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cs전공 학부생의 고민

  • #3142401
    frank 12.***.94.46 4203

    안녕하세요 현재 미국 에서 탑 30위권대학에서 cs전공을 하고있는 삼학년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저는 영주권이나 시민권이 없어서 아직 군대문제를 해결못한 23남자입니다. 사실 지금 제상황이 군대자체를 두가지로 생각하고있습니다. 하나는 내년에 한학기 남겨두고( opt 사용을 위해) 군대를 그냥 갔다와서 미국취업에 집중하는거구요, 하나는 바로 내년에 졸업하고 석사로 가서 한국에서 석사전문연구요원으로 대체복무하는것입니다. 회사는 이미 커낵해논데도 있고해서 이부분은 크게 문제되지않지만 후자를 선택시 미국에서 오피티를 쓰지못한다는 단점이있어서 많은 고민이됩니다. 석사같은경우는 이미 합격해논곳이있고 펀딩도 어는정도 지원이 가능해서 자금적으로는 문제가 되지않습니다만 미국에서취업을 생각하면 석사전문연구요원으로 복무하는게 더 안좋을수있다는생각도 듭니다. 여기 계신분들께서 이갈림길에서 어떻게 하실지 알고싶어서 조언구합니다(참고로 석사는 mis로전공할 생각입니다 회계를배워논적있어서 아이티와 융합하여 공부해보고싶어서입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1 47.***.141.108

      너 진정 opt가 군대 갔다가 온 후 한 학기만 하면 바로 나온다고 생각하고 있냐?
      International center는 가보기나 하는거냐?
      가서 advisor 만나봐라.

      • frank 12.***.94.46

        당연히 군대갓다올시는 한학기 나 두학기정도 더할생각입니다. 그정도는알고있고 생각있으니 걱정마세여

        • 65.***.62.148

          한학기 남겨두고 갔다오면 opt 못써요. 저분이 반말로 말한건 있는데 더 알아보셔야 하는건 맞는.. 당연히 그정도는 알고있다고 할게 아니라

          • ㅁㄴㅇㄹ 73.***.80.167

            미국 취업할 꺼면 무조건 오피티 남겨두세요.

    • 1 47.***.141.108

      아직 내가 한 말의 뜻을 파악을 못 했군.
      international center에 가서 물어봐라.
      한 학기 남겨두고 군대 갔다가 복학하면 opt 나오나요?
      그러면 답은 no 라고 할꺼다.
      이유는? 니가 찾아봐라.

      • frank 12.***.94.46

        그니까여 애초에 한학기를남겨둔다는 의미는 그한학기에 들을수있는 학점을 맥스든 노멀이든 학점을 테이큰하여 졸업이가능하단거죠, 말이 한학기를 남긴다는거지전자를 선택시 opt를 받기위해서는 두학기를연속해서 해야되죠 최소 그럼으로 그거에 맞춰 플랙서블하게 조정할 수있다는 말입니다. 중요한거는 이건 논쟁이아닌주제라는겁니다. 오피티관련 이야기는요

    • 111 115.***.22.8

      CS 면 당연히 미국취업이구요 Opt를 남기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제친구들 미국에서 cs한친구들은 다 한국 에서 학사또는 석사병특(이름들을 알만한 IT회사들) 하고 모두들 미국 넘어갔습니다. 한국에 남아있는 애들없음 ㅋㅋ

      • frank 12.***.94.46

        조언 감사합니다! 석사병특하신친구분들같은경우는 석사를 졸업하고 복무를 하셨다는말씀이신데 어떻게 오피치를 이용하신건지 여쭤도 될까요?

    • zz 222.***.233.8

      4급이하면 학사전문연 가능

    • 111 115.***.22.8

      좀특이한 케이슨데 학교마다 학사하면서 석사를 병행할 수 있는학교가 있던데요. 그래서 석사까지 맞추고 간듯한데 병특끝나니까 바로 미국취업하던데요. 흠 잘하는친구긴한데 이미 유명회사들 인턴 2,3개를 해놓고 경력까지 쌓아서 그냥 바로 취업해버렸어요. Opt랑은 무관할수도 있겟네요. 어쨋던 요지는 미국으로 넘어가라는…ㅋㅋ
      병특하기 전에 미리 인턴 몇개 해놓고가세요.

      • frank 12.***.94.46

        조언 감사합니다. 그러면 정리해보자면 미국에서 cs 전공하신분들은 그냥현역으로 안가고 데부분 학사나 석사병특으로 복무하셨다는말씀이신거죠?

        • 111 115.***.22.8

          현역(opt남기고 와서 트레이더 취업) 도 있고 학사병특(opt 남기고 와서 실리콘밸리쪽 취업) 도 있고 석사병특(opt안남긴거가튼데 인턴많이함, 바로넘어갔음) 도 있음 입맛대로 골르시면 될듯

    • abcde 71.***.177.184

      저라면 어차피 군대갈 거 차라리 미군 전산 관련 병과로 지원해 보겠음.

      • frank 12.***.94.46

        미군 전산관련병과라면 현역에 해당하는 복무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니면 카투사를 말씀하시는건가요?

    • ttt 70.***.227.241

      최고의 테크트리는 결국 박사과정 밟으시는거 아닐까 생각되네요.
      석사 -> 전문연구요원( 요즘 인맥없으면 힘들다고 함) -> 머신 러닝/딥 러닝 박사 (박사 밟는 중에 오퍼 많이 들어온다고 하더라구요)하시는 편이 가장 좋을 듯해요.
      진짜진짜……. 한국 군대 인생 최대의 시간낭비에요.
      쓸대없이 몸 한군데 이상 상해서 나오고. 머리는 이전보다 비어 나오고.
      님이 군대 감으로써 잃는 것 ( 2년 경력 / 2년동안 손실 금액 5~10만불 / 몸 망가져서 나올 확률 있음 )
      전문 연구 요원으로써 얻는 것 ( 인맥 / 2~3년 동안 버는 돈 / 경력 ) 선택은 님이 하시는 거지만 군대는 안가는게 답

      • frank 12.***.94.46

        큰공감하고있습니다 ㅠ 그래서 제가 쉽사리 석사전문연과 그냥 군대사이에서 큰고민하는이유입니다. ㅠ쏟아부은 투자가있고시간이있는데 그냥 일반군대로 갔다오기에는 손해가막대할꺼같습니다..

    • ㅇㅇ 219.***.136.51

      학사 병특(=산업기능요원)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있어야하고 (따는거 무지 쉽습니다) 2년10개월 복무해야되며 요즘 특성화고(옛날 공고) 졸업자들 들어가고 남은 떨거지 TO를 매년 나눠주는데
      이거는 TO배분일에 팩스 선착순이라는 막장 모집방법으로 인하여 학사병특으로 군복무를 대체하려면 완전 운에 맡겨야됩니다.
      그 TO배분일에 팩스 발송 선착순에서 떨구면 다음해 공고를 기다려야하죠. 1년 날립니다.
      서울권에서 고작 20~30명 나와서 TO도 적고, 기업들도 모험을 하기 싫으니 잘 뽑지도 않아서 들어가기 굉장히 힘들며, 그런 모험을 감수할 정도로 고급인력이 부족한 작은 기업들만 학사병특을 뽑다보니 대우도 애매하죠. 고로 연봉은 대충 못받으면 1천만원후반대에서 정말 잘 받으면 4천만원대 사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2천만원대 연봉 제시합니다.
      학사OPT를 유지하고 회사도 다닐수 있는 베스트 케이스지만 위험한 방법이죠… 하지만 한번 도전해볼만은 합니다.

      석사 전문연구요원은 3년짜리인데 TO가 널널한 편이고 IT 기업들이 미국대학 CS 나온 사람 엄청 좋아해서 면접 때 드러누워도 들어가실수 있습니다.
      물론 대우, 연봉은 기업마다 천차만별이지만요.
      석사전문연을 하실거면 굳이 한국 석사는 오실거 없고, 미국 명문대석사 지원하셔서 석사 받으시는게 베스트일거 같습니다. 미국석사는 장학금이나 TA RA 같은것도 잘 주지 않으니 1년짜리 단기석사 등등으로 최대한 잘 알아보시고, 아니면 박사 중에 관두면 석사주는 학교에 박사로 입학해서 랩비, 장학금 받아먹다가 석사 조건만 되면 때려치고 나오시는것도 괜찮죠. 돈이 진짜 후달리시면 그냥 설포카석사 지원하셔서 TA RA로 생활비 학비 커버하십쇼.

      석사전문연 중에는 야근 하시는거 괜찮으시면 티맥스소프트 추천드립니다. (물론 팀장한테 조까라고 하고 일 던지고 정시퇴근하는 분들이 있지만 미국 기업은 항상 백그라운드 체크를 하니까 평판 조심하셔야 됩니다. 다짜고짜 전직장 팀장,동료한테 전화걸거나 메일 쏘는게 미국애들이니. 본인도 난데없이 전화 받아봄…)
      여기 사장이 설포카, 외국대학 등 고학력 학벌에 환장하신 분이라(학벌만 좋으면 면접도 대충보고 자소서도 한두줄 쓰고 들어갑니다) 글쓴분 학교가 어딘지는 잘 모르겠지만 거의 7천만원~1억 정도의 연봉 받으실수도 있으실겁니다.
      학부는 저도 모르겠지만 작년?에 스탠포드석사 나온분이 여기 병특으로 갔는데 연봉 1억으로 계약했다고 하네요.
      물론 연봉이 조금 적더라도 (5~6천만원 사이) 네이버 라인플러스 등 1티어 회사로 가시면 좋겠지만 여기는 쉽게 가는 곳이 아니긴 합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드린 티맥스는 학벌만 좋으면 누워서 들어가는 곳이니 다른 1티어 안되시면 써보시길… 1티어 급 아니면 대부분 연봉은 3~4천 사이로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참고로 카카오는 네임벨류는 높지만 연봉이 박한 편이니 참고하세요.

      박사 전문연은 한국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해야되는거라 비추천…

      다른 방법으로는 카투사,어학병 지원 해보는거랑 정보사령부 IT특기병 등등으로 지원해서 학사 OPT 유지하는것도 괜찮겠습니다. 카투사는 사실상 미국땅개인데 그래도 저녁에 배럭에서 노트북할수 있고 하니 감 놓치지 않는데 도움은 되실거고, IT특기병은 한국 군대이기 때문에 IT일이라고 해봤자 개발 실력이 크게 늘지는 않을겁니다. 어학병은 잘 모릅니다만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업무가 굉장히 과중하다고 들었습니다. 다만 이 방법들은 기간 1년9개월이니 3년짜리 병특들보다는 후딱 끝낼 수 있겠죠.

      그냥 단순 땅개 가는건 비추천입니다. 땅개 가느니 OPT가 아깝더라도 미국석사 후 석사전문연 추천드립니다. 확실한건 아니지만 트럼프가 말했듯이 미국도 앞으로 캐나다식 점수제 기술이민이 대세가 될텐데 그때 가시면 됩니다. 영어점수, 경력, 미국학석사 있으시니 어느정도 쉽게 되실거라 보고, 설령 점수제 기술이민이 도입 안 되도 실력이 있으시면 어떻게든 갈수는 있습니다. 한국에서 쭉 살다가 미국기업채용 되서 H1B 로터리 당첨 후에 미국 가는 한국분들 많습니다. 물론 OPT가 있는거보다는 취업이 힘듭니다만… 방도가 없는건 아닙니다.

      여튼
      1. OPT 버리고 미국석사후 전문연
      2. OPT 유지하고 산업기능요원(학사병특) 도전 후 안 되면, IT특기병or카투사 가 방법이 되겟네요.

      • frank 12.***.94.46

        와 너무 도움되는 조언갑사합니다.ㅠ 저는 현재 석사는미국에서 할생각으로 지멧까지 점수 따놨고 지원 할려합니다. 혹시 말씀해주신 티맥스 소프트웨어는석사전문연으로 입사했을시 연봉이 저렇게 크다는말씀이신건가요? 물론 윗분사례는 아이비리그 급 대학인지라 많은액수라 생각되지만 저는 미국에서 상위 30위권 정도의 대학이라 물론차이가 있음을 알고있습니다만 궁금합니다!혹시 개인적으로 매일로 연락드려서 자세한 조언 더 얻을수있을까해서 여쭙니다. 너무 귀중한조언이라 감사합니다 ㅠㅠ 제 매일은 park463@wisc.edu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