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질문] O1비자 "청원서"거절 후 ESTA로 미국 방문

  • #3088799
    Inni 121.***.58.74 3120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에 O1비자를 신청했다가 올해 2월에 떨어졌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대사관인터뷰는 아니고 청원서가 떨어졌습니다.
    O비자가 요구하는 재능을 입증할 증거가 부족하다는 이유였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지내다가 미국갈 일정이 생겼습니다. (단순방문 및 관광) 출국이 다음주구요.
    별생각없이 ESTA로 가면 되겠거니 생각하고 지난주에 가벼운 마음으로 신청했는데
    ESTA신청양식 질문을 자세히 읽어보지 않아 신청서에 거절기록을 밝히지 않고 냈더니
    현재 입국허가가 나와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던중 오늘 검색을 하다보니까 저같이 비자거절 기록이 있으면 ESTA에 거절여부를 밝혀야 하고
    밝히지 않았다면 미국입국심사대에서 거짓말을 이유로 입국 거부를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갑자기 출국며칠전에 이렇게 되어서 어떻게 해야하나 노심초사중입니다.
    부랴부랴 비자거절기록을 넣어서 ESTA를 다시 신청할까 하다가 오히려 안좋을까봐 먼저 여쭙니다.

    여행일정이 며칠남지 않은 이런 상황에서는
    승인난 ESTA를 가지고 가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거절기록을 밝히고 다시 신청하는 것이 좋을까요?
    한국에 다시 돌아올만한 여러 증거서류를 챙겨가면 도움이 될지요?
    도움이 된다면 어떤 서류가 필요할지요..

    급박한 마음에 두서없이 올려봅니다.
    비자 전문가분들이나 저와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

    방금 알아보니 대사관인터뷰탈락이 아니라
    청원서 거절이기때문에 괜찮다고 답변을 봤는데 이에 대해 아시는 분이 계시면 조언부탁드립니다..

    • ss 97.***.43.40

      이미 말씀하신 그런 이유로 입국 거부 가능성 충분히 있습니다. 허가난 esta로 요행을 바랄 수는 있겠으나, 위험 부담이 너무 크네요. 사실대로 해서 esta를 재신청하는 것(그것이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이 실수에 의한 것이더라도 거짓에 의한 입국거부 결과보다 훨씬 안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재신청해서 esta 승인 된다면 최선이겠으나, 만일 O1 거절로 인해 esta가 거절되면 b1/b2 를 얻어야 되는데, 시일이 가능할지 모르겠군요. b1/2는 다시 귀국할 근거만 확실하다면, O1과 관계없이 승인될 것으로 보이니, 시간 단축을 위해 b1/b2를 미리 예약해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미국 비자 관련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해서, 이 정도야 뭐 하는 맘으로 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얻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신중하게, 모든 걸 사실대로 기술하면서 접근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미국 비자 관련해서 고생해본 사람으로서 조언 드립니다.

      • ss 97.***.43.40

        질문이 수정되었네요? 청원서 거절이면 esta 신청서에 비자 거절이 있었냐는 질문에 no라고 답한 것이 거짓 진술이 아니고 사실대로 답한게 됩니다. 사실대로 진술한 상태로 esta 승인 받은 것이므로 현재 승인받은 esta로 입국하셔도 잘못된 게 없습니다. 걱정 마시고, 지금 승인된 esta로 가시고, 입국 심사에서 사실대로만 진술하세요. 다행이네요. 미국 여행 잘 하시기 바랍니다.

    • 75.***.250.213

      입국 거부가 안 되더라도 향후 미국비자 신청을 모두 거절시킬수도 있습니다. 대사관에서 방문비자를 받으면서 실수한 걸 인정하세요.

    • so 4.***.171.99

      저도 4년전쯤 O비자 미국 이민국 서류에서 거절되어 인터뷰조차 보지 못했는데
      다시 학생비자 신청하는데 비자 거절기록 없다고 하고 비자 받아서 미국 와있습니다.
      서류 탈락은 비자 거절로 기록이 남지 않는다고 변호사에게 들었습니다.
      혹시 모르니 주한 미국대사관에 문의해보시지요.

    • 로펌올림 미국변호사 211.***.87.141

      ESTA 질문에는 O-1등의 비자를 받기 위한 청원서가 거절된 기록을 물어보는 항목은 없습니다.

      O-1 petition의 거절은 비자 신청 거절과는 다릅니다. O-1 petition (I-129) 승인을 받고 비자 단계에서 거절이 되었다면 이를 밝히지 않은 것이 허위진술이 될 수 있지만 본인은 비자 단계까지 가기도 전에 petition 단계에서 거절이 된 것이므로 허위진술은 아닙니다.

      임앤유 글로벌 이민센터
      http://immigration-uslawyers.com
      us_visa@naver.com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