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세션이 올것 같나요?

  • #3695197
    bcd 24.***.39.223 1914

    타 사이트 미국 부동산방에 가보니 집값 떨어지기를 고대하면서 경제가 폭망하기를 바라는 수준이던데;; (이 정도면 자기네들은 안전?할까 하는 생각은 안드는지…;;;)
    개인적으로는 집값이 아주 많이 떨어지려면 경제는 이미 시궁창이고 여기저기서 레이오프 소리 나오고 해야하는거 아닌가 싶은데.. 둔화되는 수준이 아닌 집값 폭락.

    지금 제 주위는 사람들 못뽑아서 난리인 분위기이거든요, 다들 지금 열심히 옮기면서 연봉올리고.
    저도 최근에 팀을 옮겨서 적응해야 하는 입장이고…

    그런데 오늘 주식 폭망하는거 보니, 갑자기 혹시?하는 생각이 드네요.
    가까운 시일안에 리세션 가능성이 있을까요? 여기저기서 레이오프하고 이러는 수준의.
    빅 테크기업들은 주식 거의 반토막 수준 난 곳도 많던데…
    오늘 남은돈으로 etf좀 더 들어갔는데. 잘한 짓인지…

    어떻게들 생각하시나요?

    • 근데 165.***.182.93

      기복은 있을거예요. 그러나 폭망 시나리오는 아닙니다. 뭐 코로나 같은 다른 큰 악재가 또 발생한다면 모를까. 집값도 전반적으로 상승률이 둔화되고, 일부 거품이 심한 지역은 시세가 좀 떨어질 수 있겠지만, “집값이 떨어진다”는 정도가 되려면 폭망이 와야 합니다. 그냥 경기가 조금 경직되는 것으로 집값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여기서 폭망이라는 것은 파장이 큰 줄도산이 나는 걸 말합니다. 테크 주가 떨어진다는데, 팬데믹 효과 끝나며 당연한 것이고, 그렇다고 그 바닥 메이저 플레이어들 중에 파산 위기에 있는 회사는 없습니다.

      ETF 잘 들어가셨어요. 돈 가장 많이 버는 투자 시나리오는 아니더라도, 장기적으로 괜찮은 투자가 될겁니다.

    • Sf 75.***.46.173

      집값이 떨어질려면 대량 해고가 닥치고 실업난이 와서 집주인들이 모기지 부도내고 파산신청이 줄을 이어야하는데…

      3.5%의 실업률에 넘쳐나는 일자리들로 인해 앞으로 4-5년간은 공급부족 수요증가로 집값떨어질일 절대없음.

      지금 집 안사면 내년에도 집값떨어지기를 기도하는 자기 자신을 또 보게됩니다. 능력되면 집사세요.

    • 원글 24.***.39.223

      아 저는 코비드때 낮은이율로 집값약간 떨어졌을때 샀습니다
      저는 집은 오늘이 제일 싸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집값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게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뭐 자기 신념에 따라 하는거니…

    • 정치 98.***.174.82

      리세션은 모르겠지만 일단 누구나 다 아는 인플레이션 잡기 위해 정부가 인위적으로 조정하고 있죠.
      인플레이션때문에 민주당이 중간선거는 물론이고 대선까지 말아먹을 기세인데
      혹시 이것 잡으면 약간의 가능성이 있으니 하는 수 밖에.
      달리말하면 정부 입장에서 주식과 집값이 모두 내려가길 원합니다. 안 그러면 정치인생 끝나니.

    • …… 66.***.124.6

      얼마나 길게 가냐의 문제지, 리세션은 올듯 합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에 조금 늦었고, 이것을 잡아야만 하는게 정치인들의 생명이라, 경제 활동을 한번 희생하더라도 인플레이션을 잡으려 할거다라는 생각입니다
      문제는 이게 쉽게 잡힐지는 모르겠지만요…

    • Kk 4.***.12.214

      리세션은 항상 오지만 집값이 10-20% 잠시 떨어져도 금리가 엄청 높아져서 현금으로 사지 않고 모기지를 빌리면 결국 똔똔 혹은 손해일수 있음 거기다 집값은 항상 우상향이라 언젠가는 다시 올라감

    • 47.***.234.227

      주식은 기업 경영 실적이나 가치 변화에 따라 천차만별이 되지만 집값이란 건 떨어져도 곧바로 무조건 회복됨. 단기 투자자들은 주택가격의 등락에 관심을 두지만 실수요자들이 그런 거 신경 쓸 필요 없는 이유.

    • 1234 174.***.201.59

      남은 악재는 전쟁뿐인데..
      확전이냐 종전이냐 장기전이냐가 문제로다..

    • 모아모아 165.***.182.93

      현재 “악재”는 1) 인플레이션 잡는 정책, 2) 우크라이나 전쟁 3) 코비드로 인한 중국 경제 슬로다운.

      미국만 문제가 아니라 유럽도 원활하지 않고 중국도 그렇습니다. 세계적인 관점에서 상대적으로 볼 때 미국이 그나마 괜찮은 시장입니다. 2002년 이래 최고 달러 강세가 왔고요. 이코노믹 다운턴이 안온다는 얘기가 아니라, 일방적으로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장기 투자 하시는 분들에겐 기회입니다. 총알 사용 계획을 잘 세워 보세요. 집값은 주춤해도 또 오르죠.

    • 64.***.145.95

      원글은 리세션하고 쇼크하고 구분을 해야 합니다. 리세션은 그야말로 한국말로 불경기 슬로우다운 해지는 겁니다. 부동산 폭락은 코비드 같은 쇼크입니다. 쇼크는 그야말로 예상을 못하는 일이 갑자기 생기는 거죠. 그건 예상을 못하니 부동산 값은 어차피 누구도 모르는 겁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왜 잘안떨어지냐면 집은 실물입니다. 주식은 경제충격이 오면 휴지조각이 되지만 집은 그대로 남아 있다가 다시 오릅니다 (어떤 전문가는 오히려 주식이 더 안전하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돈있는 사람들은 주식이 떨어지고 불안하면 부동산으로 투자를 합니다. 올해 주식은 기술주로 보면 30% 이상 빠졌는데 집값은 계속올랐고 현제도 (켈리) 계속오르고 있어요. 주식이 폭락하면 집값도 같이 폭락하는건 아니고 또 같이 폭락하면 집이 문제가 아니라 경제가 다 망한겁니다.

      또 하나는 집사는 사람들이 뭔가 착각하는게 있는데, 모지기가 오르면 집값이 떨어져도 의미가 없어요. 은행들이 모기지를 빌려줄때 집값에 모기지 이자 플러스 총내는 돈에 액수는 같습니다. 즉, 은행은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능력에 최대치를 빼먹는 거임. 집값이 떨어지면 소비자가 더 모기지를 낼 여력이 되니까 더 받는 겁니다. 결국 집을 사는 사람은 이득이 없어요. 단지 셀러마켓이냐 바이어마켓이냐에 따라 바이어가 좀 유리하게 집을 살수는 있죠.

      저희 회사에서 비지니스 팀하고 얘기를 해보니 이미 리세션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 올말부터 내년부터는 리세션에 대비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며칠전에 한 5% 전체적으로 layoff를 했어요. 리세션은 실제로 오고 있고 리세션오면 집값만 떨어지지도 않고 또 지금처럼 잡마켓이 좋지도 않을겁니다. 집값이 문제가 아니라 님에 잡을 걱정할 시기가 옵니다. 그럴때 일수록 부익부 빈익빈이죠. 대부분 지금 집값 떨어지길 바라는 사람은 이익볼 기회가 별로 없고 원래 총알이 두둑한 사람은 그럴때 쓸어담는 겁니다.

      • asdf 159.***.78.251

        네 제가 궁금했던건 리세션 입니다. 레이오프 사방에서 하고 님이 말한대로 잡을 걱정해야 하는시기.
        사람들을 보니 집값때문에 리세션을 마치 기대?하고 있는 것까지 처럼 보여 저 사람들^^;;은 생각이 없나? 아님 내가 뭔가 놓치고 있나 싶어서 글 올려봤습니다.
        댓글 잘 읽었습니다.

        • 정치 98.***.174.82

          적어도 내가 영향력이 없는 99.9%의 사람일 경우 경제는 내 의지와 무관한게 움직입니다.

          경제는 장기적으로 보면 발전하지만 단기적으로 보면 오르락 내리락 하죠.
          현재 미국은 초인플레이션 상태에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에겐 이것이 좋을지 모르겠지만 이것이 결코 좋은 것은 아닙니다.
          집값 상승도 결코 좋은 것 만은 아닙니다. 이게 좋은 것이라면 정부에서 인위적으로 얼마든지 올릴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처럼 건축 허가를 무척 까다롭게 한다던가.

          과열된 경기를 그냥 놔 두면 문제가 더 커지기에 고쳐야 하지만
          이것을 고치는 사람들이 정치인이고 이것이 무척 정치적이지요. 트럼프의 경우 자신의 최대 업적이 경제라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많은 규제를 풀어버렸죠.

          여하튼 과열된 것을 식혀야 하는데 이게 연착륙할 것인지 한다면 얼마나 오래갈 것인지( 일본의 잃어버린 20년까진 안되겠죠)
          아님 급격하게 추락해서 빨리 바닥을 찍을지 쉬운 결정은 아니겠죠.

          확실할 것은 식히는 것이 바람직하고 그에 따른 부작용도 있겠죠 고용한파라던가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