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07-1212:47:31 #349346422 72.***.252.91 3762
한국 특유의 꼰대문화를 미국에 있는 심지어 오랫동안 미국에 사신 한국인들한테서도 보는데…. 미국인들 사이에서도 꼰대문화가 있나요? 물론 boomer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간의 갈등이 있는 건 아는데, 한국에서 지칭하는 “꼰대”라는 개념의 영어 표현도 있나요?
-
-
당연히 있지요. 옛날 마도나 노래 papa don’t preach (아빠 설교 하지마세요) 모르나요?
게다가 미국인들은 외국인들 특히 동양인들을 가볍게 보고 꼰대질 하고 가르칠라 그럽니다. 초면에 어디서왔냐 노스냐 사우스 코리아 냐 등등 물어보고 -
미국에 오래전에 이민온 사람들중에 사회의식이 8~90년대 한국에 머물러있는 경우가 있죠. 한국에서 사는것도 아니고 미국주류 사회에 사는것도 아니라 새로운 변화에 덜 민감해서 그럴수 있죠 이런것은 많은 이민자 부자갈등의 원인이 됬었고요.
미국은 워낙 젊은사람들이 자기가 맞다고 생각하는 문화라 꼰대 문화라는게 있기 힘들죠. 그럼에도 그런경우엔 boomer나 condescending이란 말을 쓰죠.
-
단한마디로 설명 가능합니다. Okay boomer
-
Karen 이라고 한단다
-
추가 질문: 미국에서는 꼰대 같은 행동하는 (한국)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 게 가장 좋나요?
-
이기려 하거나 고쳐주려고 하지 말고, 그냥 무시하고 피하세요.
그리고 나도 나이 들면 저렇게 될 수 있구나… 항상 생각하며 그렇게 안되게 조심해야죠. -
특히 저같은 꼰대 만나면 대갈팍을 그자리에서 도끼로 내려 쳐 죽이세요. 제발
-
-
아 네네 맞습니다 네네 하고 그냥 무시하는게 최선입니다
-
맞아요 80-90년대 에 이민오셔서 그 꼰대마인드 가지고 계속 사시더라구요. 여자가 너무 똑똑하면 안된다 이따위 말하면서. 오히려 한국에 사시는 분들보다도, 감각이 훨씬 떨어지는 분들 많아요. 심지어 제친구는 최근에 결혼할때 폐백에 함까지 의논했다고…
-
이러거 물어보는 원글이나 뭘 안다고 댓글다는 댓글이나
-
Ok, boomer.
-
-
왜 미국에 꼰대문화있다고 하면 미국에 안오려구요? 우선 와서 인앤아웃, 파이브가이즈 먹어봐요.
그리고 신분해결하고 영주권 시민권 받고 미국 여권가지고 공항에서 입국할때 외국인줄에 서봐요.
기분이 죽여요 –b그리고 미국에서 오래산 한국인들 꼰대인 것을 알고 있는것 보니 이곳 게시판에서 다른 아이디로
몇번 정중한 질문했다가 상처받았나 보네요. 네 여기 와있는 사람들 다 꼰대입니다. 시민권 10년 20년 30년 전에 받으것
가지고 영주권 시민권 받으려고 하는 사람들 익명으로 구박주거나 엿먹이기는 것으로 우월감 가지고 희열을 느끼는 꼰대들
많습니다. ㅋ 그런 미국에 오래산 한국 꼰대상처 받은 것 많이 속상했겠네요. 힘내요.
그런데 막상 그런 꼰대 가족들 집적 보면 별거 없어요. 전부 키가 작아가지고 징그럽게 미구식으로 미국인한텐 잘 웃으면서
주로 한국 설렁탕집에서 한국인이 많은 것 같으면, 자식들에게 영어로 전화하면서 글로리아, 미쉘~ 두유원 투 고 곰탕?
그러면 산답니다. 다시 직장에선 징그럽게 웃으면서 스피킹오프위치… 돈멘션잇 하면서 대화몇번해주고 이곳에 와서
꼰대질 합니다. ㅋㅋㅋ 아나 참… 지난 번에 그 똥자루… 그로리아, 유돈라이크 감자탕? 오케이 아윌겟 설렁탕 with 소면 많이.
이러고 살면서 주로 이곳에 서식들 많이 합니다. ㅋ그런데 질문을 보니… 이곳 올 생각도 없고 올수도 없고….한국에서 용산 같은 가게에서 장사안되고 시간때우다가 이곳 찾아
이곳에 있는 한국사람들 데리고 놀아보려고 그러는 것 같으네요. 아까 시켜 먹은 점심 빈 그릇은 잘 내놓았구요? 아 일회용인가?
거긴? 믹스 커피 한잔 먹으면서 놀고 있는 분같아요. 이쑤시게 입에 하나 넣고.
아 이젠 이 게시판 정말로 떠야 겠다. 올라오는 이상한 글들이 다들 너무 구질구질한 글들이 많아서. 나중에 실명 이메일로 가입하게 하면 다시 와야지. 웩…. -
꼰대 문화는 한국에만 있는게 맞습니다.
한국은 직장에서 선후배 관계가 있으니 선배가 후배에게 많이 가르치려하고 잔소리 하죠?
미국은 선후배가 있지만 각자 맡은 일을 하기때문에 남을 신경쓰지 않습니다. 훨씬 개인주의적이죠.
각자 잘못한 부분은 본인 스스로 떠안고 가는 것이지 선배 책임이 아닙니다.
한국인들은 항상 남 시선 속에 살고 있어 남을 항상 신경써야 하지만 미국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각 개인을 존중하고 인정해주죠.
미국에서 직장다니고 문화를 경험하면, 한국의 꼰대, 상하 수직관계식, 조직 문화에 절대 다시 적응 못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