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초보적인 질문 드려 죄송합니다
한달에 $1,000 불 조금 넘게 렌트 내고 살고있는데요,
길건너 콘도가 매물로 나왔는데, 22만불에 나왔더라구요,
대충 봤는데, 30년페이 하면 월내는 금액이 비슷할꺼 같더라구요.
이런경우 집 사는게 옳은 일일까요?
대략 3년 이상은 이곳에 살 것 같아요.
-
-
몇가지 계산해보셔야하는게 있는데요,
일단 미국은 집팔면 6% 를 리얼터fee 로 냅니다. 3년 후 팔고 나가실 때 비용이죠. 이게 한 1.5만불 되겠네요.
세금은 대충 1% 잡더라구요. 3년간 7000불 정도 나가겠네요.
HOA fee 는 없나요? 있다면 월 $200 은 나가니 3년이면 8000불은 나가겠네요.
이래저래 집 소유라는게 모기지만 봐가지고는 힘든 점이 있습니다. 특히 3년 이렇게 짧게 거주하신다면요.-
답변감사드립니다. 걍 지금 사는데 사는게 답인거같네요…
-
-
집에 살면 이래저래 들어가는 maintain fee 가 많습니다.
잔디관리 비용
property tax,
아마 물세도 아파트보다 더 나올꺼예요.. sewer 도 아파트보다 훨더 나오던데요…3년 이후 집팔때 제값에, 제때에 팔기도 쉬운일이 아니죠..
-
똘아이 답들만 있네 ㅋㅋㅋ
누가 6% 내는지 보통 협상해서 3~5% 냅디다. HOA fee(유틸리티 포함)라 봤자 렌트할때와 비용이 똑같수다. 3년 동안 거의5만불 돈 까먹는겁다 집 구입으로 저축하면 납지. 보통 렌트는 2년이 넘으면 손해요.
single housing아니면 유지비용은 적으니 사는거에 강력 추천. 이사해도 렌트하면 되니까.. 단 2bed 이상으로 추천하오. 근처 미국 대학생들은 룸메이트 구해서, 2bed 이상 렌트 선호하므로..
-
리얼터 fee로 6% ㅋㅋㅋㅋ 이분은 80년대에 집 사본 사람인듯.
HOA = Home Owner’s Association 그냥 신문에서 한글자 봐서 쓴듯 ㅋㅋㅋㅋ HOA 없는 개인 주택이 대부분이고 HOA 유무는 중요한 문제라 항상 물어보고 집 보러 다니는데Property tax를 아파트는 안 낸다고요? 월세비에 다 포함되서 나가는 겁니다. 한달에 월세 2천 3천불 내는 싱글들 보면 통장에 잔고 하나도 없더이다 ㅋㅋㅋㅋ 부동산업자는 아니고 나두 렌트 철없던 시절 많이 내봐서 아는데 집 사세요 미국에 5년 이상 있을 계획이면 ㅋㅋㅋ
-
강태공들에 이어서 부동산 업자들까지 게시판에서 설치는군요.
집 사면 드는 비용들은 애써 무시하든가 축소하면서 렌트비=모기지비용 이므로 집 사는게 남는 거라는 식의 사기를 치는군요.
유틸비, 집 수리비, insurance, property tax 고려해봐요.
어느 쪽이 cash flows가 더 이득인지는 답 나오니깐.
우리나라 사람들 심리가 집에 집착하는 일종의 강박증이 있어서, 애써 집을 사는 쪽으로 의사결정 합리화를 위해 이런저런 말도 안되는 셈법을 가져다 붙이는데, 그런 식으로 자신의 강박증을 남에게까지 전가하지 마세요.
물론 동네 집값이 오르는 추세라든가, 경제적 문제 이외의 이유 (정서적 안정 이라든지)로 집을 사는 건 맞는 의사결정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별 생각없이 무조건 ‘살면서 집은 있어야’ 한다는 식의 잘못된 생각으로 미국와서도 형편도 안 되면서 무작정 집을 사고 나중에 후회하지요.
더불어 한국의 부동산불패 신화 (요즘은 조금씩 깨지는 분위기던데)를 믿고 집 사면 언젠가 무조건 오른다는 식의 착각을 하는 사람들도 많지요.
미국의 어마어마한 재산세와 유틸비용 등은 나중에 집 사고 나서야 알게 됩니다.
아니면 집사기 전까지도 애써 집을 산다는 포만감에 이런 비용들은 무시하지요.
특히 한국인들 중에 부동산 브로커들이 많기 때문에 (이민와서 영어는 안되고 가장 만만한 게 같은 한국인들 사기쳐먹는 것이니) 이런 싸이트에 와서 집 사라고 교묘히 꼬시는거죠.
그래도 워킹유에스는 가방끈 좀 긴 사람들이 모인 데라 사기가 잘 안 통하고 아줌마 싸이트에 가서 맨날 집 사는게 이득이라는 구라를 풀지요.
-
집값이 나중에 오를까 내릴까는 생각할 필요도 없구요. 점쟁이도 아니고.
다운페이 현금 충분히 있으면 사는겁니다.
다만, 대학가에 살거 아니면, HOA내는 콘도는 피하세요. 비싼 HOA는 무조건 피해야.나머지는 산 다음에 걱정하고.
-
3년 살거면 집 안 사는게 이득입니다.
-
5년이상 살거 아니면 집사면 손해.
진리입니다. 갑자기 개발되서 대박 터지지 않는한.
위에 집사라는 븅신들은 집 한번 안사본 여병추로 짐작됨.
-
경제적인 득실을 떠나, 3년살다 또 미국의 다른곳으로 갈 계획이라면, 샀다가 팔고 나가는 것을 경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것 같네요.
한 번 집을 사고 팔면, 눈이 좀 트인다고 할까요? 다음의 집 구매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
참말많네 안사 썅
-
에이, 한번 사보라니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