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그게요… 저도 저런 현상이 있었는데 2015 하이렌더고 2만 마일정도에서 느꼈던거 같은데 그전에는 70마일정도 내리막에서 브레이크를 밟을일이 없었던거고 트래픽이 있어서 약간 좀더 밟았을뿐인데 심하게 떨리더라고요
그런데 그게 이 차만 그랬던게 아니고 렌터카중 GMC Yukon 에서도 느꼈었고 니산 퀘스트에서도 동일증상을 경험했었습니다
이게 어떤 차의 불량이 아니고 뭐랄까 정상작동의 한종류(?)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얼마 전 제 개인 질문 때문에 글을 올리고 지나가다 한마디 적습니다. 제가 해발 2,000M 넘는 곳에서 5년 이상 살아서 이런 증상을 자주 겪었는데요. 확실히 브레이크 문제는 아닙니다. 저는 엔진 회전수와 바퀴의 속도 그리고 트랜스미션 간의 부조화 때문이라고 강하게(?) 추측하고 있습니다.
평지 운행 시에는 고속 주행 중 브레이킹을 하면 엔진회전수 떨어지고 (잠깐 엔진브레이크 개입), 기어 단수도 낮게 바뀌면서 바퀴가 천천히 돌아가는 형식인데 반해서 가파르고 긴 내리막에서는 고속에서 브레이킹을 하면 엔진은 회전 수를 떨어뜨리려고 하는데, 미션과 바퀴는 중력 및 가속도에 의해 고단수를 유지하려고 할 때 이런 현상이 잘 일어났습니다.
뭐 원인은 저도 정확히는 모릅니다만 해결방법은 내리막에서 메뉴얼 모드로 기어를 저단에 놓으시고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시면서 내려가시면 떨림 현상이 없어 집니다.
제가 알아본바는 거의 rotor가 휘어져있다는 게 원인입니다. 그러면 보통 딜러에서 로토는 소모품이라 워런티에 안들어가기때문에 보통 로고를 평평하게 하거야, 친절한곳은 같은 문제가 또 생기면 교체해주기도 합니다.
문제는 교체 해도 몇달후 증상이 다시 나타난다는건데요.
로토를 휘게 만드는 다른 이유가 있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