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취직과 관련하여 여쭙고자 합니다.

  • #2910185
    미국취업첫걸음 218.***.200.145 864

    안녕하세요!
    30대 중반의 회사원입니다.

    이렇게 글을 쓰게 된 이유는 기술 취직과 관련 하여 여러가지 질문사항이 있어서 입니다.

    먼저 제 소개를 올리자면

    1. 직업
    – 자동차 부품사 해석(시뮬레이션) 엔지니어로 NHTSA (미 도로교통안전국) 안전 법규(FMVSS) 관련 해석 업무를 하고 있으며
    현대기아 자동차의 법규 위반 여부를 확인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2. 경력 : 설계 포함 9년 3개월 입니다. ( 설계 1년 6개월 , 해석 7년 7개월)

    3. 학력 : 국내 석사 졸업입니다. (재직중 석사학위 취득)

    4. 영어 : 형편 없습니다.

    5. 이직 예상시기 : 18년 중반

    이정도로 제 소개를 줄이고 몇가지 여쭙겠습니다.

    1. 제가 가고 싶은 회사가 있습니다. 해당회사의 홈페이지를 찾아 보았는데 취직관련 페이지는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취업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제가 참고할 만한 취업싸이트가 있을 까요(잡코리아같은..)?

    2. 이민을 가고자 하는 것은 아니고 2~3년 정도 근무하다가 국내로 넘어와 현대 기아자동차나 쌍용으로 이직을 할 생각인데요,
    비자 관련하여 어떤것을 준비하고 시기는 언제쯤으로 잡아야 할 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취직과 관련 하여 이러한 형태의 취업이 가능한지….제가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펴고 있는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3. 영어와 관련하여 2년간 빡세게 준비하려 합니다. 해당회사에서는 어떤 종류의 어학 성적을 요구하는지 확인이 불가 하나,
    토플, IELTS, 오픽(회화) 중 어떤것에 더 올인을 해야 할지 의문입니다.

    4. 연봉과 관련하여 경력 10년쯤되는 엔지니어들의 평균적인 연봉 혹은 통상적인 임금수준이 궁금합니다.

    5. 이외에 제가 준비해야 할 점들과 빼먹은것들이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직은 기술 취직에 관하여 생각 초기 단계이며 WORKING US를 교두보 삼아 계획을 구체화 하고자 합니다.
    – 많은 분들의 질책 혹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점은 많으나 하나 하나 차근 차근 준비해 가며 계획을 구체화 하고자 하니,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175.***.23.140

      다른분들이 답글을 달겠으나..
      읽어보니 너무 사전조사를 안하셨네요
      영어는 자격셤이 중요한게 아니라 인터뷰 통과하고
      업무를 할 수준의 실제 회화실력이 필요하고
      비자서포팅받기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 Hinda 74.***.38.182

      영어가 안되니 한인 회사에 들어갈것이고 영주권을 빌미로 부려먹을것이고 … 영어는 서른넘어가면 거의 불가능하다고 버시구려..그래도 원하면 .본인이 싱글이라면 도전하시구려 가족이 있다면 비추

    • o 209.***.184.254

      자동차 관련 엔지니어는 제 분야가 그에 관한 조언은 드릴 수 없구요.

      직장인으로 이민을 오자면 일단 나를 뽑아서 일시키고 급여를 줄 회사가 있어야하겠죠. 문제는 비 미국인에 영주권이 없으므로 그 회사에서 님에게 비자 sponsor를 해주어야 합니다. H1B 취업비자 관련한 글 workingus에 많으니 찾아서 읽어 보세요. 영어실력 만큼이나 어렵고 중요한 문제가 바로 비자 스폰서 및 영주권,시민권같은 신분문제입니다.

      위에분 말씀대로 영어 시험은 아무 의미없고요, 당연한 말이지만 최소한 자기 업무를 영어로 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합니다.
      저도 한국에서 직장생활하다 어찌어찌 미국회사와 인연이 되어 미국에 자리 잡고 살고있지만, 서른 중반 이후로는 영어가 잘 늘지 않더군요. 영어로 말할 일이 많지않은 직종이라 그런지, 영어는 안늘고 눈치만 늘어 그러저럭 회사에서 일은 합니다.

      님은 2~3년 후에 한국에 돌아갈 계획이라 했는데…저는 이 계획에 상당히 부정적입니다. 미국 살다보면 한국으로 다시 돌아간다는 계획이 허무맹랑한 계획이었다는 것을 알게될것입니다. (저도 5년 쯤 있다 돌아갈까라는 생각을 했었죠.)
      특히, 어린 자녀가 있다면…어린아이들은 미국 생활 3년 넘어가면 미국 아이가 됩니다. 영어가 더 편해지고, 미국식 학교생활에 익숙해져 한국으로 돌아가는 것을 꺼리게 될겁니다.
      아이들뿐 아니라 본인도 미국 직장에 익숙해 지면 한국 직장으로 가고 싶은 마음이 없어질것이고… 아마 미국 경력 발판 삼아 한국 대기업에 좋은 대우받고 가고 싶어하시는 것 같은데..3년 정도에 영어가 그렇게 늘지도 않을 뿐더러, 3년 정도 미국회사 경력이 본인의 가치를 대폭 올릴정도로 대단한 경력이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미국에 오려면 완전 이민한다는 생각으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