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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에 영어권 한인 직원들의 한국식 마인드 글을 읽고
작성자분껜 죄송하지만 어떤 점이 한국식 마인드고 나쁜점 알 수가 없어서 순간 제가 아직도 한국식 마인드인가 싶었습니다.단순 제 경험이지만 한국회사, 미국회사 둘 다 다녀본 제 경험 상, 회사 생활 자체는 한국회사와 미국회사 큰 차이를 모르겠더라구요. (모든 회사가 그렇다는게 아니라 단순 제 경험담 일뿐입니다)
차이가 없다고 해도 당연히 미국회사가 일하기엔 좋습니다. 한국회사처럼 야근이 당연하게 생각 안하고 휴가도 팀에 큰문제가 안된다면 사용가능하고, work/life balance도 더 좋구요.
하지만 밑에 작성자분께서 쓰신 글에서 한국식 마인드라고 얘기하신 갑인 회사에게 네네 하면서 아부떨고 비위맞추는 행동, 거래처와의 미팅 중 팔짱을 낀 행동에 불만을 가지는 것은 미국회사에서도 충분히 보여지는 행동 이라고 보입니다.
미국회사도 윗상사에서 무조건 예 예 거리는 문화는 아니지만 여전히 윗상사 오더를 큰 문제가 없으면 따라야하고,
승진을 위해선 사내정치, 직원들 사이에서 평도 관리해야 하고, 물론 매니져에서 잘 보여야 하구요.
그리고 자기 회사의 물건을 구매자에게 팔려고 아부떨고 최대한 비위 맞춰요. 물론 맘에 안든다고 물건 안팔겠다고 말하는 판매자도 가끔 있긴합니다.작성자분께서 하셨다는 거래처와 미팅중간에 팔짱을 끼는 행동은 미국회사에서도 상당히 매너없는 행동이라고 보여집니다.
실제로 제 매니져는 같이 일하는 상대방 회사 직원의 메일 답변 & 대응하는 방식을 가지고 상대방 매니져에서 같이 일하기 힘들다 얘기해서 담당 직원을 변경한 일도 있습니다.저도 처음엔 미국회사에서 일하면서(순수 한국인은 저뿐) 한국회사와는 많이 다르겠지라고 했지만 막상 경험해보니 회사 정책 및 직원관리 부분에선 다르지만 사람과 사람 관계 생활은 솔직히 더 어려우면 어렵지 쉽진 않았습니다.
가끔 미국에서 한국회사 다니는 친구들 사람들하고 얘기해보면 미국회사에 막연한 동경(이 단어가 맞는지 모르겠습니다)이 있는거 같더라구요. ‘미국회사는 편하다 매니져한테 안시달린다, 내 일만 끝나면 남들 일은 신경안써도 된다.’
제 경험상 위로 올라가길 원하는 직장인들 기준에선 저 말은 100% 틀리다고 봅니다.글 재주가 없어 짧게 쓸 수 있는 글을 길게 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