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들도 권리금을 거래하나요?

  • #3148832
    비지니스 174.***.4.32 1810

    안녕하세요,
    항상 이곳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있습니다.
    20년 가까이 남의 밑에서만 일하려다 자영업을 시작하려니 모르는게 많네요.

    제가 사는 동네에 제가 하는 일과 같은 직종의 가게가 있습니다.
    기술로 장사하는 직종이라 직원없이 혼자서도 할수 있는 비지니스입니다.
    몇년전부터 집에서도 가깝고 크기도 혼자 하기 딱 좋은 그 가게를 지나다니며 내가 저가게를 인수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었죠.
    실제로 몇년전 가게 주인을 만나 팔 생각이 없냐고 물어보기도 했었어요.
    그 가게 주인은 80이 넘은 노인이였기에 팔수도 있겠다는 마음에요.
    그땐 그 노인이 단박에 거절했고 몇년이 흐른 요즘..
    지나갈때마다 문이 닫혀있길래 무슨 일인가 싶어 옆가게에 물어보니 안타깝게도 그 노인이 암투병중이라네요.
    랜로드를 만나 지금 주인이 장사를 더 이상 못하면 내가 take over 를 할 생각이 있으니 연락을 달라고 언질만 주고 기다렸어요.
    가게 안엔 발류가 있는 물건은 거의 없고 카운터와 물건을 놓는 선반 정도가 다 입니다.
    순전히 주인의 기술로 돈을 버는 그런 종류의 가게예요.
    혹시라도 돈이 될만한게 있으면 그 노인의 치료비에라도 보태라고 적은 돈이나마 주려고 가게 안을 봤는데..
    오히려 내가 돈을 내고 버려야 할것들 뿐이고 새로 장사를 한다면 천장부터 바닥까지 돈들여 고쳐야 할 상황입니다.

    보통 한인들끼리 가게 매매을 할때 연 매상의 100%를 권리금으로 주거나 가게 성격에 따라 50%,70% 등 연 매상을 기준으로 권리금 거래를 하는데 미국인들도 똑같나요?
    위에 말씀드렸듯 가게의 발류는 마이너스 상황이고 오히려 제가 돈을 들여야 하는 상황,그리고 그동안 연 매상이 얼마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일이 철저히 주인의 기술만 믿고 일을 맡기는 형태이기때문에 주인이 바뀌면 그 전 손님은 거의 의미가 없다고 보거든요.
    게다가 현재 몇달째 영업을 안하고 있는 상태라 죽은 가게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노인의 입장에선 영업도 안하면서 렌트비만 계속 내고 있는 지금 내가 인수를 한다면 감사하며 넘겨야 할것 같은데..그건 제 생각이고요…
    그 노인이 20년동안 지켜왔던 사업장을 돈 한푼 안받고 넘길까 싶기도 하도 내 입장에선 돈 줄 만한 상황이 아니기도 하니..
    어찌해야 할까 싶네요.
    안그래도 가게 앞에 메디컬 펀드레이징을 한다고 종이를 붙여놓은걸 보고 좀 안됐어서 형편에 맞게 조금 드리려고 하는데..
    이런 상황에서도 권리금 주장을 할수 있는걸까요?
    경험 있으신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 JSTA 104.***.253.29

      미국에도 권리금이 있습니다. 보통 Goodwill 과 Not To Compete Clause, 그리고 고객 리스트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비지니스 전화번호/팩스번호, 웹싸이트, 비지니스 이름등 을 돈을 받고 넘겨줍니다. 이외에도 비지니스 성격상 만약 라이센스가 필요한 경우 (예를 들어 알콜을 팔 수 있는 ABC License) 도 일종의 권리금을 주고 삽니다. 실제 대부분의 비지니스 거래에서 재고 (inventory)로 인한 가격 보다는 이런 권리금 가격이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

      권리금은 비지니스 마다 책정하는 방법이 다른데, 보통 매출 대비 %로 정하는 경우가 많고, 지불한 가격을 2-3년내에 회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2-3년은 무급으로 일하는것과 같으며 (회수 기간이 4년이 넘어가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함), 이는 본인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해서 셋업해서 본인이 월급을 가져가기 위해 일해야 하는 기간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 권리금을 안내기 위해서는 완전히 새로 시작하는 곳에서 시작하거나, 문을 완전히 닫은 곳에서 시작하는 경우 안낼수도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것으로 봐서 재고는 거의 없는 상태고, 넘겨줄 Goodwill 이 없는걸로 추측됩니다. 조금 더 기다려서 그곳에 새로 리스 계약을 하고 시작하시거나, 아니면 근처 다른곳에 오피스를 얻어서 시작하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adf 50.***.70.146

      구두 수선 가게인가봐요

    • 비지니스 69.***.198.172

      JSTA님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비지니스 매매에도 그런 룰이 있었군요.
      한인들이 그저 주먹구구식으로 권리금을 주고받고 하는줄 알았는데..

      일단 문 닫은지는 꽤 되었으니 고객 명단이 있다해도 소용이 있을까 모르겠네요.
      노인분과 잘 상의해서 절충해야겠습니다.

      adt 님 정확히 구두수선은 아니지만 비슷한 성격의 비지니스입니다.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