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취업할때 한국인턴 경력도 인턴 경력으로 보나요?

  • #3181527
    1po 76.***.6.44 2247

    미국에서 유학중인 학생입니다. 통계 석사중이고 석사만 마친후 미국에서 취업하는것이 목표입니다. 아래에 오랜만에 석박충님이 등장하셨습니다만, 적어도 저희 학교와 주변 학교의 한국분들도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한국에서 학부를 나왔건 어쨌건 통계, CS쪽은 대부분이 취업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 역량에 따라 어느 회사에 가느냐의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당연히 더 좋은 회사에서 시작하고 싶은 마음에 취업준비중에 궁금한점 생겨 선배님들께 질문드립니다. Resume상에 인턴십 경력들이 두세개 있지만 모두 한국에서 했던것들입니다. 이번 여름방학에 미국 회사에서 인턴십을 하는게 졸업후 취업을 위해서 도움이 되겠지만, 제가 관심있는 주제의 리서치 인턴 기회를 얻게 되어서 고민중입니다.

    미국에서 취업시에 한국에서 했던 인턴 경력도 동일하게 생각한다면, 이미 두어번의 경력이 있으므로 제가 좀 더 관심있는 주제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교내 리서치 인턴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인턴 경험이 미국에서 취업할때는 도움이 안된다면, 리서치 인턴 기회는 포기하고 미국 회사에서 인턴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특히 data analyst/scientist 쪽에 종사하시는 선배님들이 계시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한국에서의 인턴 경력들도 미국에서의 인턴 경력과 동등하게 평가되나요?

    (추가)
    사실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말씀드린 리서치 인턴 기회는 이미 어느정도 합격(?)이 확정 된상태라서 교수님께 최대한 빨리 답변을 드려야하는데 기업 인턴들 아직 결과가 나오려면 아직 멀어서.. 남은 회사들의 인턴 job description을 보면 사실 그 리서치 인턴에서 배울수 있는게 더 많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어쨋든 졸업후 미국 취업이 목표이기 때문에 기업 인턴이 취업에 더 도움이 된다면 제 선호를 따질때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고민을 하는 중입니다.

    • bn 73.***.80.167

      한국 학력에 한국 경력만으론 아주 약해요. 박사 갈꺼 아니면 무조건 회사 인턴 하셔야 해요.

      한국에서 무슨 인턴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한국 IT 기업들이 하는일 과 미국 회사에서 하는 일은 차이가 많이 나요. 한국 정직원 경력도 잘 인정 안해주는데 인턴은 더더욱 안해주죠.

      • 1po 76.***.6.44

        그렇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bdbd 35.***.48.13

      데이터쪽은 아니지만 어쨋든 다른 분야의 CS인 사람으로 말씀 드리면, 개인적으로는 한국 인턴경험이 취업에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인턴을하고 그 회사에서 바로 오퍼를 받는게 아니라면, 한국에서의 인턴 경험이나 미국에서의 인턴 경험은 둘 다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턴 경험이 경력으로 인정되지는 않지만, 동일한 분야에서 석사로 취업 경쟁할 경우에는 없는 사람보다는 좀 더 유리하겠지요. 제가 그 분야의 석사 취업은 잘 모르겠는데, 인턴 갔다가 오퍼가 받아서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면 인턴을 하시는게 낫겠죠. 그게 아니고, 그냥 석사 마치고도 취업이 잘 된다면 한국에서의 경험이 좀 더 플러스가 되는 요소가 되겠네요.

      • 1po 76.***.6.44

        답변 감사드립니다. 정리해보자면 인턴의 장점은 같은 회사에서 풀타임 오퍼를 받을 수 있다는데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렇다면 애초에 풀타임 오퍼를 기대하기 어려운 회사들 (H1B 스폰서십이 어려운 회사들)에서 인턴을 하는것은 본문에 적었던 교내 리서치 기회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다고 보시나요?

        • bdbd 35.***.48.13

          아랫분들 말씀처럼 가서 뭘하냐가 가장 중요한데, 본인 커리어 패스에 가장 잘 맞는 것을 택하십시오. 어짜피 인턴가서 풀타임 오퍼 받아오는거 아니면, 인턴 경력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테니까요. (없는 사람보다는 인터뷰 볼때 훨씬 할 말이 많겠죠)
          그리고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포지션인데 H1B 서포팅을 안해주는 회사라…Security쪽이 민감한 부분이 아니라면 딱히 매력있는 회사는 아닐 것 같네요.

    • 회사 174.***.16.52

      회사 가려면 회사 인턴 꼭.

    • ssss 8.***.195.8

      인턴을 어디서 했던건 중요한게 아닙니다.
      다만, 인턴 하는 동안에 무엇을 했느냐가 중요한겁니다.
      그리고 그게 레주메에 올라왔을때에 얼마나 본인이 하는 일과 연관이 있고 도움이 되느냐겠지요.

      미국 구글에서 인턴을 했습니다. 그런데 페이퍼 카피만 죽으라고 했습니다. <- 절대로 데이타 싸이언스 쪽 취업에 도움이 안됩니다.

      한국 중소기업에서 인턴을 했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보호무역트랜드가 그기업의 레비뉴 상관관계를 베이시언 알고리듬을 이용해서 분석에 참여 했습니다 <- 데이타 싸이언티스트라면 어떤식으로 참여를 하고 문제점과 장점 본인이 인턴으로써 배운점 등을 기술 할수 있어야 할 겁니다.

      결국 어디서 했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무엇을 했느냐가 중요한겁니다.

    • anytime 71.***.177.146

      미국 회사 취업하는데 한국에서 인턴경력이라.. 없는 것 보단 낫겠지만 취업 마켓에서 같은 선상에 있는 분들의 스펙에 비했을때 비교 우위에 있다는 생각은 안듭니다. 가능하면 미국회사에서 꼭 인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