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저이신 분들께 여쭈어 봅니다- 상사에게 답변 쓸때 예의

  • #3465699
    raindrops 173.***.36.110 2929

    일단 저는 직급이 낮다고 해두고요.
    중대한 사안으로 가장 높은 사람(CEO급)과 메세지를 주고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CEO분이 본인 이메일을 사용하지않고
    매니저/비서의 이메일을 사용해서 저에게 모든 연락을 취합니다.
    (메세지 자체는 사실 CEO가 보낸건데, 내용을 PDF 파일로 만들어서
    CEO본인메일을 사용하지 않고 매니저의 메일주소를 사용)

    CEO분에게 제가 중요한 답장+ 문의글을 보내야 하는데요
    (매니저의 이메일 주소로 보내는 거죠)

    여기서 애매한것은 매니저의 이메일 주소를 쓰면서
    CEO하고만 direct로대화를 하는게 좀 이메일 예의가 아닌것 같은데
    매니저를 함부로 ignore할수 없고 (그 사람 메일 주소니까요)
    그를 존중하면서 동시에 모든 용건은 사실 CEO와 취하는 경우

    질문: 메세지 서두를 어떻게 시작하면 될까요(두 사람 다 존중하는 방법)

    Thank you for all your help, Mr. Manager.
    —–
    Hello, Mr. CEO
    + 나의 용건

    -이러면 되나요

    아니면 다른 좋은 표현 /격식이 있을까요

    매니저이신 분들 답변좀 부탁드려요
    감사드립니다-좋은 하루 보내세요

    • 한국계 미국인 172.***.204.148

      여기서는 나이나 직급에 따라 호칭의 격을 높이고 낮추는 경우 별로 없습니다.
      나이의 많고 적음이 상관이 없고
      직급이 상하로 이루어진 사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버지에게는 Dad라도 칭하지만
      아버지 친구에게는 Mr. 누구누구라고 해도 되고
      걍 이름 불러도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단지 예외가 있다면 대통령을 부를 때 미스터를 붙인다던가
      법정에서 판사에게 유어 아너
      근무중인 경찰한테 어피써

      물론 모르는 남자를 부를때 미스터, 써 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직장에서는 누구를 막론하고 걍 이름을 불러주기를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 raindrops 173.***.36.110

        답변 감사드립니다
        호칭 자체가 궁금한것보다는
        메일주소는 매니저의 것을 사용해서 모든 용건은 CEO에게 하는경우
        매니저를 존중하면서도 본 용건은 CEO에게 직접 하는 상황에서
        글 쓰는 예의, 둘다 존중하는 방법이 궁금했던 겁니다..
        감사합니다

    • adf 184.***.77.246

      전화해서 매니져 이름 CEO 이름 받으신후 Mr. (last name) 쓰세요;

      회사에서 비지니스 이메일 이랑 팩스 자주쓰는데 이미 서로 누군지 알고있다면 이름 써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매니저 이메일로 회사 CEO 랑 이야기 하신다고 하셨는데 Hello Mr. 매니져 last name 써주시고 내용에다가 CEO 이름 언급해주세요.

      • raindrops 173.***.36.110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1111 12.***.216.66

      특이 케이스긴 하지만 일단 미국 회사라는 가정하에 미국에 앞존법이 있는것도 아니고 보통 공용이메일 주소를 사용 할 경우 사실 본인한테 직접 문의 해오거나 하지 않은 이상 대충 읽거나 읽지도 않고 그냥 바로 스킵합니다. 메니져가 관여해야 할 상황이면 존중 하는게 맞지만 CEO랑 단둘이 담판 지어야 되는 경우라면 궂이 메니져 존중은 필요 없어 보입니다.정 메니져가 보는게 껄끄럽다고 하시면 CEO와 meeting 하여 얘기 꺼내는 것도 방법 입니다.그리고 CEO 정도면 Hello나 Hi 보다는 Dear 정도로 시작 하는게 좋습니다.

      • raindrops 173.***.36.110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되었어요

    • 지나가다 76.***.240.73

      윗매니져를 통해 ceo에게 보내세요. 그게 미국 회사구조입니다. 그래야 문제가 생길경우 매니져가 님을 프로텍드해줄수 있는겁니다.
      윗매니져스킵하다간 나중에 별로 좋지 않은일이 님한테 닥칠겁니다.

      • raindrops 173.***.36.110

        감사드립니다

    • AAA 68.***.29.226

      ceo든 매니저든 바빠서 뭐 이멜 형식 신경쓰고 할 겨를 없을겁니다.
      나같으면 그냥 direct로, Hi, xx (ceo 이름) 형식으로 쓰겠지만 원글이 쓴 형태로 보내면 아마 매니저도 은근 기분좋을수 있습니다.
      괜찮아보입니다.

      p.s. ceo라고 쫄아서 이것저것 사족 붙이지 말고 get to the point하게 이멜을 짧고 명확하게 보내십시오.
      높은사람 입장에서 이멜 길고 군더더기 많으면 약간 짜증납니다.

    • 와 진짜 174.***.207.67

      이런거 질문할 정도로 무식한 놈이 있네

    • 흠,, 68.***.60.163

      짧고 간단 명료하게 쓰시면 됩니다. 바로 본론을 얘기하고 될수 있으면 간결하게. 이메일에 무슨 장문의 에세이 쓰면 대충 훑고 다음꺼 넘어 갑니다ㅠㅜ 윗사람들 시간이 없어서 그렇게 하는거니 이해하시구요.

    • 12 24.***.77.196

      매니저가 단순히 이메일을 전하는 역할이라면,
      Dear (매니저 이름)
      Please forward the email below to (CEO 이름)
      ————
      Dear (CEO 이름)
      + 용건

      매니저가 이메일 전달 이상의 일을 도와줬으면,
      Dear (CEO 이름)
      +용건
      (중간에 적절한 곳에 매니저 이름)-Thanks for (매니저에게 감사표시)
      +마무리 말

      보통 이렇게 해요. 매니저를 무시하기도 그렇게 딱히 할말이 있는것도 아닐때는 저렇게 하시면 돼요. 참 나이스한 분이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