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공부하는 한국인입니다. 군필이고 전기공학과입니다.
유학을 떠나기 전 꿈은 대학교 졸업 잘 해서 오피티 잘 보내고 H1B 떨어지면 석사를 가고 결국엔 회사로부터 스폰서를 받아 영주권을 얻어 미국에 정착하는 게 꿈이었습니다.
하지만 도날드가 대통령이 되버려서… 생각을 달리 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 계신 분들은 설레발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트럼프는 백인우월주의가 뿌리 깊게 박힌 사람이라 힘들 것 같습니다. 실제로 STEM에 H1B 너무 뿌린다고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었죠. 왜 다 외국인만 쓰냐고…. STEM 전공한 미국인들은 지금 무직상태가 너무 많다. 미국인을 먼저 고용할 때 까지는 H1B를 일시 중단하겠다 할 정도로 외국인들을 상당히 배척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인터뷰에서는 학부생의 비자는 줄이지 않는다고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이유가 유학생들은 돈이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학부 졸업하면 지네 나라로 가게 한다고 했습니다. 반박을 받자 박사급은 여기서 일하게 해주겠다. 난 고급인재가 미국에 와서 살고 싶어하는데 막을 이유가 없다고 했습니다. 석사급도 아닌 박사급만 말이죠…
졸업을 2년 남겨둔 시점에서 미국대학교를 졸업해서 현재 미국취업은 도날드 있으니 힘들 것 같으니 캐나다나 다른 나라쪽으로 취업이 불가능할까요?? 물론 가능성은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지만…. 현실적인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제가 있는 곳은 트럼프 옹호지역이라 저만 보면 우스갯소리로 너 나라로 돌아가라 그러더라구요.
캐나다 대학교 졸업하면 간간히 미국으로 취업하긴 하는데 그 반대나 다른 경우의 수가 있을까요?… 여기서 돈만 날리고 한국가는 건 아닌 것 같아 길을 찾고 싶습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is long and stupi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