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x 중고 vs 모델 y 새차

  • #3660995
    떼쓸라 71.***.7.173 3886

    저희 아버지가 차를 업그레이드 하시면서 2016년 구입한 90D 모델x, 3만 5천마일.. 트레이드인 가격으로 저한테 대신 넘겨주는 기회가 왔는데,, $68000..

    저는 원래 y를 생각했던거라 좀 고민이 됩니다. $75000

    0-60가 y 가 더 빨라서 y로 마음이 기우는데, 아무리 아버지가 애지중지 차 관리 하시는거 알지만, 그래도 중고차를 저돈주고 사자니 좀 속쓰린데,,,그리고 카메라도 8개뿐이라 나중에 완전 자율주행은 안되는걸로 알고 있고요..

    문제는 와이프는 감가상각된 아버지 차를 사자고 계속 압박을 하네요. 현재 차가 세단 한대인데 좀 부피 있는 짐 옮길때 차에 우겨넣으니 큰차가 좋다고 합니다, 내부도 x가 y보단 여유로워 좋다고 하고요..

    어떤 선택이 현명할까요.

    • 1111 104.***.211.192

      저 같으면 $11K 차이면 그냥 새차 모델y 삽니다.
      그리고 내연기관 차도 아니고 전기차에 애지중지 할게 있나요?
      전치차 애지중지라고 해봤자 내외관 관리의 차이 정도?
      애초에 소모품으로 교체 해줘야 될 부품도 몇개 없을텐데요

    • 2222 174.***.203.49

      전기차 중고는 메리트가 별로애요. 충방전을 반복함에 따라 배터리 셀이 점점 죽어나가기 때문에 오래된 전기차일수록 감가가 심합니다. 지금이야 중고가격이 좋은 특수 상황이지만, 배터리 수명을 바라본다면 나중에 큰돈 들어가고요. 테슬라 배터리 교체 가격은 대부분 3만불 전후입니다. 이게 몇몇 사람들이 왜 전기차를 2025년이나 그 이후에 새 기술이 나오면 사라고 하는 주요한 이유중 하나입니다. 전기차 회사들도 지속적인 충방전에 따른 배터리 수명 예측을 정확하게 못합니다. 이게 충방전 습관이랑 제조 과정 품질 두개 모두 관련되어 있으요. 아마 노트북이나 휴대폰 배터리 생각하심 될겁니다. 게다가 급속 충전을 자주 사용하시면 더 빨리 degradation 됩니다. 그렇게 되면 몇년후에 성능이 크게 떨어지죠. 여기 SK나 LG 배터리 다니는 사람 있으면 더 자세히 설명해줄꺼 같네요. 저는 제조사 품질관리 관점에서 말해주는겁니다. 몇몇 브랜드는 이런 내구성 문제로 일단 배터리 자체크기를 늘리고 있으나 제조 가격만 올라가고 근본적인 해결 방안은 아닙니다.

      • a 216.***.45.8

        잘 모르시나 본데.

        비싸게 바테리 교체해도 10년 정도 타면 전기차가 더 쌉니다.

        테슬라만 일년에 백만대 가량 팔리는데, 그 사람들은 다 호구겠습니까?

    • VV 184.***.77.246

      전기차 베터리 교체비용 장난아니던데요…
      그냥 내연기관 차량으로 사세요… 전기차가 아무리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디 놀러갈때 도시 벗어나면 전기차 충전할곳도 없습니다.

      • a 216.***.45.8

        3-5년 마다 차 바꿀거면 내연차.
        오래쓸거면 전기차.

    • 지나가다 45.***.130.193

      모델Y에 힛펌프가 들어가지 않나요? 저같으면 새차 Y.

    • 와까랑쟈 206.***.59.231

      > 짐 옮길때 차에 우겨넣으니 큰차가 좋다고 합니다,
      Cybertruck!

    • Boom! 75.***.58.130

      “배터리 교체비용이 2680만원”… 다이너마이트로 테슬라 폭파
      https://biz.chosun.com/industry/car/2021/12/22/A3FY7U6FSFGRPPOAK5AAIAE6MU/

    • 138.***.52.90

      모델x 요크핸들이 달린 리프레쉬가 아니라면 모델Y에 최신 기술과 개선점이 더 많습니다. 물론 에어서스펜션과 펠컨윙도어가 필요하면 x

      모델X중고는 출시당시엔 좋은 차였겠으나 힛펌프같은 열처리능력도 베터리 효율도 Y보다 떨어져서 풀챠지후 실제 주행거리 차이가 많이 날거고. 슈퍼차저 충전 속도도 떨어지고. on board computer MCU유닛도 더 느리고. 요새 모델Y는 AMD라이젠이 들어가지요.
      자동차가 갈수록 전자제품화가 되기 때문에 테슬라처럼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조용하게 업데이트해서 파는 회사일수록 비싼차보다 최신 생산일자의 차가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6 맥북프로보다 2021 맥북에어가 가격도 싸고 성능이 더 좋지요. 맥북 프로를 살 수 있다면 최신을 사지 중고는 안사죠.

    • Hahaha 143.***.3.64

      걍 쌔차 사세요.

    • 무조건X 166.***.107.102

      2016 90D면 명의 이전해도 수퍼차지 평생 무료일텐데요… 저 같으면 5년 후에 배터리 풀로 교체하고 10년 더 타겠습니다.
      참고로 모델X vs 모델Y (2열) 승차감은 하늘과 땅차이예요.. 와이프 말 따르세요.

      • 그게 108.***.52.187

        수퍼차지가 1년내내 만오천마일 타봤자 기껏해야 천불정도 나올까 말까 합니다. 일년에 천불 세이빙이라 가정하고 2016 90D의 general warranty는 이미 끝나고 battery warranty는 2년 남은 상태로, 오래된 모델 S/X에서 고질적으로 고장나는 도어핸들이며 특히 잔고장이 많은 펠컨 윙도어를 탑재했다는 사실을 볼 때, 1년에 도어핸들 한개 나가면 슈퍼차져 세이빙 바로 날아갑니다. 위에 베터리 폭발시킨 비디오를 보니 교환할때 $23000 들군요.
        68k+23k면 91k이상인데 그돈으로 다른차 사심이… Rivian R1S 좀 기다려야지만 에어서스펜션에 모터4개 75k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