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은 전원이 확 나가기 쉽지 않습니다. 배터리가 있기때문이죠.
이렇게 한번 해보시죠.
1. 전원을 빼고, 배터리도 분해해 보세요. 일종의 리셋기능입니다. 다시 켜서 켜지면 고쳐진 것이구요.
2. 어댑터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댑터를 멀티미터로 전압체크 해보시죠. 혹은 연결부위의 선이 끊어진 경우도 있을 수 있구요.
3. 팬에 먼지가 많이 끼어서 CPU가 열을 받을 경우, CPU보호 차원에서 사용 중 갑자기 퍽 하고 꺼져 버리죠. 분해해서, 먼지 청소하셔야 합니다.
다른 분들 추가하실 내용있으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 옛날 노트북 도시바 satellite와 비슷한 증상인 것 같네요. 첨엔 전원이 나가 버린 후 다시 안 들어왔죠. 배터리로 작동하면 컴터는 켜 졌었고…
제 경우, 일단 어댑터가 고장난 걸로 판명났구요 (이건 진단이 쉽죠. 새 어탭터 껴 보면 그만이니), 그래서 새 걸로 바꿨죠. 한동안은 괜찮았음. 그런데 그 이후에도 갑자기 예고없이 컴퓨터가 팍 꺼졌다 리부팅되길 반복. 전원이 on 돼 있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다 결국엔 2,3분마다 리부팅되기 시작.
인터넷 검색 결과 헉님글 3번이라는 자체 결론을 내렸음. 하지만 에어 스프레이 사다 청소했어도 별 효과 없었음. 4년된 노트북 맡겨서 고치자니 수지타산이 안 맞고… 이 정도면 쓸만큼 썼다고 자위하면서 결국 걍 싼 새 노트북 하나 샀죠. 다만 몇달 더 쓰자고 새 어댑터 산 게 좀 아깝긴 했죠.
http://www.techpowerup.com/realtemp/
위의 프로그램을 깔아서 온도를 모니터링해보세요.
갑자기 올라가면서 퍽 꺼진다면, CPU Cooling 이상입니다.
몇년 사용한 컴퓨터에서 아주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최근에 수리한 컴 3대가 다 이 문제였습니다. 데스크탑의 경우는 쿨러교체 하면 바로 해결나지만, 노트북의 경우는 뒷 뚜껑을 여시고, 치솔같은 것으로 먼지를 잘 털어 내셔야 합니다.
에어 컴프레서도 솔만큼 제대로 먼지를 닦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