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맞아요.. 시민권은 각자신청하고 각자 선서하는것인데요.. 신청하는 서류 N-400보니까 정말 별의 별거를 다 묻더군요.. 심지어, 지금의 배우자가 재혼했을 경우, 제 배우자의 그전배우자 정보까지 넣게 되어있어요.. 암튼. N-400서류와함께 몇가지 첨부서류를 같이 넣어야하는데 결혼했을경우, Marriage Certificate을 반드시 넣게 되어있습니다.
아직 한국인인시니, 영사관에서 혼인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한글판 떼어줄거에요. 전화신청, 우편발송 해주는지는 영사관에 전화해서 물어보세요. 최근에 본인 시민권, 시민권자의 배우자 영주권 다 처리하면서 준비했었는데, 한국정부는 이혼재혼등 모든 혼인관계가 기록되는 혼인관계증명서 여전히 발급합니다. 한국에 없는것은 birth certificate인데, 그건 가족관계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전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둘다 국문/영문 준비했었습니다.
공인인증서 있으면 민원24(minwon.go.kr) 통해서 출력할 수 있긴 한데, 민원24는 보안프로그램 많이 깔아야하고, 공인인증서 인식도 해야하고, windows IE 옛날버전만 지원하는등 결국 출력못하는 사태가 자주 납니다.
그리고 영문번역본 준비하고 제3자가 영어번역 해줬다는 문서에 sign하면 되요. 그건 USCIS 홈페이지에 form과 설명 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