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수 누수 문제 문의드려요ㅜ

  • #3306512
    박종호 37.***.241.127 2550

    안녕하세요.

    차량관련 고수님들이 많으신것같아서 정비소에 가기 전 답답한 마음에 의견 여쭤봅니다.

    며칠 전 주차해놓은 차량 바닥에 미상의 오일이 누유된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운행 후 차량 바닥에 박스를 깔아놓고 확인을 해보니 아주 깨끗한 핑크색 냉각수였습니다.
    그런데 누수 위치를 보니 운전석 엔진 하부 근처에서 냉각수가 뚝뚝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신기한 건 운행 후 주차 직 후 2~3시간은 누수가 없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어느 정도 떨어지고 또 멈춥니다. 그리고 다시 운행을 하고 주차를 하고 몇 시간이 흐르면 일정량의 냉각수가 떨어지고 또 멈춥니다.

    당연히 냉각수통의 충분했던 냉각수량도 어느덧 미니멈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육안상으로는 냉각수가 엔진오일과 섞이면 엔진에 하얀색계통의 이물질도 낀다고 하던데 그런 흔적은 없습니다. 보통 냉각수 누수문제는 라디에이터 고장, 워터펌프고장, 엔진하부 가스켓 손상 등등으로 알고 있는데, 저와 같은 케이스에서는 어떤 것이 의심스러울까요? 미리 답변 감사합니다.

    • pwner 75.***.29.85

      차량 점검 조언원할시 minimum requirement:
      연식 (e.g., 2011) / 차종 (e.g., Toyota Camry) / 모델 ( LE v6) / 마일리지 (104,000 mi)/ 특이사항, 정비기록 (1st owner, 8만마일경 타이밍벨트 교체)..

      • 박종호 37.***.241.127

        아 죄송합니다. 2003년식 / Golf 4세대 / 70000mi / 2nd owner / 무사고, 오토, 가솔린, 40000mi 타이밍벨트 교체 입니다.

    • pwner 75.***.29.85

      1순위는 엔진룸 열고 어디서 새는지 찾아보는것.
      새는 냉각수 엔진룸서 말라서, 허옇게 파랗게 (님경우는 핑크색?) 냉각수 dye색으로 흐르다 마른자국 찾아보셈.
      그리고 바닥에 어느 위치에 떨어졌나는 별 의미 없음. 왼쪽에서 새는데 줄줄 흘러타고 내려가서 오른쪽 바닥에 떨어질 수도 있고..

      근데 짐작컨데, 큰 문제는 아니고 워터펌프가 맛이 가려고 하거나 (actually, water pump has a weep hole to allow coolant to escape when water pump is about to fail. This prevents catastrophic failure when water pump breaks down.), 개스킷 (thermostat, bypass passage)이 오래돼서 새거나, 호스가 오래돼서 찔끔 새거나, 래디에이터 캡/드레인 펫칵 등이 오래돼서 찔끔 새거나…. 결론적으로 어디서 새는지 찾아야 함.

    • 박종호 37.***.241.127

      최종적으로 떨어지는 위치는 엔진 하부쪽인데 님 말씀처럼 그것이 최초 어디서 누수가 됐는지를 찾아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 CS 168.***.120.33

      냉각수 통 자체에 금이 갔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