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03-0221:48:17 #3576140Soo 175.***.2.241 6886
안녕하세요. 미국 건축사 라이센스 문의드립니다.
한국 건축학사(5년제), 건축학석사 (국제 인증) 졸업후 국내 대형 건설사에서 5년 근무했습니다(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애매하지만 현대, 대우, gs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업무는 설계관리, 부동산영업) 현재는 부동산 회사에서 근무중입니다.
결혼을 앞둔 예비신랑이 미국 시민권자라 추후 미국 이민도 고민하고 있는데, 기왕이면 미국 건축사 라이센스를 취득할까합니다.
혹시 추가적으로 받아야할 교육/실무 등이 있을지 답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건축하시는 분들이 자세히 답해주시겠지만 재가 아는 비로는 미국에서 건축학위를 받아야 하고 그 이후에도 건축사 사무실에서 몇년 이상 일해야 시험 볼 자격이 주어지는것으로 압니다. 자세한 사항은 AIA 홈페이지애서
-
-한국 건축학사(5년제), 건축학석사 (국제 인증) 졸업
-국내 대형 건설사에서 5년 근무위의 학력과 경력사항 미국에서 전혀 고려 안됩니다.
특히 한국에서 설계관리업무는 미국에서 건축설계가 아닙니다.
미국 건축사가 목표라면 대학교육 다시 받는다 하고 시작하면됩니다.-미국 이민도 고민하고 있는데, 기왕이면 미국 건축사 라이센스를 취득할까합니다.
미국건축사 시험은 기왕이면 딸수있는 시험 난이도 이상일겁니다.
-
건축 석사 MArch-2과정을 알아보세요. 미국건축사 시험을 보려면 NAAB 인증 받은 학교에서 건축석사 받아야 합니다.
-
미국건축사시험(ARE)를 보기 위해서는 NAAB 인증학교 졸업후 Architectural Experience Program(AXP)를 통해서 3740 시간 이상의 경력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경력인증은 미국 건축사 자격증을 가진 Supervisor를 통해서만 가능한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은 6과목이고각각 합격률은 50%정도로 알고있구요..각 주마다 라이센스가 달라서 요구하는 사항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한국 경력을 인정받는 다른 방법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
건축사 시험 어렵습니다. 6개 과목마다 평균 패스 rate이 낮은건 50% 높은 건 65%-70%인가 합니다. 한번에 통과하는 똑똑한 친구들도 있지만 여러번 보는 친구들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제일 어려운건 영어입니다. 2-3년전까지만 해도 달달 외우면 풀수 있었는데 이제는 시험 유형이 바뀌어서 한국 수능처럼 문맥상을 이해해서 풀어야합니다. 더 힘든건 case study 20문제 정도가 나오는데 아예 시나리오를 주는데 이게 양이 많아서 한국 사람들 특히 영어 때문에 많이 힘들어 합니다.
물론 여러번 꾸준히 도전하면 패스 가능합니다. 단지 미국 친구들도 건축사 시험이 워낙에 시간 투자 대비 너무 오래 걸리고 힘들어서 시작조차 안 하는 친구들도 많습니다.
-
한국과 미국이 건축 라이센스 reciprocity가 없기 때문에 미국에서 교육과 인턴쉽다시 하시고 시험볼수 있는 권한을 얻으셔야 합니다.
-
저도 지금 건축사 시험 반쯤 땄는데 쉽지 않습니다. 전 미국에서 20년 이상 학교를 다니고 일해서 영어는 큰 문제가 아닌데 한국에서 바로 오시는 분이 시험을 보면 정말 큰일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미국은 주마다 요구사항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찾아봐야 하지만 미국 건축 학교를 안 나와도 아주 장기적으로 8년 이상 (미국에 있는 건축 회사에서) 일하면 건축사 시험을 응시할 자격을 주는 주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주에서는 가능해도 타주에서 naab 학교를 기본 자격으로 하면 그 타주로는 트랜스퍼 불가능 하구요. 미국에서 건축 라이센스 안 따도 충분히 회사에서 일을 할 수 있어요. 저도 사실 회사에서는 필요하지는 않은데 개인적으로 조그맣게 프로젝트를 해볼까 해서 하는 거 거든요. 아님 부동산쪽 경력을 살리고 싶으면 그 쪽으로 학교를 가세요. 건축 회사 어차피 박봉인데 2년 학교를 다시 가서 건축 자격증 따기엔 좀 시간이 아깝지 않나 싶네요.
-
한국에서 건축학인증 5년제를 하고 미국에서 인증과정 건축석사를 마치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복잡합니다.
받으신 KAAB 인증은 미국에서 다시 공증을 받으시려면 시간과 비용이 듭니다. (안되지는 않습니다.)
가장 편한 방법은 미국인증과정(NAAB)이 있는 학교에서 짧은 석사를 한번 더 하는 방법입니다.
한국에서 하신 학위로 편입을 노려볼수도 있습니다. 학교마다 인정을 해주는 범위가 다르니 확인을 해보셔야합니다.그리고 ARE시험(미국건축사시험)을 치셔도 미국 건축사 밑에서 일한 경력이 NCARB를 통해 채워져야 합니다.
한국의 경력이 다 인정되지는 않지만, 미국 건축사와 함께 협업하신게 있다면 그를 통해서 경력인증을 몇시간 정도
획득하실수 있습니다.(시간이 지나면 100%가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정리해보면,1. 인증된 학교 교육(미국내 위주 학교, 국제인증은 통용되지 않아 따로 절차가 필요)
2. 미국건축사가 확인한 경력(항목별 시간제)
3. 기본시험 6과목(주마다 추가로 붙는 옵션이 있을수도 있음)이를 다 만족하실 경우 건축사 자격요건을 갖추셨기때문에 지역 건축협회의 간단한 인성 면접 및 확인 후 라이센스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가협회에서 나온 규정상 미국 건축사 자격이 없으면 모두가 인턴입니다. 회사마다 포지션 이름만 바꿀뿐 실상은 인턴으로 일을 합니다. 시험이 어렵지만 불가능하지도 않습니다. 다들 하고 있고 그러니 못할건 없습니다. 건투를 빕니다.
-
대학원을 나오시거나 아님 5년제 건축 대학교를 나와야 자격증을 딸수 있는걸로 압니다. 위에 쉽지않아요 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시험 어렵고 오래걸리고 잘 떨어져서 재시험 보고 아예 딸 생각 안하는 “건축가”들도 많아요. 시험이랑 일한 시간은 크게 상관이 없는걸로 알고있는데 주마다 다를수도 있고 하니 좀 알아보세요.
-
혹시 한국학점 프랜스퍼 할수 있는 곳 있는지 알아보세요. 있는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미국 건축사시험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전 9개과목 있을때 봤는데 한과목당 40시간 공부하면 통과합니다.
-
많이 어려워 졌어요, 외워서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
-
인터네셔널 디그리로 그냥 미 건축사 타이틀만 원하신다면 위스콘신주의 면허를 따시면 됩니다.
미국 AIA 멤버가 검증하는 IDP를 만족하면 위스콘신의 건축사 면허를 딸수 있으나 다른주로의 트랜스퍼는 안됩니다. -
학교가 인증받아도 기본적으로 미국건축사가 있는 사람밑에서 일한기록이 채워져야해요. 그래서 대부분 미국회사에서 3-4년정도되면 건축사시험 자격이 주어지는것같아요. 미국회사에 풀타임으로 취업된경우 대략 1주일40시간이니깐, 2-3년은 최소한 일해야합니다. 작업시간만 채우면되는게 아니라, 파트별로 채워야하는시간이 있어요. 그리고 과거 일했던 기록은 8개월인가? 지나면 입력이 더이상 불가하구요.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6개월-8개월사이 기록은 절반만 인정되고 그래요. 그리고 이 기록또한 먼저 ncarb 가입하고, 님의 시간을 컨펌해줄 미국건축사를 가진 사람을 연결하고, 님이 작업한 내용을 승인요청을해서, 그 미국건축사있는분이 매번 승인을 해줘야해요. ncarb 가입해서 끝이 아니라, 학위 인증 요청해야하는 학교의 학위 인증도 ncarb 측에 받아야 정상적으로 승인됩니다. 예를들면 하버드대를 나왔으면 하버드대쪽에 학위인증을 ncarb 측에 보내달라고 요청하는 그런 서류가있어요. 님이 절대 직접 ncarb 에 학교를 대신해서 보낼수는없어요. 모든 서류들은 직접 학교,회사등이 보내야해요.
이렇게 경력을 다 채우면, 해당되는 주의 AIA 건축사협회에 시험볼수있게 해달라고 서류도 제출해야하구요. 이때도 경력승인해줬던 미국건축사 있는 보스에게 사인받았던걸로 기억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