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가서 신경과학을 연구하고 싶은데 의대를 가는게 맞을까요???

  • #3325245
    ㅇㅇ 175.***.45.205 2221

    생명과학 전공하고 뇌과학 연구하면 만년 포닥하다가 인생망한다고 하도 많이들 그러시길래…

    의대가서 md따고 연구를 하는게 보험도 있고 라이센스가 있는게 여러가지로 훨씬 낫다고 많이들 그러시던데요

    다만 국내는 기초과학 연구 인프라나 지원이 너무 미비하다고 해서 미국에 가서 연구하는게 답일것같은데

    의대가서 졸업한다음에 미국 가서 신경과학 연구하려면 정확히 어떤 루트를 타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여러가지로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 173.***.31.52

      한국md 들고와서 미국에서 md 수련없이 뉴로사이언스 연구자 (phd)길을 간다그러면, 장수포닥의 길은 피할수없을겁니다.
      다만 염증나고 실증나서 때려친다고 했을때 한국돌아가서 페이닥이라도 할 기회정도 있다는 장점?

    • 조도전 129.***.109.40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뇌공학쪽으로 미국에서 포닥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현재 만년 포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공학 베이스이기 때문에, 영주권을 받을때 까지만, 포닥을 할 예정입니다. 이번년도에 영주권이 나올 예정입니다. 영주권이 나오면 제가 가지고 있는 기술인 전기전자나 컴퓨터 관련쪽으로 갈 생각입니다.

      주변에 생명과학 베이스로 뇌과학을 하는 포닥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다들 우수하시고, 한국에서 좋은 학교 출신들입니다. 학부때 생명과학을 전공하고, 미국에서 뇌과학을 연구하면, 만년 포닥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조언을 드리고 싶은것은, 갈 수 있다면 의대에 가서 신경과를 선택한 다음 뇌과학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경과에서 뇌과학을 연구하는것이 생명과학을 전공하는것 보다 훨씬 안정적인 길 입니다. 사회에서 의사들은 특별 대우를 받습니다. 미국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 공자 129.***.109.40

      생명과학쪽은 선택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달려가서 말리고 싶습니다. 바이오쪽은 답이 없습니다. 교수가 된 다음에서 경쟁이 치열합니다.
      포닥을 하는 사람들은 살아있다는 것에 그저 감사하며 살 뿐입니다. 교회 중심으로 살게 됩니다.

    • 미국병 172.***.3.97

      한국에서 의대 갈수있으면 일단 가시는게 맞아요.
      미국은 미국병 있는거 아니시고 연구자로 평생살거 아니면 phd 하러 오지마세요. 한국에서MD 들고와도 클리닉안하면 미국병원에서 아무도 닥터라고도 안불러줍니다. 미국와서 레지던트하고 MD로서 클리닉하고 연구도 하실기회 얻기까지 어렵기도어렵고 시간이 참 오래걸릴듯싶네요.
      정말 탈조선 하고싶지않으면 나같으면 한국애서 할듯

    • 바이오 172.***.107.18

      바이오는 들어오는 입구는 넓은데 (윗 분처럼 전기공학, 컴퓨터 백그라운드도 가능, 생물학도 가능), 나가는 출구가 좁습니다. 그런 길을 지나가는 옆의 사람들도 많지만 굳이 그런 길에 이름이 있다면 멸망의 길이라고 부르죠. 약삭빠른 미국애들은 MD 하려고 잠깐 발 담궜다가 의대는 못 갈 거 같고 하면 잽싸게 빠집니다. 박사 졸업 후 빠지는 미국애들, 영주권 받고 빠지는 한국사람들, 포닥 후 회사로 빠지는 사람들 등등, 출구전략을 잘 짜야지 방심하면 말년포닥에서 이름만 바꾸어 지냅니다. 명색은 리서치교수, 리서치 사이언티스인데 포닥이죠.

    • 테크사스 129.***.109.40

      미국에서 학부부터 쭈욱 공부 하면
      premed –> medical school –> neurology or neurosurgery 전공하며 MD PhD track
      이게 가장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미국에서 하더라도 최소 영주권자여야 medical school 지원시 불이익이 없을겁니다.
      한국에서부터 시작하실거면.. 일단 의사는 되기 엄청 힘듭니다. 얼마전 한국에서 의대 졸업하고 미국와서 의사 어떻게 할수있는지 물었던 게시글이 생각나네요. 100% 불가능은 아니지만 거의 힘듭니다.

      아예 의사가 아니라 과학자/공학자 테크를 타신다면 이거만 기억하세요.
      먹고살 걱정 할거면 순수 과학은 하는게 아닙니다.
      이쪽으로 갈거면 공학쪽으로 타세요. neuroscience 말고 neural engineering 이 훨씬 응용 분야도 넓고 잡시장이 좋습니다.
      학부도 engineering 전공 하세요. BME 던 EE던

    • 공자 129.***.109.40

      윗분 말씀이 맞습니다. 순수과학은 만년포닥의 지름길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Neural engineering을 하시고, 컴퓨터와 수학을 잘 하면 전망이 있습니다. 머신 러닝과 프로그래밍을 잘 하시면 엄청난 파괴력이 있을것 입니다.

    • ㅇㅇ 175.***.22.196

      다들 성의있는 조언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