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제 아들녀석 둘 데리고 치과에 다녀왔습니다.
아주 진땀을 뺏읍니다. 검사 받을때하고 나중에 다 끝나서도…
큰애가 5살 막 되었고 작은애가 3살입니다.
근데 얼마전부터 보니까 두놈다 어금니에 충치가 생기는거 같아서 치과를 데리고 갔습니다. 얼마전에 소아과에 정기 검진 받으러 갔다가 소아과 의사가 추천해주는 소아전문 치과에 데리고 갔습니다. 소아치과라 그런지 입구부터 맥도널드에 있는거 같은 미끄럼틀 세트가 있고 아이들이 관심가질만한 그림에 알록달록한 페인트 색깔에, 치과의자 위에는 LCD 모니터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비디오가 틀어져 있고…그런다고 아이들의 공포심이 얼마나 사그러지는지…
열심히 노력은 했지만 애들이 너무나 완강하게 반항을 해대서,
결국 X레이조차도 제대로 못찍고, 클리닝도 제대로 못하고, 큰놈은 마구 울어대니까 다른 아이들 진료에 지장을 준다고, 결국 “독방”으로 옮겨져 제가 뒤에서 안은체로 제발로 다리 감싸고 양팔 앞으로 감아서 손 꼭 붙잡고 강제로 검사를 했습니다…근데 그렇게 진땀을 빼고, 나온 결과가 저를 더 진땀 나게 만드네요.
전 회사에서 의료보험은 있는데 회사가 아직 제 괘도에 오르질 않아서 치과 보험은 앞으로 해준다고는 하는데 아직 안해주고 있거든요. 그래서 현금으로 내야하는데, 견적 나온게, 아이들이 이렇게 진료 협조를 안해주는경우에는 마취를 할수밖에 없다네요. 충치가 큰놈은 3개 작은놈은 2개를 일단 발견을 했는데, 그걸 치료하려면 마취를 해야한답니다. 게다가 작은놈은 심장병이 있기때문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해 치과에서 못하고 큰 병원 수술실에서 해야 한다네요. 하여간 견적 나온게 큰놈이 충치 3개 치료에 420불, 기타 비용이 대략 200불, 마취비용이 900불…
작은놈은 충치 치료에 대략 300불, 기타 200불, 치과의사 병원 출장진료비 350불, 마취의사비용 + 병원비…참 말이 안나오더군요.
병원에서 하는 마취 의사비용은 이전 경험으로 볼때 3000불은 나올테고, 병원비는 보나 마나 5000-10000불은 가볍게 나올텐데..,
보험회사에 물어보니 그나마 병원비는 제가 가지고 있는 의료보험에서 아마도 커버가 될거라더군요. 요즘 마취의사들은 보통 보험 안받는데 그래도 보험회사에서 커버를 해주니까 아마 차액을 저희한테 요구할거 같고…
하면 대략, 두놈 충치 5개 치료하는데 병원비가 제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만 한 4000-5000불은 나올지도 모르는 상황이 되어버렸네요. 두놈 충치 치료에 클리닝에 실런트까지 한 1200-1500불이면 뒤집어 쓰지 않을까 하고 데리고 갔다가 아주 기겁을 했습니다.
전에 제가 다니던 한인치과의사는 충치 때우는데 Rasin으로 해도 대략 70-80불 정도 했던거 같은데 이 소아치과는 하나당 140불이 견적이 나오네요. 소아전문 치과라 비싼건지… 그리고 마취 비용도 그렇고… 제가 다니던 한인 치과 의사는 아이들 마취하는거 별로 안좋다고 자기는 그냥 붙잡고 한다는데, 미국인들은 아무래도 무식한(?)방법보다는 비용이 더 들어도 자기들 편리하고 치료에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는 그런 습관때문에 그런건지…
사실 충치 치료 하려면 그라인더로 갈아내고 해야하는데 아이가 입을 자꾸 다물고 악물고, 고개를 자꾸 흔들고 울고, 불고… 쉽지는 않지요. 어쩌면 마취 없이는 불가능인지도 모르겠어요. 제 큰아들은 특히나 겁이 많은 아이거든요. 조금만 아픈것도 못견디니까…이냐석들이 조금만 참아줄수 있다면 수천불을 안써도 되는데, 겁많은 아들녀석들때문에 아주 한숨만 나옵니다.
겁많고 어린 아이륻 치과 어떻게 데려가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