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교 나와서 캐나다 취업에 대해..

  • #2937398
    student 146.***.243.245 6984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공부하는 한국인입니다. 군필이고 전기공학과입니다.

    유학을 떠나기 전 꿈은 대학교 졸업 잘 해서 오피티 잘 보내고 H1B 떨어지면 석사를 가고 결국엔 회사로부터 스폰서를 받아 영주권을 얻어 미국에 정착하는 게 꿈이었습니다.

    하지만 도날드가 대통령이 되버려서… 생각을 달리 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 계신 분들은 설레발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트럼프는 백인우월주의가 뿌리 깊게 박힌 사람이라 힘들 것 같습니다. 실제로 STEM에 H1B 너무 뿌린다고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었죠. 왜 다 외국인만 쓰냐고…. STEM 전공한 미국인들은 지금 무직상태가 너무 많다. 미국인을 먼저 고용할 때 까지는 H1B를 일시 중단하겠다 할 정도로 외국인들을 상당히 배척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인터뷰에서는 학부생의 비자는 줄이지 않는다고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이유가 유학생들은 돈이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학부 졸업하면 지네 나라로 가게 한다고 했습니다. 반박을 받자 박사급은 여기서 일하게 해주겠다. 난 고급인재가 미국에 와서 살고 싶어하는데 막을 이유가 없다고 했습니다. 석사급도 아닌 박사급만 말이죠…

    졸업을 2년 남겨둔 시점에서 미국대학교를 졸업해서 현재 미국취업은 도날드 있으니 힘들 것 같으니 캐나다나 다른 나라쪽으로 취업이 불가능할까요?? 물론 가능성은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지만…. 현실적인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제가 있는 곳은 트럼프 옹호지역이라 저만 보면 우스갯소리로 너 나라로 돌아가라 그러더라구요.

    캐나다 대학교 졸업하면 간간히 미국으로 취업하긴 하는데 그 반대나 다른 경우의 수가 있을까요?… 여기서 돈만 날리고 한국가는 건 아닌 것 같아 길을 찾고 싶습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long and stupid post….

    • 지나가다 211.***.133.115

      캐나다는 미국과 다르게 province를 통해서 영주권을 얻을수도 있구 federal를 통해서 얻을수 있다고 하는데 한국사람들이 알고있는 유명한 province를 통해서 얻는 것은 거의 힘들다고 하네요. 그래서 그나마 덜 유명한 퀘백주 이민이 그렇게 인기라고 하는데, 아는 사람은 학생 신분으로 10년 유지하고 퀘백주로 가서 영주권을 신청한다고 하네요.

      그래도 캐나다는 미국에 비해서 유학생도 sin number을 받고 일 할수 있다고하니, 그나마 희망일수는 있겠네요.

    • jjp 172.***.23.168

      캐나다 이민도 예전만큼 쉽지는 않은거 같아요. 거기 잡마켓은 일단 미국과는 비교를 할 수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규모도 규모지만 다양성면에서 너무 떨어집니다. 저는 한국에서 대학 졸업하고 캐나다로 이민을 가서 거주하다가 미국에 좋은 기회가 생겨 내려온 케이스입니다. 저도 전공이 공학인데요, 문과 전공보다야 캐나다에서 잡 찾기가 용이하지만, 그래도 엄청 잘 찾아지지는 않습니다. 특히, 캐니다 대도시권역에서는 정말 찾기가 힘들고요. 제가 이민 신청할 때만 해도 신청하고 기다리기만 하면 거의 다 받아주는 분위기였는데, 지금 캐나다 취업이민 분위기가 미국과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참고하세요.

    • 캐나다 24.***.122.158

      캐나다 원래 취직 자체가 어렵고 외국인 취업은 더 어려움. 생각도 마세요.

    • 지나가다 73.***.27.226

      캐나다 이민 고려하시면 차라리 캐나다로 대학을 가세요 트랜스퍼해서요 그럼 영주권 받기도 수월하고 잡 구하기도 수월하겠죠 미국에서 대학 졸업하고 가는 것 보다요…미국에서 대학 졸업하고 캐나다 가시려고하면 쉽지 않아요..

    • Port 134.***.25.127

      가고 싶은 나라로 트랜스퍼하든 석박사를 가시든 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 캐나다 128.***.3.178

      아예 공고가 날때부터 캐네디언 시티즌 또는 영주권자 또는 캐나다 내 대학 졸업자를 우선적으로 뽑는다라고 나옵니다. 만약 캐나다 내에 정말로 사람이 없다면 그때서야 외국사람를 찾는데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라리 지금이라도 트렌스퍼하세여

    • 68.***.137.4

      캐나다도 다 인맥으로 취업합니다 취업하는데 리퍼럴이나 레퍼런스가 가장중요한데 캐나다
      인맥있으면 가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잡마켓이 작아요 그넓은 땅떵이에 사천만 좀 넘게 사는데
      자국 큰회사들이 별로 없어요 거의 미국대기업지사나 캐나다전기 통신 수도 공기업 빼면 대기업이 거의 없다고 보면됨

    • 2년차 1.***.35.39

      가실거면 저도 캐나다 대학으로 transfer 하길 추천드립니다 캐나다에서 2년이상 공부하고 학위를 받으시면
      3년짜리 오픈취업비자가 나옵니다
      이게 좋은점이라는 말이상으로
      구직할때 합법적인 취업비자가 무조건 있어야 됩니다
      이번에 연방이민법 바뀌어서 캐나다에서 공부하고
      학위있는 사람들한테 전보다 유리하게 풀어주었기
      때문에 미국보다 취업시장은 작더라도 합법적으로 체류할수 있는 조건은 더 괜찮습니다. 단 엔지니어 엔트리잡을 못 구할수도 있으니 처음엔 테크니션으로 시작할 생각도 하셔야.. 될수도 있습니다.

    • 캐나다구스 124.***.222.74

      캐나다에서 대학나오고 현재 영주권자입니다.
      4년제 대학나오면 3년 PGWP 라는 워크 퍼밋이 나오는데, 이걸로 아무데서나 일할수 있어요.
      이과쪽이라면 잡 찾기도 수월하기에 영주권 따시는데 잡만 찾으시면 수월합니다.
      (연봉이 4만불은 넘는 괜찮은 직장이어야 수월)

      나라는 살만합니다. 안전하고. 여행오셔서 한번 둘러보시고 정하시는편이 좋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