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뎌 저도 내집을 장만 할까 합니다. 시작을 어디부터..

  • #102441
    집삽니다. 24.***.40.106 3656

    난생 처음 제 집을 사볼까 합니다.
    집값이 바닥이라는 확신은 없지만.. 가족도 있고 아이도 커가고 하는 상황에서 더 기다리기도 그렇고 해서 집을 살까 합니다.

    한번도 집을 사보고 한적이 없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잘 아시는분 간단하게라도 제가 감을 잡을 수 있게 도움말씀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니면 웹사이트 라도 하나 보라고 추천해주셔도 좋구요.
    (기본 방향만 잡아주시면 혼자 연구하는건 잘 합니다. ㅎㅎ)

    특히 첫집장만 하면서 받을 수 있는 정부혜택등 놓치면 안되는것들좀 꼭 알려주세요.

    지역은 캘리포니아 Orange County 지역입니다.

    부탁드립니다.

    • 공대 65.***.250.245

      우선 연초에 발행된 포츈지인가에서 보니 올해도 10%이상 집값 하락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부 서부쪽은 그 하락폭이 더 크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아시는 이야기일테니, 그래도 집을 사기로 하셨다면 경험상 학군 좋은 곳이 집값이 비싸지만 반대로 가치가 그만큼 높다고 들었습니다. 본인 연봉의 3배정도 가격의 집을 고르시면 경제적으로 크게 힘들지는 않을실텐데 많은 분들이 연봉에 비해 비싼집에 사느라 힘들어 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첫째, 가능한 집값을 결정하신후에 둘째, 원하시는 지역을 결정하시고 셋째, 그지역의 집 매물들을 한번 둘러보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모기지도 이시점에서 알아보셔야 할 것 같네요. 암튼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 tracer 198.***.38.59

      서점에 집 사는 과정에 대한 책들도 있습니다. (home purchasing for dummies..)

    • 24.***.40.106

      연봉의 3배라 하셨으니 연봉 10만인 사람은 30만불 이하의 집을 사야 한다는 말이군요?
      다운페이 + 연봉의 3배 가 적당하다는 말인가요?

      어차피 실제 구입은 연말쯤에 할거라 집값이 10% 정도 더 떨어진다면 저 한테는 좋은 일입니다만..

      모기지는 FHA loan 이 좋을까요?

    • 모기지 216.***.224.64

      모기지는 conventional loan 이 FHA 보다 좋지요. 하지만 conventional 로 하려면 집값의 20% 를 다운 페이 하셔야합니다. FHA 론의 안 좋은 점은 principal + interest + insurance 라는 겁니다. 컨벤셔날은 모기지 인슈런스 없이 하실수 있으니 돈 드는게 더 적지요.

      일단 zillow.com 같은 싸이트에서 지역 정보 얻으시고 아는 분 통해 realtor를 찾으신후에 집 몇군데 보시기 시작하시면 될것 같네요. 집 마음에 드는게 나오시면 모기지 브로커를 찾아 보시구요. 모기지 브로커는 적어도 3명은 넘게 알아보시면 좋은 rate 과 비용을 받으실수 있을거에요.

    • ** 71.***.168.185

      연봉의 3배라기보다…
      한달에 내는 모기지가 수입의 1/3 선이여야 적당하다고 말합니다.

      FHA론은 3.5%정도만 다운페이를 해도 되기때문에 다운페이가 없는 경우에 적당합니다. 하지만 이자율이 조금 더 높구요. 그렇게 조금 다운페이를 하는 경우, 멀티오퍼가 들어갈 경우 경쟁에서 밀릴수도 있습니다.

      신용 점수가 좋고, 직장이 괜찮으면 10% 정도만 다운페이해도 FHA가 아닌 일반적인 론으로 좋은 이자 받을수도 있습니다. 단 20% 다운페이를 못하면 매달 PMI라는 보험금같은 돈을 내야 합니다. 그래서 20% 이상 다운페이를 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제 경험으로 봐서…일단 zillow 같은 사이트에서 대충 사고 싶은 지역을 봐서 연구좀 하시구요. 은행이나 론 오피스 같은데 방문하셔서 론 조건도 알아보시고 프리어프루벌 부터 받아보세요. 그럼 대충 내가 얼마정도 론을 받을수 있는지 알게 됩니다. 그럼 거기다가 맞춰서 집을 알아보는게 시간절약되고 헛수고를 덜게 될 것입니다.

      또 주위에서 최근 집 산 사람들 통해서 믿을만한 리얼터 추천도 받아보시구요. 리얼터 쓰더라도 제일 중요한것은 근처에 비슷한 집이 최근에 얼마에 팔렸는지 싯가를 항상 주시하고 계셔야 합니다.

    • 24.***.40.106

      아 FHA 론이란게 그런거군요.. 전 그냥 정부해서 해주는건 줄 알았습니다.
      20%넘게 다운할 예정입니다. 그럼 conventional loan을 받아야 겠네요.
      그런대 이 모기지론은 일찍 돈을 갚아 버리면 페널티 같은게 있나요?

    • 집값 24.***.10.79

      더떨어진다에 한표
      바닥친 이후 L자패턴을 5년정도 유지한다에 또 한표

    • 비자 72.***.95.64

      글쎄요. 연말에 집구입 하느니 차라리 지금 하는 것과 별차이 없을 것 같은데요. 오바마 크레딧 $8,000는 별 관심없나 봅니다. 4월 30일까지 binding contract가 있어야 하고 6월 30일까지 집을 사야 합니다.

    • 24.***.40.106

      아 어차피 지금 사는 아파트 계약이 올 연말에 만료 됩니다. 그리고 연말에 집값이 좀더 떨어질것도 기대하고.. 말씀하신 8000불 크레딧이 끝나면 집값이 다시 큰폭으로 떨어질 가능성도 있으니 지켜봐야할 상황이 생길 수도 있고…
      사실 집값이 20만불-30만불 하는 지역에서는 8000불 크레딧이 큰의미가 있겠지만 집값이 OC처럼 비싼곳일 수록 그 의미가 약해지죠.

    • 198.***.210.230

      저같은경우 한곳에서 딱 10년, 아니 5년만 산다는 보장만 있어도 무슨수를 써서라도 집사겠습니다. 이넘의 떠돌이 인생…

    • GGG 66.***.102.13

      오렌지카운티에서 연봉3배 집사기는 불가능할겁니다. 아직 웬만한 집 60만 대니까 연봉이 20만 넘어야 된다는 얘긴데. 그동네에서 그연봉 가진 사람 거의 없을겁니다. 결론은.. 아직 떨어질 길이 멀다는 거죠. 서부쪽 집값 비싼 지역은 떨어지시 시작한지 얼마 안됬습니다. 바닥 보는거 아니라도 웬만하면 2년은 기다리시는 편이 좋으실겁니다. 요즘 하우스 렌트도 많이 나옵니다. 위헙 뒤집어쓰면서 은행에 이자 내느니 차라리 렌드 하시지요.

    • 비자 72.***.95.64

      원글님은 연봉이 좀 되시나 봅니다. 한 20만불 이상 정도? 그곳 집값도 비싸고 굳이 8k때문에 연연한 필요 없으니 관계없다는 뜻 같네요.

    • Block 12.***.134.3

      San Jose, CA 지역은 작년 늦여름을 저점으로 계속 다시 오르는데 일시적 현상일까요? 저도 집살려고 생각중인데 많은 분들이 더 떨어질거라 하시니 고민이네요. 위분 말씀데로 서부는 집값이 비싸서 살만한집은 $800k 넘는집이 대부분이라 텍스 크레딧의 혜택도 못봅니다. 4월 넘어서 크레딧 혜택이 끝나면 집값이 10% 정도 빠질수도 있겠네요.

    • 24.***.40.106

      GGG님 말씀이 일리가 있기는 합니다. 사실 보니까 좀 안전하고 학군 좋은 괜찮은 동네에 집 살려면 OC에서는 최소 60만불은 하네요. 60만불 짜리 집을 살 수 있을려면 연봉이 10만불로는 택도 없고 20만불은 되야 하겠죠. 즉 맞벌이 하되 부부가 둘다 10만불 이상 버는 고소득 층이어야 한다는 말이죠. 이런 능력되는 사람 드물죠.

      따라서 집값이 이런 상태로 지속될 수는 없고 적정선 (평균연봉을 받는 이가 평균가의 집을 살 수 있는 선) 떨어져야 하는대 실제로는 그렇게 안되고 있죠. OC지역은 특히 어바인같이 비싼 지역은 2007년 이후에도 집값이 별로 떨어지지도 않았습니다.
      과연 언제 이 지역 집값도 폭락을 하게 되는 일이 생길지 답답합니다.

    • GGG 76.***.148.144

      원래 집값이란 싼데부터 떨어지기 시작해서 비싼데로 옮겨가는겁니다. 집값이라는 것이 상대적인 가격이라. 옆동네가 떨어지는데 우리동네가 안떨어질 수는 없는겁니다. 남가주에서 싼동네는 이미 고점기준 40%까지 폭락했습니다. 비싼곳은 아직 10%정도구요. 남가주 지금 실업율도 아직 높고 경기도 안좋습니다. 집값이 다시 오를 이유가 하나도 없어요. 더구나 얼바인은 수많은 모기지 회사 본사들이 있다가. 몽땅 망한뎁니다.

      저라면 얼바인은 최소 2-3년은 기다려 보고 집 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