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도 3년전에 새집을 산 사람입니다. 똑같이 연기가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확인했을 때는 이미 warranty 가 끝난 후 였습니다. 빌더에게 연락했더니 전문가를 보내줬습니다. 전문가 왈 chimney 의 높이가 충분하지 않아서 downdraft ( or cold air syndrom?) 이 생기는 거랍니다.
하지만 조심해서 봐야할 것이 chimney flue damper 를 닫은 후에도 찬바람이 들어오는 지 주의깊게 확인하싶시요. 만약 damper를 닫은 후에도 찬바람이 들어오는 것이 느껴진다면 굴뚝높이가 낮은 이유가 100% 확실합니다.
하지만 damper를 닫으면 찬바람이 들어오지 않는 다고 하면 ( damper 를 열었을 때 찬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느꼈다면 사실 댐퍼를 닫아도 찬바람이 들어옵니다. 왜냐면 댐퍼가 100% 실링이 되는 것이 아니니까요. ) 바깥 환경의 영향이 큽니다. 즉 바람의 방향, 온도의 차이 등등. 하지만 이것도 결국은 굴뚝 높이를 높이면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앗, 그러고 보니 결국 굴뚝 높이가 문제네요. 한 두번 밖에 사용하지 않은 굴뚝에 뭐가 쌓였을 리는 만무하고 그리고 flue 에 뭐가 막혀있는 지 안막혀있는 지는 등으로 누워서 머리를 fireplace 안에 넣고 보면 금방 보입니다.
빨리 빌더한테 연락한 번 해보시죠. 말이 잘 통하지 않는 다면 building code 에 적합하지 않는 굴뚝 높이 아니냐고 슬쩍 말을 한 번 던져보시고. 구글로 chimney height 를 검색하면 관련 법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근데 사실 이법규가 미니멈 법규여서 법규만 만족한다고 downdraft를 100% 막는 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아참 그리고 연기가 집으로 들어오면 carbon monoxide poisoning 으로 아주 위험합니다. 아마 빌더가 그말을 들으면 겁먹고 잘 해줄 지도 몰라도.
앗, 그리고 빌더하고 얘기 후 여기에 경과보고를 좀 남겨주면 고맙겠네요. 나도 지금 빌더랑 실갱이 중이라서…-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