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전된 차량 점프하다가…

  • #4286
    방전 71.***.36.23 12513

    방전된 차량을 점프하다가 그만 케이블을 잘못 연결했습니다.

    방전된 차량은 Benz C240였는데 그만 빨간색 검정색 두케이블 다 +에 연결하고 말았습니다. 명백한 실수이긴 했는데 굳이 변명을 하자면 C240의 경우 배터리에 캡이 씌워져 있는데 점프시 편하게 하라고 따로 +잭이 준비되어있는걸 모르고 캡을 벗기고 빨간선은 배터리의 +잭에 검정선은 따로 준비된 +잭에 또 연결을 한것이죠.

    다른 차량의 시동을 걸고 잠시후 양쪽 차량의 +, -잭에 연결된 연결점에 연기가 나기시작하더니 선 자체에서도 연기가 나면서 타기 시작하더군요. 놀래서 얼른 선을 뽑기는 하였는데 이미 점퍼케이블은 많이 타버린 상태였습니다.

    차량메뉴얼을 제대로 보지않은게 결정적 실수였죠. -_-

    암튼. 친구에게 다른 점퍼케이블을 빌려 다시 제대로 연결을 한후 시동을 걸기는 하였습니다만, 이로인해 차량의 다른부분에 데미지를 입히지 않았는지 걱정스럽습니다.

    점프에 쓰인 차량과 방전되었었던 벤츠 두차량 모두 시동은 잘걸리고 또 잠시 테스트 주행을 해보았는데 다른 이상은 없어보이기는 합니다.

    두차량 모두 괜찮을까요? 어떤 부분을 주의해서 봐야 할까요?

    • truelife 68.***.112.184

      일단 두 차량 모두 시동이 걸린다니 운이 좋으시네요 ^^ 시동이 걸린다면 별 문제는 없어 보이네요. 혹시 모르니 라이트, 오디오 등 전기와 관련된 기능은 모두 점검해 보세요.

    • 165.***.183.100

      저도 오래전에 그런 경험을 했었는데 문제는 없었는데 그 후에 교통사고로 패차 했습니다.
      횅설수설합니다.

    • 165.***.183.100

      패차 -> 폐차. 죄송합니다.

    • 방전 71.***.36.23

      닉님. 추후에 발생하셨다는 교통사고가 혹시 점프시 경험하셨던 문제로 야기되어 발생했던 사고였나요?
      점프당시엔 문제가 없었지만 추후 문제가 발생하여 사고로 이어졌다는 것인지 아님 문제가 없었고 그문제와 관련없는 전혀 다른 문제로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인지요?
      만약 후자라면…
      비록 제실수로 발생한 일이지만 두차량에서 스파크가 일어나고 연기가 나고 섬뜩한 상황을 경험한후 여러가지 걱정이되서 질문을 드렸는데 왜 굳이 관련없는 교통사고얘기까지 하셨던 걸까요?

    • NJ 12.***.36.2

      He said “횅설수설…”
      닉님, Why about “횅”? You might see “패”, not “횅”.

    • 머구리 68.***.206.141

      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 상황을 잘 마무리 하신것 같습니다.
      양쪽의 밧데리에 많은 전류가 흐르면서 점퍼 케이블이 타버렸을 것입니다.
      1차적으로는 양쪽 밧데리, 특히 점퍼를 해준 차량의 밧데리는 약간의 수명
      단축도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차량에 문제가 생겼다면, ECU 보드, 알터네이터 정류회로, 에어백 제어장치
      기타 차량 내부의 각종 전장 장치들이겠지만, 만약 문제가 발생했다면,
      시동이 걸리지 않고 운행할 수 없는 상태로 되었겠지요.
      양쪽 밧데리에만 약간의 상처가 있을뿐입니다.
      안심하시고 운행하시고, 다음번에는 세번정도 극성을 체크하십시요.

      –mergury @hanmir.com

    • 165.***.183.100

      늦게까지 일하다 보니 정신이 없었나 봐요. 방전님, 교통사고와는 전혀 상관 없는 일입니다. NJ님 “횡” 감사합니다.

    • 제경험 155.***.71.153

      예전에 제 차가 방전되어 점프하고나서. 점프케이블을 뽑다가 +,- 가 살짝 스치면서 spark가 난적이 있습니다. 차량에는 별문에 없었는데. 이후에 (어느정도 후인기 기억이 가물합니다) 차량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여러번 있었고. 검사도 여러번 한끝에 차량에 내장된 computer chip을 바꾸고 나서야 해결이 되었습니다 (나름대로 고생 많이 했었습니다). computer chip의 고장이 점프케이블 접촉에 의한 과전류와 관련이 있는지 장담할수는 없습니다만. 하여간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나중에 비슷한 경험하시면 감이라도 잡으시라고 올려드립니다. 물론 그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방전된 66.***.14.2

      방전된 차량 점프하다가 다리가 걸리면 앞으로 꼬꾸라져서 코가 깨집니다. 조심하세요.

    • SD.Seoul 66.***.118.93

      방전된님/ 아놔….미치겠네요…(오늘의 댓글이십니다)

    • 방전 71.***.36.23

      답변 주신 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어제 다시 시동이 걸렸던 차량이 오늘 아침에 다시 시동을 걸어보니 또 안걸리는 군요. 점프를 하면 다시 걸리기는 하는데 몇시간 지난후에 다시 시동을 걸면 또 안되는 문제가 반복됩니다. 점프를 하면 시동이 걸리는 것으로 보아 어제밤 점프시에 극성 연결을 잘못해서 발생한 문제는 아닌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또 불과 1년전에 정품 벤츠 배터리로 교체했으므로 배터리 문제도 아닌것 같구요. 주위에 아는 사람이 얼터네이터쪽을 점검해 보라하던데… 걱정입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만약 얼터네이터쪽이 문제라면 꼭 딜러나 오토샵에서만 이상유무를 확인할수 있는 것인지요? 어떤 특별한 증상등으로 문제를 진단할수는 없나요?

    • 간접경험 71.***.190.228

      가까운 Auto Zone이나 Advance Auto Part등에 가시면, 무료로 배터리 점검을 해줍니다. 물론 배터리에 이상이 없으면, 얼터네이터도 점검 해 줍니다.
      만약 배터리 이상이면, 그곳에서 배터리를 사면 무료로 교체해 줍니다.
      교체한 배터리는 대신 가져가구요… 비용도 저렴하더군요…

    • 혜림아빠 65.***.119.198

      집에 테스터(전압, 전류, 저항 같은거 재는거)가 있으시면 집에서도 점검하실 수 있습니다. 요전에 얼터네이터가 나갔는데, 얼터네이터에서 나오는 전압이 0 이더군요. 배터리로 집까지 온셈이었는데… 휴~! 배터리 양극의 전압이 시동 걸기 전/후가 차이가 없다면 알터네이터가 불량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 머구리 68.***.206.141

      시동을 크고 배터리 양단의 전압을 측정합니다. 정상적인 배터리면 12V 정도 나옵니다. 이 전압이 11V 이하면, 밧데리에 문제가 있거나, 충전이 않되었거나 입니다.

      시동을 켜시고, 다시 밧데리의 양단전압을 측정해 봅니다. 전압이 13.5V 이상 나와야 합니다. 12V나 13.5V 이하면, 알터네이터 관련 퓨즈를 점검해 보시고, 이상이 없으면, 알터네이터 정류회로의 고장입니다. 대개는 알터네이터를 통째로 교환합니다. 차종에 따라서 손쉽게 교환할 수 있는 것들은 간단한 공구로 교환이 됩니다.

      –mergury @hanmi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