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 페이오프 절차–저만 몰랐던건가요?

  • #3733383
    가을하늘 24.***.121.50 2823

    BoA에서 15년 모기지 한걸 4년만에 페이오프 하게되었는데 절차 안내가 하나도 없고 이메일 한통 없고 아무것도 없어서..
    한국에서도 집 대출을 갚아본 경험이 없어서 전 그냥 평소에 하던대로 온라인 뱅킹으로 남은 금액 다 낼 수 있는줄 알았거든요.

    다달이 모기지 갚아왔던 것처럼 똑같이 인터넷뱅킹으로요. 근데 온라인뱅킹 하러 들어갔더니
    Temporarily 처리해줄 수 없으니 좀 이따 다시 시도해봐라 라는 메시지만 띡 떠있는거에요.
    전 그냥 시스템 메인터넌스 하나 ? 싶었죠. 근데 이틀 째에도 그러더라구요.

    결국 이래저래 검색해보니까 payoff quote을 먼저 신청해야 한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만…

    너무 짜증나는게 홈페이지에 저딴 식의 문구만 띄워놓고 이멜도 뭐도 없는게 너무 불친절하고 스트레스 받고요.
    payoff quote을 온라인으로 신청했는데 진행 상황 정보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신청 후 며칠 있다가 다시 들어가니까 또 신청할 수 있다는 식으로 나오네요? 기존에 이미 신청한게 있으니 이미 신청됨 이라는 문구 하나라도 띄워놓는게 뭐 어렵나요? 진짜 짜증……… 그래서 Quote이 며칠 뒤 언제쯤 온다는건지도 모르겠구요.

    BoA 쓰시는 분들 어떠세요?

    • ㅋㅋㅋ 172.***.187.107

      날마다 갚아야되는 돈이 바뀌니 정확히 얼마 갚아야 되나 quote를 받아야 갚죠

      • 가을하늘 24.***.121.50

        날마다 바뀌는건지 뭔지는 제가 알 바 아니고 전 그냥 홈페이지에 마치 일시적인 에러 때문에 못갚는 것처럼 메시지를 띡 띄워놓으니 혼란스럽더라구요. 절차를 누가 알려주는 이도 없고. 하아

    • 쥐뢀하네 165.***.34.167

      대가리 빠가냐?
      전화해서 쳐 물어보던지

      • 가을하늘 24.***.121.50

        ? 아 넌 태어날 때부터 모기지 갚는 절차 알고 태어났니??

        • ㅋㅋㅋㅋㅋ 173.***.31.52

          저사람이 썅욕을 써서 좀 그렇긴한데
          하는말이 가끔 맞습니다. 츤데레도아니고ㅋㅋㅋㅋㅋ

          전화걸어보세요 제일 빨라요

          • 가을하늘 24.***.121.50

            전화야 당연히 걸었죠. 30분 이상 대기해야 겨우 연결되던데 사람 시간 낭비하게 하는 것도 한두번이지
            상담원 연결하는 것 자체가 어렵구요. 그 전에 홈페이지에 알기 쉽게 안내 문구를 띄워놓는게 뭐 어렵냐는 얘기에요 제 말은.

            • ㅋㅋㅋㅋㅋ 173.***.31.52

              boa 한테 따지세요 ㅋㅋ뭐어쩌라는거

            • 가을하늘 24.***.121.50

              네 따질겁니다. 전화 걸었냐길래 당연히 걸었었다고 답해드린거고 딱히 님한테 뭐 어쩌라는건 없습니다만?

            • 111 70.***.167.106

              왜 여기서 사람들한테 신경질 내고 있엌 ㅋㅋㅋㅋㅋㅋ
              일상생활 가능하세여?

    • 지나가다 136.***.251.100

      BOA는 모르겠으나, 전 자동차 Mortgage Payoff할때 Payoff Quote라는 메뉴가 따로 있어서
      거기 들어가서 진행했습니다.
      혹시 모르니 BOA도 한번 찾아보세요

    • 74.***.155.53

      이런거는 모르면 해당 은행에 전화해서 물어봐야죠.

      절차가 어떻게 되는건지.

      여기서 웹사이트가 이렇다 저렇다 할 필요없는겁니다.

    • 73.***.196.82

      대깨문이냐 너?

    • rui 73.***.213.78

      저도 요즘 온라인 사이트니 새 제품들 셋업하면서 가끔씩 엄청 짜증날때가 있더라구요. 설명이 뭐 이런식인가, 안 되면 뭐가 왜 안되는지 설명도 부실하고. 곰곰이 생각해보니, 요즘 아마존/유투브/우버등 레베뉴 엄청난 IT회사의 서비스에 익숙해져서 저같은 겨우, 왠만한 서비스나 UX의 비효율성에 극도로 민감해 진 것 같습니다. 엔지니어로 생각해보면, 온갖 exception handling을 깔끔하게 처리하는게 사실 돈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고, 그걸 제대로 못하는 회사가 태반인게 어쩌면 그리 놀라운게 아닐지도.

      저도 BoA 쓰는데, 개인적으로는 BoA 정도면 그래도 나름 신경 많이 쓰는 축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Daily active user가 수십밀리언 되는 서비스에 비할바는 못되지만요. 같은 섹터에 있는 서비스랑 비교해보면 아마 조금쯤 화를 가라앉힐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my 2 cents.

    • 기모링 69.***.60.58

      BOA 웹사이트 진짜 엄청 구려요 ㅋㅋㅋㅋ
      진짜 머리 아플지경;;

    • 38.***.26.73

      BOA 같이 큰 은행도 생각보다 노답으로 돼 있는 경우 저도 겪었습니다..ㅠㅠ 해결책은 전화하는 것! 전화 하면 해결 되더라구요. 그리고 저의 경우 이슈가 글쓴이님이랑은 다른 카테고리지만 전화 하자 마자 거의 대기 없이 바로 받아서 잘 처리 되었습니다.

    • brad 97.***.181.24

      15 년 모기지를 왜 4 년만에 갚나. 바보인가
      그돈을 pbi 에 투자하면 지금 10 배다

    • county 146.***.255.213

      payoff 신청하실때 날짜를 정확히 알려줘야 합니다. 그날짜에 맞춰 이자계산해서 정확한 금액을 그날짜까지 wire나 cashier’s check로 페이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