렌트하시고 괜찮은 중고차 하나 구입하셔서 충분히 시작하실수 있다봅니다.

      “아이들 공부” 제가볼땐 미국애들보단 한국사람들끼리의 경쟁이 더 심해보입니다. 몇달전까지만해도 저도 과외선생님입장이었다보니 이곳 학부모님들보면 엄청나게 시키더군요.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그게 “경쟁이 치열해서”라기보다는 한국 부모님들의 “교육열이 치열해서” 라고 보는게 맞는거같습니다. 학교공부 과외에서 한 세가지정도 엑스트라 커리큘럼(스포츠, 음악, 등등) 거기에 SAT학원 뭐 장난아니더군요.. 뭐 대학준비로 커리큘럼 빌드업이나 SAT등등도 중요하지만 뭐 결국엔 아이 하기나름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기좋고 깨끗하고 사는데 지장없는 곳 윗분의 이말에 공감합니다. 직장에 관련해서는 아무래도 DC근처다보니 정부관련 일들이 많고요. 꼭 정부가 아니더라도 정부콘트렉터로 돌아가는 크고작은 비지니스들도 많습니다. 대기업도 있고요. 한국사람도 적절히있어 한국사람 상대로만으로도 사업을 하기 나쁘지 않은 동네이라고도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동네는 추천드릴만한 곳입니다.

    • 이민 169.***.4.21

      도움말씀주신 모든분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추천해주신 데로 fairfax county 내의 공립학교와 2년제 대학까지 그리고 편입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모든게 제 뜻대로 될지는 알수 없습니다만.. 그쵸. 희망사항입니다.

      제가 이야기 나눈 두분 어머님중에 한분도 그러셨어요. 하기 나름이라고. 이곳 강남에서 하는것처럼 (강남의 모든 분들이 또 다그렇다는건 아니구요…) 그곳에서도 그렇게 하고자 한다면 그이상 할수 있는거 아니겠느냐, 고가의 주택에 과외, 학원, 그외 activity등. 시골로 가는것보다 Fairfax 가 물론 많이는 들겠지만 아이가 하기 나름이라고 똑같은 말씀 해주셨어요.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도 하셨구요. 참고로 저는 강북의 끝에 살고 있습니다…

      미국으로의 이주를 고려하게 된데는 아이가 훨씬 잘하고 있는 이유가 첫번쨰입니다.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이곳교육을 나름 잘 견뎌내고 힘들어도 또 좀 재미가 없어도 순응하면서 참고 따라가는 친구들도 있고, 또 저의 딸아이처럼 활동적인 행사도 하고 다양한 경험도 하고 싶고.. 긴수업시간과 학원.과외를 오가는 힘든 학습을 못견뎌하기도 했고 (성적잘못받는 아이의 변명입니다. ) 그리고, 미국생활의 막연한 동경도 있고 (무슨 이런 망상을 하냐고 여기서 또 야단맞지 않을래나 걱정도 되네요..) 그것도 무시할수 없는 일이구요.

      현재 미국간지 한달됐는데 쪽지시험에서 나름 A, B 등을 받고 있노라, 열심히 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아직 학기를 다 보내지도 않았고 이제 시작인데 김칫국을 마시는 건진 알수 없지만 말입니다. 내아이가 잘해줄것이라는 이런 맹목적인 믿음이 있는것도 사실이구요… 제딸이 모쪼록 즐겁고 활기차게 생활하면서 성실히 미국생활을 해주길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걱정해주시고 또 도움말씀 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한 인사 드립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

    • GM 210.***.5.165

      안녕하세요. 전 올연말에 버지니아로 들아갈 계획인데요 오히려 제가 덕분에 큰정보를 이곳을 통해서 듣고 있네요. 혹시 Geoge Mason High School 에 관한 정보나 조언도 구할수 있을까요? 여긴 Fairfax county 는 아니고 Falls church 로 되어 있어서요.

      감사합니다.

    • fairfaX 69.***.45.59

      George Mason High School은 Falls Church City Public School에 속합니다. Fairfax County내에서도 몇몇 도시들은 자체적으로 독립된 군을 가진데가 있습니다. Fairfax City, Falls Church City, Town of Herndon 등등.. 그래서 Fairfax County 안에 있을지라도 이런곳은 관할지역이 카운티 정부가아닌 시티정부로 들어갑니다. 고로 세금같은것도 관할청이 다르지요. 조지메이슨 하이스쿨이 그래서 Fairfax County public school이 아닌 Falls Church city public school입니다.

    • 이민 169.***.4.21

      도움말씀주신 위의 페어펙스 님은 여러정부관련 (혹은 공립학교시스템등) 일을 하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정확한 조언을 해주셔서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연락드리고 이런저런 의논을 하고 싶을 지경이네요… 위의 어머님이 말씀하신 조지메이슨 고등학교에 관한 정보도 주셨는데 이학교는 그러면 페어펙스의 McLean, Oakton, Woodson 등의 고등학교와 비슷한 정도로 추천할수 있는 학교인가요?? 페어펙스 county 만 봐서 조지메이슨은 몰랐었습니다. 학교는 참 좋아보이네요.

      감사합니다.

    • fairfax 69.***.45.59

      학교의 랭킹이나 대학진학율 등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역시 지금 박사과정중에 있는 학생입니다. 단지 이동네에서 오래살고 학교도 다 버지니아주에서만 다녀서 조금 알뿐입니다. 버지니아 주내에서도 이사를 많이다니고 과외하다보니 학군같은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학교의 랭킹, 대학진학율등은 저도 모르고요. 다만 제가다니는 학교의 연구소가 바로 조지메이슨 옆에 위치해서 자주 봅니다. 실질적으로 주차비용 내기싫을때 가끔씩 그 학교에 차댄적 꽤 있습니다. 방과후시간이면 아무도 뭐라 안해서 ㅎㅎ..

      일단 페어펙스카운티 공립학교들은 웬만하면 다 좋은걸로 알고있습니다. 오셔서 거주지역이 어디인가에 따라 틀리겠지요. 일단 McLean 지역은 상당히 아파트비나 집값이 비쌉니다. 또 현재 Mclean 근처인 Tysons Corner지역으로 지하철메트로가 연결되는 공사가 진행중이라서 그것이 끝나면 또 뛸것같습니다. 고로 현재는 공사중인데가많아 교통체증이 심하긴합니다.

      페어펙스를 중심이라고 할때 집세도 괜찮고 한국분들 많이 계시는곳은 이제 약간 서쪽으로 나오면 있는 Centreville이라던가 Chantilly 정도가 되겠습니다. 센터빌같은곳은 제가 처음미국왔을땐 벌판이었던 동네인데 지금은 집을 엄청나게 짓고 또 새집분양을 한국분들이 많이 하셔서 들어오신것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집들이 새것이라 동네도 깨끗하고 가까운데에 한국마트, 식당 등등 살기 좋습니다. 다만 DC쪽으로 일을다니실경우 역시 체증시간 트래픽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고등학교로는 Centreville highschool, Chantilly highschool이 있습니다.

      약간 오래된동네지만 조금 남쪽으로가면 있는곳이 Springfield, Burke 동네입니다. 그주위 공립학교로는 Robinson, Lake Braddok, West Springfield, Lee Highschool 가 있습니다. Robinson같은경우에는 규모가 엄청 크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대학교쪽으로는 조금 알아도 고등학교는 정보가 많지 않네요. 저역시 이미 고등학교다니는애들을 상담하는 쪽으로 과외하면서 하다보니 대학정보만 있습니다.

      다만 위치라던가 트래픽정도 동네의 분위기 등등 을 원하시면 아는한도내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