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장교 관련해서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 #3699551
    fbrejialfhrnji 223.***.178.182 4789

    현재 만 20세 대한민국 공군 병장입니다. 원래는 한국군 장교를 준비하고 있었으나 사관학교 시험도 너무 어렵고, 그렇다고 ROTC나 OCS로 가기에는 진급 차별이 너무 심해서 이대로 장교가 되기를 포기해야 하나 싶어졌을 때 쯤 진급심사에 그 어떠한 차별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미군이 관심이 쏠려서 귀화자라도 시민권자라면 지원할 수 있다고 해서 미군 장교가 되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군 장교 관련해서 몇가지 질문을 해보려고 합니다.

    1. 공식 석상에선 진짜로 차별이 없나요? 출신, 인종 이런거 안 따지는 게 맞나요?

    2. 어딜가나 부정부패나 부조리는 다 있겠지만, 이런 것들이 군대에 존재한다면 절대 강군이 될 수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미군은 부패, 부조리같은 악폐습이 적나요?

    3. ROTC로 장교가 되려고 하는데, 미군 예비역은 본인이 원하면 언제든지 현역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들었어요. 만약 어떤 예비역 장교가 예비역 중위에서 예비역 대위로 진급했다고 가정했을 때, 이 사람이 현역 전환을 한다면 대위 계급이 그대로 따라가나요? 그리고 복무 전환에 쿨타임같은 게 있나요?

    4. 정년은 어떻게 되어있나요? 한국군 장교는 계급별로 정년이 빡세게 잡혀있는데 미군 장교는 검색해보니까 계급별 최저복무기간과 64세가 정년이라고만 되어있어서요. 그리고 본인이 진급에 욕심이 없거나 진급될 자신이 없다면 계속 재계약만으로도 정년까지 복무가 가능한 건가요?

    미 해군 항공대 장교나 미 공군 장교 중에 하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 일단 비숙련 취업이민으로 영주권을 얻어 병사로 먼저 입대에 성공할 때까지 알바를 뛴 뒤, 1년 차에 바로 시민권을 신청하야 장교를 지원한다는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오래 걸리긴 하겠지만 제가 진정으로 해보고 싶은 게 생긴 이상 갈 수 있는 만큼 갈 생각입니다.

    • 74.***.155.53

      영어는 잘하세요?

      예를 들어 한국군대에 한국말 서투른 사람이 들어와서 장교로 있으면 아무래도 차별은 있지 않을까요? 미군도 마찬가지로 영어 잘 못하는데 있으면 어느정도 예상을 해야할듯.

    • Cool 174.***.2.191

      일단…영주권이나 먼저 받고 5년이 지나고 시민권이나 받고 나서 고민하시죠…
      영주권 받는데만 수년….그리고 거기서 5년…그래야 겨우 시민권 받을텐데…..
      그 긴 시간 동안에 꼭 미군입대가 아니더라도 자신도 예상하지 못했던 다른 진로가 눈에 보일지도 모르는거임.

      지금 당장 내일 스케쥴도 어찌 될지 모르는게 인생인데
      시민권 받기까지 그 긴 시간 후에 일을 왜 지금부터 고민하는지……
      영주권이나 먼저 받고 순서 대로 하쇼

    • Aaashhs 73.***.57.155

      ,그 영주권 받을 노력이면 사관학교 갈거임

    • ggg 172.***.246.139

      다들 부정적이지만 저는 다른의견 드립니다. 영주권 비숙련으로 어떻게 따신다음 아마 6개월에서 1년정도 더 비숙련으로 일하셔야할수 있습니다만 바로 군 리쿠루터 만나서 계약하면 5년 기다릴필요없이 하루나 1년 후 군입대를 통한 시민권 신청 자격 됩니다. 저도 박사따고 포닥하면서 EB2로 영주권 따자마자 지원한 경우라 입대가능한 브랜치가 에어포스밖에 없더군요. 내년쯤엔 시민권 나올거라 예상하는데 장교생각은 접었고 걍 시큐리티 클리어런스 딸생각으로 입대했습니다.

    • 123 174.***.99.250

      미군장교 할려면 시민권 잇어야할테고 학사학위이상 잇어야할텐데..
      미국와서 비숙련으로 영주권 받을려면 못해도 3-4년걸릴테고 그사이엔 돈 거의 저축이 안될껀데 또 영주권으로 미군 사병으로 복무하고 시민권 따고 언제 장교 될까요?
      그리고 영어문제도 커요 맨 윗분이 말한거처럼

    • asdf 47.***.45.154

      ㅋㅋ웃긴다 그저…..

    • A 122.***.112.118

      공무원으로 군조직에 있습니다만
      보통 대놓고 하는 무식한 차별은 크게 걱정 안합니다. 문제는 교묘하게 하는 인간들이 어딜가나 있습니다. 그런인간이 상관이라면 앞에선 웃지만 뒤에서 뒷통수 후려갈길 준비하고 있죠.
      방법은 많습니다.

    • a 216.***.45.21

      답.
      1. 차별없음. 어느대학 어느 경로 임관 출신이건 진급에 전혀 상관없음. 일병으로 입대해서 장군까지간 분들 수두룩 합니다. 진급제도 가 많이 봐껴서 이제는 사진도 안보고, 이름도 안보고, 외국출신인것도 안봅니다. 생활하면서 소소한 일들은 있겠죠?
      2. 악폐습 당연히 있죠. 단, 걸리면 얄짤없습니다. 수사받고 자살한 사람들 수두룩 하고요, 군대 감옥소가 무지막지한거로 정평나 있거든요, 음주운전만 걸려도 군복벗습니다.
      3. 예비역에서 현역으로 전환시 계급강등 없음. 예비역으로 현역근무 (Active Guard Reserve)할수있고 계급변환 전혀 없음.
      4. 장교는 정해진 시간안에 진급못하면 군복벗어야 합니다. 지금 들어오시는 분들은 예전 20년 정년 (나이와 상관 없음) 퇴직말고 블렌디드라고 이거저거 베네핏이 많이 줄었습니다. 예전 퇴직조건대로 해서 17살에 군에 들어와서 37살에 정년 퇴직하고, 군무관으로 또 15년 정도 근무하고, 52살에 사기업에 취직해서 군연금+군공무원 연금+현재직장 봉급 해서 뭐, 잘사는분 많이 봅니다.
      5. 영주권>입대>시민권>장교 이 과정을 거치고 장교가 되려면 최소한 8-10년이 소요 될건데. 준비기간 하고 어찌저찌하면 만 30살이 넘을텐데. 그때가서 장교 지원 나이에 걸릴 가능성도 있어요.

      굿럭!

    • ㅇㄴㄴㄴ 98.***.4.121

      요새 한국 사관학교 가기가 옛날에 비하면 어려운 것도 아닌데, 다른 이유라면 몰라도 한국사관학교 가기가 어려워서 미군장교 임관의 험난한(현재 기준으로 영어가 한국어보다 편한 경우는 제외) 길을 가겠다는 것은 아주 미숙한 판단 같습니다.

    • 미군 178.***.173.14

      US Army 부사관입니다만, 장교들을 상관으로 모시고 지켜본 경험을 가지고 부족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1.
      네. 뻔히 드러나는 차별은 없습니다. EO(Equal Opportunity) 정책이 있는데, 각종 차별 대우를 하다가 신고되면 조사가 진행되는데요. 차별한 사실이 확인 되면 불명예 제대 당하기 때문에 계급을 막론하고 모두 극심히 조심하는 편입니다.

      2.
      약 15여년 전 한국군에서 사병으로 복무하고 전역했는데, 그 당시 겪었던 말도 안되는 악폐습은 본적이 없습니다. 장교-부사관-사병 모두 서로 존중하며 예의를 갖추면서 근무합니다. 부대에 따라 예외가 있을수는 있습니다.

      3.
      저는 모르는 내용인데, 윗분 중에 답변 주신 분이 있네요.

      4.
      계급에 따라 최대 복무기간이 정해져있어서, 일정 기간 진급을 못하면(진급 심사를 패스 하지 못하면) 전역 해야합니다.

      지금 20세이시면, 쉬운 길은 아니지만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주권 취득에 노력 많이 하시고, 사병 입대 후 보통 1년 안에 시민권 취득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병 복무 중 온라인이나 야간 대학을 다니시면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셔야 장교 지원이 가능합니다.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 108.***.16.103

      영주권 부터 받고 고민해 보시는게.

    • 오다가다 24.***.79.27
    • Rokaf 1.***.203.64

      스무살 병장이든 서른살 소위든.

      일단 대한민국 공군에서 병장이면 유격훈련 초병근무 하나 제대로 안서고 꿀빠는 군생활일텐데.

      미공군이 너를 왜 장교 시키냐?

      군생활하면서 주임원사나 대대장이 장교 부사관으로 입대 귄장 한적있냐?

      공군 조종사도 수능2 -3등급이면 시험볼수 있는데

      그정도 능력도 안되는거 같고

      영어를 공부 안해서 장교 생각하는거 보니

      공군에 공고 나와서 자격증 따서 군대간거 같은데

      이게 몸이 편하니까 재입대 한다는 소리 하는거임.

      토플이든 대학 교환학생이든 뭐든 해봐야지.

      미공군은 병사도 장학금 대학지원 받으면 병사로 오는 경우도 있고 복무중 장교로 39세까지 임관 가능하다지만

      한국에서 공군 꿀빨다가 저런 헛소리 하니 한심 하기 그지 없다.

      보통은 수능 다시보고 항공대가서 공군 rotc 갈생각을 하지 미군에 무슨 민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