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했는데 미국 핸드폰 사기당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 #2869229
    sad 111.***.39.232 4833

    안녕하세요. 최근에 넘 어이없고 당황스런 일을 겪었어요…

    미국에서 일하다 비자만료로 올해 6월 2일에 입국 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만들었던 계좌도 없애고, 핸드폰도 6월2일까지 쓰고 정지를 할수 있도록 미리 조치를 하고 귀국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 도착했는데, ATT번호가 그대로 살아있었고 며칠 기다리면 되어있겠지 했습니다. 그리고 몇일 후 마지막 달 요금 페이하러 홈페이지 갔는데… 핸드폰은 아직 정지가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뿐만아니라, 핸드폰 정지후 최종 치를 잔액이 2300불이 넘게 나온것입니다.
    핸드폰 위약금은 귀국하기 전에 모두 페이오프 했고, 아이패드 기계값 700불과 마지막달 요금만 내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계정 정보를 보니 추가로 새 번호 1개가 개설되었고, 그 번호에 새로운 핸드폰 1개, 기존 번호에 새로운 핸드폰이 등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상태로 핸드폰이 정지가 되어, 아이패드 기계값+ 마지막달 요금+ 뭔지모를 핸드폰 2대의 가격이 포함되어 2300불이 된 것입니다.

    한국에 있는상태라 라이브 챗으로 커스터머 서비스와 연락을 취했는데, 사기를 당한 것 같고 이럴 경우에 스토어에 와서 알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 몇일 전에 귀국한 상태였고, 당장 미국에 갈 수 없는 상황임을 알렸습니다.

    커스터머 서비스에선,
    upon checking here, there are notes on the account that you we’ll need to work with the specialized team but because you are outside the country you will need to authorize someone who is currently in US with the special power of attorney to visit the store so they can further investigate this matter because this is considered as fraudulent activity that only our specialized team that can do thorough resolution.
    라고 답을 주더군요…

    즉, 변호사 같은 사람에게서 공식 대리인 인증을 받은 사람이 스토어에 가서 이 사기건에대해 말해야 한다는 거 더군요…

    암튼 제가 직접 갈수 없는 상황에서 간단한 부탁도 아닌 사기사건 또는 개인정보 도용과 같은 법적인 까다로운 문제를 맡기는 것도 그렇고.. 변호사한테 가서 공식 대리인임을 증명할수 있는 뭔가를 발행해야 하는 비용이며 수고로움 등등… 그냥 내고 말아야 하는 생각도 드네요…

    혹시 이런 상황을 겪으신 분이나, 이럴 경우 어찌해야 하는지, 아니면 대리인을 통해 진행할 경우 앞으로 어떤 것들을 조사할지…
    관련된 경험이나 아시는 것 있으시면 답글 달아 주심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 J 73.***.63.6

      일단은 변호사일 필요 없는 그냥 대리인이 필요한거 같고요, 정보가 너무 제한적이네요. 사기를 누구한테 당한건지 휴대폰관리에 누가 끼어있는지.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친구분한테 연락하는수밖에 없겠네요 .

    • HMM 107.***.109.115

      그 ‘조치’ 가 뭐였나요? 이게 제일 중요한데 그거만 빼고 설명하니… 직접 해지 안하고 가신건가요? ‘사기’라고 단정짓는 이유는 뭐고, 누가 사기를 쳤다는건지…

      • sad 111.***.39.232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6월 2일 귀국예정이었고, 핸드폰 캐리어 락을 미리 풀기위해 5월 말쯤에 통신사 스토어 가서 위약금을 미리 지불했고, 6월3일날 자동으로 해지 될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하였습니다.

    • cox 216.***.39.90

      내용이 좀 제한적입니다만 의문점…

      1> 정지, 해지 요청을 어디다 한 것인지? 기록이나 Confirm 받은 증거가 있는지?
      – Dealer 가 깜빡 잊고 안했다면 몰라도 ATT 와 Live Chat도 하시는 분이 왜 ATT에 직접 요청하거나
      ATT 홈페이지 자기 어카운트에서 얼마든지 manage 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2> 위약금을 지불 했으면 영수증이라도 받아야 하고,
      정상적으로는 위약금 지불한 그 시점에 어카운트는 클로즈 시켜야 정상입니다.
      위약금을 먼저 낸 것도 말이 안되구요.

      자기 어카운트에 들어가서 live chat 으로 해지요청하면 클로즈 되고 마지막 bill에 다 정산되면
      거기서 card 로 pay 하면 될 것은 말이죠.

      2> 신규 2라인에 대한 점 – 신규 2년 계약을 할 때에는 꼭 계약서와 서명을 하게 됩니다.
      그 서류가 없다면 그건 사기죠.
      적어주신 내용이 맞다면 귀국한다고 Dealer 에게 정보를 흘린게 잘못입니다.
      개중에는 영구귀국(또는 일시귀국) 한 사람들 SSN 가지고 장난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전에들은 어느분도 한국 몇년 갔다왔더니 자기 SSN로 자동차, 폰 구입 등등 크레딧이 엉망이 되었다고 합니다.

      • sad 111.***.39.232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1. 5월 말 쯤 스토어에 가서 직접 정지요청을 했습니다. 문자로 6월 3일에 정지 될 것이라는 문자를 받은 기록이 있습니다. 한타 근처에 갈일이 있었는데 근처에 ATT스토어가 있어, 간김에 방문해서 중지 요청을 했습니다.

        2. 위약금을 미리 낸 이유는, 핸드폰 캐리어 언락을 하기위해서 였습니다. 위약금 지불은 5월 말쯤에 했고 귀국 전까지는 쓰고 싶어서 6월 3일날 정지 되도록 요청했었습니다.

        3. 사실 저도 그점이 가장 걱정 됩니다. 부디 핸드폰만으로 끝날일인지.. 아니면 다른 것도 악용 한건지… 혹시 다른것도 도용했는지 알 방법이 있을까요?
        또한 ATT스토어에 직접 전화를 해 보았는데.. 해당직원 그만 둔것 같더군요… 신입이었던것 같은데… 그 직원이 의심되는 상황이긴 합니다.

        • cox 76.***.180.188

          LA 한인타운 AT&T 면 많지도 않아서 어느 딜러점인지 금방 알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우선 라디오코리아 등에도 올려서 공론화 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바닥이 워낙 좁아서 거기 딜러도 분명히 그냥 보고만 있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SSN 도용이면 폴리스 리포트도 하셔야 하구요.

    • 변호사 66.***.65.133

      변호사 필요없고 대리인 앞으로 위임장 쓰시고 사인한 것 공증 받으셔서 보내시면 될 겁니다. 일단 sad 님이 결백하다는 것만 증명할 수 있으면 나머지는 전화회사에서 알아서 처리할 거예요.

      • sad 111.***.39.232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에서 공증을 받아 보낼 수 있는 건가요? 위임장 쓰는 법, 공증 받는법 등은 어디에 가면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 Won Law Firm 104.***.168.38

      Fraud Alert를 신청하시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consumer.ftc.gov/articles/0275-place-fraud-alert

      원우진 변호사
      http://www.WonLawFirm.com