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대학원 진학과 관련하여 고민이 있는데, 현역에 계신 엔지니어분들이나 선배님들께 조언을 듣고 싶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현재 관심있는 곳은 Soc를 주로 하는 랩실입니다. 랩실에서는 verilog를 사용하여 cad작업이나 하드웨어 관련 job을 딥러닝과 관련하여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학원 진학 분야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가는게 맞다고 하지만, 저의 경우는 특별히 엄청 좋아하는 분야는 없고 하고자 하면 흥미를 갖는 편입니다. 그래서 랩실 진학 관련은 아무래도 그 분야의 비전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1. 해당 랩실에 진학하면 Vlsi 설계 관련 디지털 설계 엔지니어가 되거나 휴대폰이나 CPU 같은 하드웨어 관련 엔지니어가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직종이 한국에서 페이와 안정성이 보장되는지 궁금합니다. 반도체 싸이클이 있는것은 알지만 해당분야가 향후 잘될 것인지가 너무 걱정됩니다.
2. 해당 분야에서 학부졸과 박사졸이 갖는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금전적인 면에서는 학사졸이 좋고, 길게 보는 입장에서는 박사졸이 좋은 것 같은데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3. multi VDD나 DVFS와 같은 power management 관련 분야는 한국 내에서 괜찮은 분야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